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성을 준비하는 3가지 원칙
상태바
인·적성을 준비하는 3가지 원칙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8.05.28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적성 준비

올해 채용 시즌이 돌아왔다. 지난 4월 첫 주부터 대기업들의 인·적성 검사가 시작됐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지난 4월 8일, 하루 앞선 7일에는 LG그룹의 인·적성 시험이 진행됐다. 그리고 한 주 지나서 4월 15일에는 삼성그룹의 직무적성검사가 진행됐다. 삼성은 올해 처음으로‘상식’영역이 제외됐다. 인·적성 관련해 고민하는 부분은‘단기간에 공부한다고 될까’이다. 결론은 된다’이다.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노력한 만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인·적성이기 때문이다. 다만, 단기간에 공부하는 만큼 체계적인 준비와 시간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1. 인·적성은 난이도에 대한 정보가 생명
 각 기업의 인·적성 난이도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자의 경우 비슷한 난이도로 구성된 문제집 풀었는데 단 한 권만 풀었다. 난이도가 여러 개로 구성된 문제집은 문제를 풀면서 오히려 혼선이 올 수 있다.
 그리고 인·적성에 나오는 모든 문제들이 결코 다 어려운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25개 문항 중에 자신이 느끼는 어려운 문제가 몇 개 정도 나오는지 가늠해 볼 필요가 있다. 25문항 중 12개 정도가 어렵다고 생각된다면, 실제 시험장에 가서도 12개 정도가 나온다고 미리 생각하고, 시험장에서 어려운 문제들을 먼저 지워가면서 풀어 나가는 게 좋다. 12개의 어려운 문제 이외는 풀이가 쉬워진다.

1. 풀이가 쉬운 문제는 많이 풀어볼 것
2. 난이도가 중간 정도 되는 문제라면 시간 관리를 하면서 풀어볼 것
3. 어려운 문제인 경우 문제를 한 번 틀어서 풀어보는 경험이 중요. 처음 풀이로 나온 답은 틀릴 확률이 높다

필자의 경우 20개 이상의 기업별 인·적성을 본 적이 있다. 경험상 시험지 뒤로 갈수록 쉬운 문항이 많았던 걸로 기억한다. 때문에 어려운 문제가 앞서 나올 경우 문제와 씨름하기보다는 뒤로 넘기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못하는 과목 공부하기

 다른 과목보다 못하는 과목에 집중하는 것은 너무 당연한 말일 수 있다. 그런데 의외로 많은 사람들은 풀이가 쉬운 문제들로만 공부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70점 나오는 과목이 80점 받기는 어렵지만, 40점 받았던 과목이 50점 받기는 오히려 쉬울 수 있다.
 가장 어려워하는 문제들, 과목을 공부해보면 좋다. 각 영역과 유형별로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를 일단 먼저 알아야한다.
 수리영역의 경우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지를 풀이 이전에 머릿속으로 정리하고, 풀이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수리영역의 경우 중학교 1~2학년 교과서에 출제되는 수학을 풀 수 있을 정도면 인·적성 수리영역은 크게 어려움 없이 풀이가 가능하다. 수리영역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를 풀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3. 인·적성은 시간 관리가 생명
 인·적성을 한 번이라도 본 사람의 경우 가장 아쉬운 부분은 시간일 것이다. 인·적성에서 시간관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부분이다.
 인·적성 준비를 위해 여러 권의 문제집을 풀이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시간 관리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시간 관리는 미리 연습해 두지 않으면 실제 시험장에서 당황하기 일쑤이다. 때문에 시간 관리를 위한 자신만의 몇 가지 규칙을 정해놓고 입실하는 것이 좋다.
 필자의 경우 시간 관리를 위해 위에 나열한 규칙보다 좀더 많이 준비하고 시험을 치렀다. 기업마다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지를 나름대로의 규칙을 정했다. 그렇게 하면 문제풀이에 대한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이는 인·적성에서 가장 확보해야 하는 부분이 시간이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인성에 대한 문제는 자신의 인성을 평가하는게 아니라고 본다. 오히려 독해에 가깝다. 인성 관련한 문제는 문항이 어떤 의도를 갖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인·적성의 경우 지원자들의 점수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다. 때문에 채용 전형 중 하나인 인·적성 전형은 미리 준비만 한다면 무난하게 통과할 수 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자. 기업별 인·적성 난이도를 파악하고, 못하는 과목을 집중 공부하고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해 시험장에 입실하자.

•인·적성 시험 방법
1. 정해진 시간 안에 모든 문제를 다 풀 수 없다는 각오로 풀이에 들어간다
2. 어려운 문제는 붙잡지 말고 넘길 것. 뒤에 나오는 문제가 더 쉽다
3. 공식으로 풀이가 가능한 문제들이 있다. 이때 암기한 공식으로 빠르게 문제를 풀이한 후, 다른 문제에 시간을 더 투자한다
4. 수리영역에서 자료 해석하는 문제가 있다. 이때 주어진 보기를 미리 보고, 암산 혹은 계산으로 풀 것인지를 정하고 풀이로 들어가는 것이 좋다
5. 시사와 상식은 경제 관련한 문제이다. 고등학교 3학년이 주로 보는 EBS 강의가 도움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