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가치를 함께 키워갈 ‘상사인(商社人)’을 기다립니다!
상태바
세상의 가치를 함께 키워갈 ‘상사인(商社人)’을 기다립니다!
  • 오세은 기자
  • 승인 2018.07.25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수 ㈜LG상사 HR담당/상무

  ㈜LG상사(대표이사 송치호 사장)는 1953년 LG그룹 구인회 창업주가 설립한 락희산업을 모태로 한다. 락희(樂喜)는 1960년대 이후 여러 계열사가 생겨나면서 락희그룹으로 성장했고, 1974년 럭키그룹, 1983년 럭키금성그룹, 그리고 1995년부터 LG그룹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LG상사는 그룹의 수출입을 전담하는 무역회사로 출범하여, 1956년 반도상사, 1984년 럭키금성상사로 사명이 변경됐고, 1995년 현재 이름인 LG상사가 됐다. 1993년 LG그룹 공채로 입사한 김기수 LG상사 HR담당 상무는 LG에서 잔뼈가 굵은 ‘정통LG맨’이다. 올해로 인사 경력 20년 차인 그에게 LG상사 ‘인사이야기’를 들어본다.

▲ 김기수 ㈜LG상사 HR담당/상무 [사진=김현수 객원기자]

‘일하기 좋은 회사’가 목표
LG상사는 1970년대 섬유, 생활잡화 등의 수출입을 통해 국가 경제의 무역 기반을 견고히 구축하였다. 이후 해외 플랜트 사업, 자원개발 분야에 적극 진출하였고, 현재는 자원 및 인프라를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LG상사는 2009년 인도네시아 ‘MPP 유연탄광’에서 석탄과 오만 ‘웨스트부카’ 유전에서 원유 생산에 성공했다. 또한 중국, 호주, 동남아시아, 중동, 중앙아시아 등 전 세계를 대상으로 석탄, 석유 및 가스, 팜오일 등의 자원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석탄과 팜 사업에 탄탄한 운영 역량과 경험을 갖추고있다.

또한 인프라 사업을 기존 자원 사업과 더불어 회사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있다. 기존 수주 성과를 기반으로 ‘투자형’ 사업 방식으로 전환하는 동시에 경험과 역량을 확보한 기존 자원 사업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인프라 사업을 확장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LG상사는 파이낸싱, 정보수집, 네트워킹 능력 등을 복합적으로 활용해 수익성이 높은 프로젝트 사업을 수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성장 가능성이 큰 이머징 마켓(emerging market)에서 프로젝트 발굴을 확대해 가고 있고요. 또한 LG 상사는 자원과 인프라를 연계한 자산 기반의 트레이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IT 전자 부품(LCD모듈, LED, ODD 등)과 전자 장비를 비롯해 각종 석유화학제품(화섬 원료, 합성수지, 메탄올 등), 철강, 자동차 엔진 및 구동 시스템 부품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VMI(Vendor Management Inventory) 서비스를 통해 판매자와 제조사 간의 구매, 판매, 물류 등을 지원하여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LG상사는 오래 전부터 ‘일하기 좋은 회사’를 목표로 해왔다. 이 목표에 따라 일과 삶의 균형을 바탕으로 일에 몰입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구축했다. LG상사의 조직문화인 ‘가화상사성(家和商事成, 행복한 가정을 바탕으로 스마트하게 일함으로써 회사와 구성원이 함께 성장하는 것)’에서도 이는 잘 나타나고 있다.

“최근 LG상사는 ‘일을 통한 성장’에 주목하고, 조직문화의 활동 방향인 ‘일취월장(일을 통해 성취하고 탁월하게 성장)’을 추가하였습니다. 이는 일의 즐거움과 가치를 높여 일에 대한 자부심을 향상시키기 위해서입니다.”

LG상사는 올해부터 대졸 신입사원에게 최신 기종의 LG 프리미엄 핸드폰을 무상 지급하고 있다. 여기에 업무 특성을 고려해 사업 부문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국내 통화 기준 최대 7만 원의 통신비를 지원하고 있고, 해외 통신료는 전액 제공(업무 수행 기준)하고 있다. 또한 회사 내에 심리상담실을 마련해, 임직원들이 회사 생활에서 겪는 어려움 등에 대해 도움을 주고 있다. 장기 근속자를 대상으로 한 안식휴가제 및 육아기 유연근무제 도입, 조기 퇴근제도인 ‘패밀리데이(월 2회)’, 사내 라이프케어 문화 강좌 개설, 자율복장 출근을 지정한 ‘멋대로Day(매주 금요일)’등도 시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LG그룹 계열사에서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선택적 복리후생이나 의료비 및 건강검진, 사내 동호회 활동비 지원 등 다수의 복리후생 제도를 갖추고 있다.


