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 2017년 하반기~2018년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 자기소개서
상태바
[한국전력공사] 2017년 하반기~2018년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 자기소개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8.09.27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

한국전력공사의 4가지 인재상(기업가형 인재, 통섭형 인재, 도전적 인재, 가치창조형 인재) 중 본인과 가장 부합된다고 생각하는 인재상을 두 가지 선택하여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본인의 교육, 경험, 경력사항 등 구체적으로 사례를 들어 기술하여 주십시오.(띄어쓰기 포함 100~800자로 작성)
 
박 대표의 작성 Tip
본인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확인하고, 인재상과 관련된 에피소드를 찾아 그 당시 본인이 맡은 역할과 구체적인 행동이 드러나도록 400자 기준으로 두 가지 사례를 작성해 하나씩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합격자 샘플
 
“재활용 불가 사은품으로 500% 목표 초과 달성한 가치창조형 인재”
재고 사은품을 활용하여 100명으로 예상했던 설문조사 인원에서 5배 초과 달성했습니다. 새로운 행사 기획을 위해 연령과 성별을 고려한 선호도 조사를 진행하라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업무에 배정된 예산이 따로 없었기에 재고관리팀에 요청하여 이전 행사에서 사은품 재고를 지원받기로 했고, 20~30대 여성의 경우에는 스마트링을, 30~40대 남성분에게는 자동차 방향제를 나눠드리는 차별화 전략을 세웠습니다. 추첨을 통해서 사은품을 제공한다고 하고, 인원이 많이 모이는 커뮤니티 사이트를 5개 정도 선정해서 일주일간 홍보하였습니다. 500여 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했습니다. 실제로 사용한 사은품은 각각 20개 내외였고, 기존 재고를 활용했기 때문에 추가적인 홍보 비용은 들지 않았습니다.(377자)
 
“무시 금지의 원칙, 소통을 중요시하는 통섭형 인재”
마케팅팀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갈등을 팀원들의 의견 경청과 소통을 통해 극복하고 프로젝트 참여 팀 중에서 최고점수를 받았습니다. 교양 수업이라 서로를 잘 모르는 상황에서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처음 2주간의 주제 선정에서부터 상대의 의견을 무시해 갈등이 심해졌습니다. 순번을 정해 순서대로 의견을 말하도록 규칙을 정하고, 어떤 의견을 내더라도 무시하지 말자고 제안했습니다. 그 결과 혼자서는 생각하지 못했던 아이디어가 나왔고, 그 중 목표 고객을 20대 취업준비생으로 좁힌 취업 캠페인을 펼쳐 마케팅 프로젝트에서 최고의 학점을 받았습니다. 팀원의 의견을 존중해 팀워크를 다졌던 것처럼 고객의 요구에 귀 기울이고 상황에 맞게 적극적으로 조율하는 한국전력공사 사무직 직원이 되겠습니다.(383자)
 
박 대표의 comment!
본인보다 조직을 위해 헌신하는 모습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공부하던 내용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하고 재정난을 극복한 사례는 참신하다. 또한 조직의 공동목표를 위해 노력한 점을 잘 어필했다. 재무회계 직무를 지원하는 내용인데 블라인드 채용에서 실무인재로 인정받을 수 있는 내용이다. 보통 실생활에서 재무회계 직무 경험을 녹여내기 어려운데, 직무의 생활화를 통해 잘 표현했다.
 
누가 시키지 않았지만 스스로 팀이나 조직, 단체 등을 위해 고민해서 수행했던 일이 있다면 그 경험과 스스로 찾아서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노력한 만큼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띄어쓰기 포함 100~600자로 작성)
 
박 대표의 작성 Tip
이 항목은 주도적으로 성과를 이룬 경험을 물어보는 내용으로, 지원자의 업무에 대한 주인의식과 적극성을 판단하기 위함이다. 팀 프로젝트, 아르바이트, 인턴 등의 경험에서 타인의 강요나 요청 없이 자발적으로 진행한 경험을 작성해야 한다. 단순한 에피소드를 나열하는 것에 그치면 안 되며, 왜 그렇게 했는지 이유가 명확히 드러나야 한다. 성과를 작성할 때는 정량적인 수치나 객관적인 결과가 있어야 신뢰성이 높다..
 
