네트워크, 홍콩으로 가는 길
상태바
네트워크, 홍콩으로 가는 길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8.05.25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진출 프로젝트 홍콩 금융기관 취업

홍콩 금융계 취업은 대체로 경력직 위주로 이뤄진다. 경력직 채용의 경우 지인의 추천 및 소개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아래 소개될 이야기의 주인공은 국내 대학에서 신문방송학과 경영학을 복수 전공하고, 홍콩 중문대학교에 교환학생으로 다녀왔다. 교환학생 시절 홍콩에 취업 중인 대학 선배들을 만나면서 홍콩으로 취업의 문을 넓혔다. 이후 교내 취업정보센터와 대학 동문회 등 사적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인턴십도 하게 됐다. 9개월간의 인턴십 생활을 마칠 때쯤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이후 그곳에서 인턴경험을 포함해 약 2년간 경력을 쌓고, 더 넓은 곳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고자 은행권으로 자리를 옮겼다. 홍콩 금융권 취업에 성공할 수 있었던 해외취업 선배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Q. 홍콩 글로벌 금융기관 취업 계기가 궁금합니다.
홍콩 중문대에 교환학생으로 오기 전까지는 홍콩 글로벌 금융기관 취업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교환학생 시절 홍콩에서 취업 중인 대학 선배들을 만나면서 해외 취업, 특히 홍콩 취업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JobsDB.com 등 구직 사이트와 중문대 내 취업정보센터와 함께 대학 동문회 등 사적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금융기관과 여타 회사에 지원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홍콩 BGC와 태국의 NGO에 합격한 후 BGC 인턴십을 선택했습니다. BGC를 선택할 때 역시 이미 홍콩에 진출해 있는 대학 선배의 조언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Q. 채용 절차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한국팀에서 근무하는 인턴직이었기 때문에, 한국인 팀장과 BGC 한국사무소장, 사내 유관 부서 등 다양한 인터뷰를 거쳤습니다.
인터뷰 과정에서의 특징은 전문 지식보다는 태도, 기본 지식을 중점적으로 확인했습니다. 영어 역시 네이티브 수준을 요구하지는 않고, 일정 수준 이상이면 취업이 가능합니다.
9개월의 인턴십 후 정식 직원으로 채용됐습니다. 아침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점심시간도 없는 힘든 업무를 견디어 내며 노력한 것이 정식 직원으로 채용된 이유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전직 과정은 어떠했나요?
인턴 9개월 포함, BGC에서 2년 근무 후 투자은행인 D투자은행으로 전직했습니다. BGC의 업무 범위가 좁아 더 넓은 분야의 업무를 배우기 위해 근무하면서 다수의 투자은행에 지원했습니다. 인턴십 채용서와 마찬가지로 D투자은행에 근무하는 대학 선배의 권유로 D투자은행 채권 한국 Sales팀에 합류하게 됐습니다. 전 직장에서 근무 경력이 짧았기 때문에 신입 사원 형식으로 채용됐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Q. 근무 환경은 어떠한가요?
젊었을 때 홍콩 글로벌 금융기관에서의 경험은 시야를 전 세계로 넓히고, 전문 지식을 쌓을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취업 및 한국 복귀 후 재취업 등에 있어서 많은 이점이 될 수 있다는 조언이 많습니다. 물론 근무 시간 중에는 업무 강도가 강하지만, 퇴근 후 저녁 시간과 주말이 자유롭기 때문에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Q. 취업준비생들에게 당부의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최근 홍콩 글로벌 금융기관 취업은 인턴십을 거쳐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만큼 다양한 인턴십 경험을 쌓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저와 같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홍콩에서는 지인의 추천, 소개 등을 통한 채용이 관례처럼 적용되기 때문에 자신만의 네트워크 구축은 홍콩 글로벌 금융기관 취업에 큰 힘이 됩니다.

 

<출처:「 나는홍콩으로간다」(한국고용정보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