고객과 함께 미래를 개척하는 인재 원해
LG상사의 인재상은 ‘고객과 함께 미래에 도전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프로상사맨’이다. 이는 채용, 인사제도, 인재육성의 기준이 되고 있다.

“LG상사는 인재상에 부합하면서 사업적 감각과 회계나 재무 등 숫자에 대한 감각을 갖춘 인재를 선호합니다.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사업을 하기 때문에 해외 현장 근무에 대한 높은 관심과 열린 마음이 있는 인재라면 더욱 좋죠. 그리고 사업특성상 장기적인 안목이 필요하기 때문에 업무를 치밀하게 진행할 수 있는 ‘강한 실행력’과 ‘상황판단능력’을 갖춘 인재 역시 LG상사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입니다.”

LG상사의 인재상을 조금 더 면밀히 살펴보면 ‘고객과 함께 하는 인재’, ‘미래에 도전하는 인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인재’, ‘프로상사맨’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김기수 상무도 인재상을 세분화해 설명했다.

“먼저 ‘고객과 함께 하는 인재’란 고객은 우리를 존재하게 하는 근본이고 가치창출의 원천으로, 언제 어디서나 고객과 함께 성장·발전한다는 공동운명체 의식을 지닌 인재를 말합니다. 즉, ‘자율’과 ‘창의’를 갖고 고객의 니즈에 적극 대응하는 인재를 말하죠. ‘미래에 도전하는 인재’는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실천과 행동을 통한 변화와 혁신으로 도전의식을 발휘하는 인재입니다. 이러한 인재는 위기 상황에 긍정적으로 대응하고, 이를 새로운 사업의 기회로 연결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인재’란 고객의 비즈니스 시스템 전반에 대해 서비스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고객과 함께 성장 발전하는 인재를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프로상사맨’은 무한경쟁시대에서 회사의 비교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를 말합니다. 이는 아마추어와 반대되는 직업전문가 혹은 전문직업인으로서 실력과 자질을 갖추고 맡은 분야에서 1인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를 의미합니다.”

 

▲ LG 상사 채용 전형 관련해 김기수 상무는 “면접에서 준비된 답변 나열은 점수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사진=김현수 객원기자]

면접에서는 ‘진솔함’과 ‘신뢰’를 적극 보여줘야
LG상사는 올해 상·하반기 2회에 걸쳐 신입사원 30~40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우수 지원자가 많으면 채용 예정 규모와 상관없이 더 선발할 방침이다.

LG상사의 채용 전형은 서류→인성적성검사→면접으로 구성되어 있다. 면접은 1차(실무진), 2차(임원) 순으로 진행된다. 서류전형에서는 입사지원서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LG상사의 채용 조건에 충족하는 지원자를 선별한다.

“입사지원서에서 중요한 것이 자소서입니다. 자소서는 지원자 본인이 희망하는 직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서술하되, 지원자의 강점을 놓치지 않고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희망 직무에 대해 갖고 있는 잠재력과 준비된 역량을 잘 표현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면접은 1차와 2차로 이루어지며, 모두 다대다로 진행된다. 1차에서는 외국어 면접이 함께 이루어지며, 면접 형태는 일대일로 진행된다. 외국어 면접에서는 영어 테스트는 필수이다. 영어 이외에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등 지원자가 자신 있는 외국어가 있다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LG상사는 해외를 대상으로 무역업을 주로 펼치기 때문에 외국어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외국어 면접에서는 지원자가 실제 외국어를 어느 정도 구사할 수 있는지를 봅니다. 이외에 입사의지, 조직문화 적합성, 지원자별 잠재력 등을 중점적으로 체크합니다. 잠재력은 입사 후 성장 가능성을 알 수 있는 요인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평가 항목이죠. 그리고 면접에서는 신뢰할 수 없는 말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평소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되 솔직해야 합니다. 준비된 답변 나열은 점수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김 상무는 ‘면접은 결혼과 비슷한 점이 있다’고 말했다. 바로 본인 스스로와 상대방에게 솔직해야 한다는 점에서 일맥상통한다고.