합격자 샘플
“예비 회계사의 채권 발행”동아리 재정난 극복
회계사 시험 준비 경험을 바탕으로 채권을 발행해 동아리의 재정난을 극복했습니다. 제가 회계를 맡았던 동아리는 축제 때 생긴 이익으로 재정을 운영했었는데, 축제 취소로 약 100만 원의 재정이 부족하게 되어 운영이 어려웠습니다. 고시반에서 회계사 공부를 하고 있어서 동아리 활동을 못 하는 상황이었지만 제가 활동하지 않는다면, 따로 회계를 볼 수 있는 인원도 없고, 제가 소속되어 있는 동아리가 위기에 빠졌는데 제 사정만 생각하는 것은 무책임한 행동이라 생각했습니다. 재정난을 해결하기 위해 공부시간을 쪼개어 가며 고심했습니다. 당시 채권을 주제로 공부하고 있었는데, 자금 조달을 위해서 발행하고 나중에 돈을 돌려줄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서 채권발행을 시도했습니다. 금액 1만 원, 연기된 축제 기간인 6개월 만기, 복잡한 이자 대신에 무료 음료권을 제공하는 채권을 발행했습니다. 그 덕분에 다음 행사를 무사히 진행할 수 있었고, 발행된 채권을 전부 회수하고도 10만 원의 추가 수익을 남겼습니다. 이처럼 제가 가진 지식을 활용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문제점을 극복해 나가는 한국전력공사 사무직 직원이 되겠습니다.(591자)
 
박 대표의 comment!
제한된 자원을 활용해서 최대한의 효율을 낼 수 있는 가치창조형 인재에도 부합하고 한국전력공사의 소통화합이라는 핵심가치와 연결한 통섭형 인재임을 내용에 잘 녹였다. 사무직 업무를 수행하며 팀원의 의견을 조율해 업무에 적용할 수 있음을 잘 어필했다. 800자 분량으로 자소서를 작성할 때는 1개의 경험을 길게 작성하기보다는 2개의 경험을 각각 400자씩 써야 가독성이 높다.
 
 
본인이 세운 목표를 최단시간 내에 달성하기 위해 투입비용을 최소화하고, 비용 대비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가능한 자원, 기술, 인력 등을 동원한 경험이 있다면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띄어쓰기 포함 100~600자로 작성)
 

박 대표의 작성 Tip

NCS 직무능력기반 평가항목 중 자원관리능력을 묻는 항목이다. 단순하게 성과를 냈다는 것에서 그치면 안 되고,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언급하고, 실제로 해당 방식을 적용하여 비용이 절감되거나 업무효율이 올라서 작업 시간을 단축했다는 내용이 포함되도록 작성하면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

 
합격자 샘플
2016년 3월부터 10월까지 매장관리자로 일하며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고 구매이력을 분석하여 매출 목표 10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지역 고객이 많이 방문하는 매장에서 근무하며 최다 판매 물품 확인으로 고객들의 반응을 체크하며 고객들이 자주 찾는 상품을 확인해 두었다가 기존 상품 추가 발주시 인기 상품을 추가 발주했습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POS시스템을 통해서 연령별, 성별 구매이력을 분석하여 고객들 동선에 맞춤형 상품을 진열했습니다. 수요가 높은 제품 위주로 발주한 덕분에 200박스가 넘었던 창고의 재고를 100박스 미만으로 유지해 창고 내 적정재고 목표를 달성하고, 창고 내 진열 방식을 판매 빈도가 높은 상품 위주로 재배치하여 매장에 상품을 진열하는 시간을 25분 단축했습니다.
신상품 발주는 고객들이 자주 찾는 색상과 사이즈의 발주 비중을 높여서 월 매출 목표 10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이처럼 업무를 하며 늘 고객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고객의 요구를 최대로 만족시키는 한국전력공사 사무직 직원이 되겠습니다.(548자) 
 
박 대표의 comment!
매장 관리자로 일하며 재고소진과 고객을 관찰해 매출액을 증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잘 작성했다. 성과의 수치화에 따라 결과가 정확히 보이며, 두괄식으로 성과를 어필하며 지원 직무와 연관된 경험이 있음을 보여주며, 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강조했다. 독자들도 알바 등 사회경험으로 위와 같은 직무 경험이 있을 것인데, 샘플을 참고하여 구체적 경험을 풀어가는 과정을 벤치마킹해 보자.
 

Check Point!
•한국전력공사 채용방식에서 보는 2018 채용 트렌드


- 한국전력공사 인재상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인재상은 주인의식을 가지고 조직을 먼저 생각하는 기업가형 인재이다. 인턴 경험이나 아르바이트 경험이 없다면 동아리 및 모임 등 학교활동에서 먼저 나서서 조직을 이끌었던 경험을 쓰면 된다.


- 본사가 나주로 이전했고 각 지방에 지사가 있기 때문에 신입사원 교육 후 지방으로 배치받을 수 있다. 따라서 자소서에 타지 생활 경험을 쓰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타지생활을 못 하는 지원자는 조기 퇴사 가능성이 있다고 볼 가능성이 있음을 기억하자.


- 한전의 신입사원 사무직은 학력 및 전공 제한이 없다.

 
 
 
 
 
 
 
 
<제공 : 취업의 신 박장호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