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적으로 나은 인재를 선발하기 때문에 탈락 이유를 말하기 어렵습니다”
상태바
“상대적으로 나은 인재를 선발하기 때문에 탈락 이유를 말하기 어렵습니다”
  • 오세은 기자
  • 승인 2018.07.25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담당자가 생각하는 탈락 요인 ② 조진우 ㈜쿠첸 인사팀장

 2000년대 초반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은 조진우 팀장. 그는 현재 생활가전제품 기업 쿠첸에서 인사팀장을 맡고 있다. 이전 직장의 인사 경력 포함 17년 째 인사업무를 맡고 있다는 그는 “기업에서 지원자에게 탈락 사유 관련해 피드백을 주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그 이유 “탈락한 이들이 특정 사유가 있어 탈락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Q. 쿠첸의 채용 전형이 궁금합니다. 더불어 탈락 통보를 하고 계신지도 궁금합니다.
당사의 채용 전형은 서류→1차(실무진)면접→2차(임원)면접→최종합격 순입니다. 그리고 저희는 전형별로 탈락한 분들에게 이메일을 통해 탈락 통보를 하고 있습니다. 합격 혹은 탈락 통보를 지원자 분들에게 하는 것은 기본적인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채용 전형은 기업과 구직자 모두가 소중한 시간을 서로 할애하는 과정입니다. 때문에 이에 대한 결과를 통보하지 않는 것은 기업의 입장만 생각한 무성의한 태도라고 봅니다.


아래는 쿠첸의 탈락 통보 문구이다.
○○○님 먼저 ○○부문 채용 전형에 지원해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금번 서류 전형(혹은 면접 전형)을 통하여 ○○○님께서 가지고 계신 자질과 능력은 높이 평가되었으나, 안타깝게도 제한된 선발 인원으로 귀하와 함께 일할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함께할 수 있는 기회가 언제든지 있으니 다시 만날 날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또한 더 넓고 멋진 곳에서도 갖고 계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해 드리겠습니다. 더운 여름(혹은 추운겨울) 건강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쿠첸 인사팀 드림


Q. 지원자 입장에서 서류 전형에서 탈락한 이유를 알고 싶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마다 채용 조건에 충족하는 지원자를 선별하는 가이드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어느 기업이든지 지원서 내 오탈자와 과도한 포토샵 보정이 들어간 사진, 모집 공고를 읽어보지 않은 듯한 지원서 등은 서류 전형에서 탈락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 조진우 ㈜쿠첸 인사팀장[사진=오세은 기자]

Q. 지원자 중에는 여러 가지를 판단해 합격을 예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불합격 통보를 받기도 합니다. 그러면서 의아해 하죠. 어떤 이유로 탈락했다고 봐야 하는지요?
합격을 예상하는 경우는 아마도 면접장에서 분위기가 좋았을 때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지원자의 섣부른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면접관은 기업에서 꼭 필요한 인재를 선발하는 책임을 갖고 있습니다. 면접관들이 지원자들의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분위기가 좋은 것으로 오역하는 것 같습니다.

 

Q. 탈락 이유 안내를 하지 않는다면 어떠한 요인들 때문일까요?
쿠첸은 별도로 탈락 이유를 안내하지 않고 있습니다. 여러 지원자 중 특정 사유가 있어서 탈락한 것이 아니고, 상대적으로 보다 나은 인재를 선발하기 때문에 탈락한 이유를 별도로 안내하지 않고 있습니다.

 

Q. 신입 채용 전형에서 인사담당자가 생각하는 이른바 ‘고스펙’의 기준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기업마다 다르겠지만 지원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이 아닌가 싶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영업 직무를 수행하는 지원자의 고스펙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외국어 구사능력 이외에 영업 직무에 대한 이해 및 세부적 경험 등이 있습니다. 만약 취업을 준비하면서 스펙을 쌓으려고 한다면 반드시 지원 직무를 생각해서 선택하기 바랍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