“채용시장에 나서는 것은 결혼과 비슷하다고 봅니다. 두 남녀가 서로를 잘 모르고, 어느 한쪽이 솔직하지 못한 상태에서 만났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결국에는 다 알게 될 것이고 안 좋은 결말에 이를 것입니다. 회사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자신의 단점을 가리고 원하는 회사에 들어갔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과연 제대로 적응할 수 있을까요? 아마도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결혼이나 취업은 서로 솔직해야 좋은 결말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진솔’과 ‘신뢰’를 재차 강조하면서, 면접장에서는 지원자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면접관에게 충분히 알릴 것을 주문했다.

“면접관은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모르면 관심을 갖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지원자는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면접장에서 충분히 알려야 합니다. 그런데 준비해온 답변을 이야기하면 이는 진솔한 모습이 아닐 뿐더러 어떤 사람인지 궁금해 하지도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어떠한 인재인지 잘 전달되도록 성장 배경 등을 최대한 진솔하게 풀어내고, 질문 내용에 맞는 메시지를 잘 정리해 답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G상사는 면접에서 지원자들에게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 긴장의 연속인 면접에서 할 말을 하지 못해 아쉬운 경우가 많은데, 이런 지원자를 배려하기 위함이다. 이때 어떤 이야기를 풀어내는 게 좋은지 그에게 물었다.

“어떤 이야기든 본인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정확히 전달하면 된다고 봅니다. 면접 중에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 있다면 그에 대해 보충 이야기를 해도 좋습니다. 이 기회는 미련이 남지 않도록 하기 위한 기회이니 적극 활용했으면 합니다.

그렇다고 꼭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없으면 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드시 이야기해야 한다는 강박감을 갖고 무리해서말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사진=김현수 객원기자]


HR은 우수 인재가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
LG상사는 이렇게 채용한 인재들의 육성을 위해 여러 교육 프로그램을 펼치고 있다. 사원과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회사에 대한 이해와 적응을 위한 기초 지식, 재무 및 무역 분야의업무 기본기 습득을 위한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신입사원 대상으로는 약 6개월간 일대일 멘토링과 사내 인적 교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회사 적응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김기수 상무는 25년 전 LG맨이 되었다. 주로 인사파트에서 근무했으며, 올해로 인사 경력 20년 차에 접어들었다. 그는 인재를 채용하는 일은 여전히 어렵고 힘들다고 했다. 그에게 LG상사의 향후 HR 정책 방향을 물었다.

“HR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회사에 입사한 우수한 인재가 최대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LG상사에 입사한 인재들이 누구에게나 인정받는 사업가 혹은 전문가로 성장하고, 이러한 인재들이 LG상사에 넘쳐나는 것을 저는 꿈꿉니다(웃음). 이를 위해 개인적으로 시간을 내어 신입사원을 포함한 전 임직원 한분 한분을 만나 대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개선사항은 보완하면서 활동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그에게 마지막으로 청년 구직자들에게 전하는 조언 한 마디를 부탁했다. 그는 자신이 취업준비를 했을 때와 현재의 상황이 달라 조언하기 어렵다면서도 조심스레 한 마디를 건넸다.

“요즘 채용시장이 쉽지 않아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압니다. 특히 과거 우리 때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안타까운 마음이지만 현실이죠. 긴 준비 과정에서 파이팅을 잃지 말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혹은 어떤 일을 해야 할지를 명확히 하고, 그것을 위해 적극 준비한다면 좋은 결실을 맺을 것입니다.”

글 | 오세은 기자 ose@hkrecruit.co.kr
사진 | 김현수 객원기자 dada2450@hanmail.net

김기수 ㈜LG상사 HR담당/상무는…
1991년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1993년 서울대학원 경영학과 학위 취득
2006년 University of Minnesota 인사관리 석사
1993년~1996년 ㈜LG화학 마케팅팀
1996년~2009년 ㈜LG 인사팀
2010년~2014년 ㈜LG전자 CAV 상품기획담당
2015년~현재 ㈜LG상사 HR담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