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면접 전략] 업종분석과 면접
상태바
[취업면접 전략] 업종분석과 면접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8.07.30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이 되기 위해 구직자들이 놓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업종선택의 중요성이다. 대부분의 구직자들은 기업선택으로 업종선택이 자동적으로 선택된다. 그 결과 입사 후 조직에 적응하지 못하하고 시간을 허비하다가 퇴사하는 경우를 자주 만난다. 업종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모르고 있는 취준생, 직장인이 많은 결과라 할 수 있다.

필자는 한국사회에 ‘경력관리이론(Career Management Theory)’을 제시(2015년)한 적이 있다. 이 이론은 학생, 구직자, 직장인이 바람직한 경력관리를 도모하는데 기여할 것을 목적으로 서적(커리어를 경영하라), 학회(한국취업진로학회)를 통하여 발표해 왔다. 경력관리이론은 ‘Werther, W. B. and Davis, K(1982), Personnel Management and Human Resources’의 ‘경력관리의 기본체계(그림 1)’에서 발전된 이론으로서, 경력관리이론 모형인‘Career Management Driver Seat(그림2)’를 통해서 제시를 하였다.

‘Career Management Driver Seat(경력관리 운전석)’에서 보듯이 학생의 미래형은 구직자이며, 구직자의 미래형은 직장인이다.

즉, 직장인은 진로의 과정에서 어떠한 일을 하기 전에 먼저 무엇을 ‘선택’ 해야 하는 단계에 이르게 되는데 여기에서 선택되는 것이 바로 업종, 직업, 기업이다. 예를 들어 ‘풀무원’이라는 기업에서 ‘마케팅 전략기획’이라고 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직장인은 풀무원의 업종인 ‘식품’과 ‘마케팅 전략기획’이라고 하는‘직업’과 풀무원이라고 하는 ‘기업’을 선택한 것이 된다.

즉, 신규 구직자는 취업을 하는 데 있어서 직업과 기업만 선택하는 것이 아닌, 응당 업종을 선택해야 하는 것으로서 업종은 한 사람이 일생에 있어서 일을 하는 데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선택해야 할 경력관리의 핵심 요소이다.

그러나 한국의 진로 교육은 직업, 기업선택과 분석에 대해서는 귀한 대접을 해 왔지만 업종에 대해서는 그 중요성을 일깨워 주지 못하고 있다.
 

업종선택, 경력관리의 핵심 요소
업종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서 살펴보자. 기업(企業)의 개념은 무엇인가? 기업은 기(企)와 업(業)이 합해진 말이다. 즉, 업을 꾀하는 집단이 기업이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기업은 어떠한 업을 꾀하려고(어떤 것을 이루려고 뜻을 두거나 힘을 씀) 하는 집단이다. 그렇다면 업(業)의 본질은 무엇인가? 바로 ‘어떠한 상품과 서비스를 통하여 조직의 존재가치를 증명하려고 하는가?’이다. 즉, 어떠한 상품과 서비스는 바로 업종을 일컫는 의미로서 업종의 개념인 영업의 종류와도 일맥상통(一脈相通)하는 의미이다.

결과적으로 해당 업종에 대한 선택근거가 명확하지 않은 구직자는 해당 기업에 대한 선택근거 또한 빈약할 수밖에 없다. 일(Working)을 함에 있어서 업종에 대한 중요성과 개념이 명확하지 않으니 기업선택으로 업종선택을 대신하는 구직자가 대부분이다. 아니 더욱 정확하게 꼬집자면 기업을 선택할 때 업종은 관심에도 없고 그냥 기업의 외형, 인지도, 급여 수준, 출퇴근 거리만 보고 기업을 선택하는 구직자가 대부분이다. 

기업은 업종 안에 존재하는 집단이며 모든 기업은 그 기업이 속한 업종과 연관된 일을 할 수밖에 없는 조직체임을 모르고 있는 것이다. 조금 더 깊게 들어가 보자. 이해를 돕기 위하여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을 하자. 이 창업 준비자는 과정상 어떠한 기업, 조직을 만들기 전에 ‘어떠한 상품으로 창업을 할 것인가?’를 고민한다. 즉, 업종의 선택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진 기업, 조직이 우리가 매일 보고 듣고 있는 기업이다. 창업자도 창업을 할 때 업종을 먼저 선택하는데 그 기업, 조직에 존재하게 되는 구직자, 직장인은 응당 원하는 업종이 존재해야 하지 않겠는가?

면접을 진행할 때 해당 업종에 대한 선택의 정당성을 묻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이유이다. 면접관이 이러한 배경지식이 있든 없든 간에 업종선택에 대한 정당성은 면접에서 반드시 질문을 해야 할 이유를 넘어서 입사 후 조직충성도 및 조직적응력에 매우 큰 영향력을 주기 때문이다.

업종에 대한 질문의 유형은 간단하다.
•해당 업종 선택의 근거
•해당 업종의 트랜드
•해당 업종의 가치
•해당 업종의 장점, 단점, 대안

업종에 대한 질문은 비교적 임원면접에서 자주 나오는 질문으로서 질문 내용은 간단하지만 장기간에 걸쳐 꾸준히 정보를 수집하지 않으면 답변 정당성을 확보하기가 힘든 영역이다. 면접을 진행하면서 답변 대응력이 낮은 질문이 바로 업종 선택에 대한 근거이다. 이 내용은 학습 - 조사 - 평판의 과정을 통해서 답변을 준비하면 된다.

우선 학습의 단계는 업종의 개념, 가치, 중요성을 학습하면 답변에 문제가 없다. 조사의 단계는 해당 업종에 대한 내용을 조사하는 것으로서 업종의 수요도, 업종의 국내외 시장 규모, 업종 내 주요 기업의 시장 점유율 및 핵심 경쟁력, 제품수명주기(PLC)에 기반한 업종의 상황 분석에 대한 집중적인 조사가 요구된다. 즉, 이에 대한 정보 수집이 업종 선택의 주요 근거로서 부족함이 없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해당 업종에 대한 평판을 통하여 업종을 선택하면 면접대응은 물론 성공적인 경력관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