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2018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자기소개서 항목별 작성 실례
상태바
SK하이닉스 2018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자기소개서 항목별 작성 실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8.10.24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관해 서술해 주십시오.(700~1,000자, 10단락 이내)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지원자의 창의성과 능동적인 모습과 도전정신, 책임감을 확인하고 해당 직무에서 어떻게 적용할지 난관을 인지하고 해결해 나가는 경험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과 개선의지 등을 알아보고자 하는 출제의도가 숨어 있다. 따라서 자신이 설정한 목표와 수행과정에서 부딪혔던 어려움, 그때의 감정,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 실제의 경험을 바탕으로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나타나도록 작성하여 지원자의 적극적인 입사 의지와 태도, 업무 문제해결 능력을 녹여내면 좋다.


합격자 샘플
끊임없는 도전정신으로 무장한 ‘불도저 박장호’

대학 전공수업 중 전파통신실험 강의를 수강하면서 VCO 설계를 했습니다. 첫 과제는주파수를 선택하여설계하는 과제였는데, 설계가 힘든 주파수와 비교적 쉬운 주파수로 나누어져 있었고 대부분 팀은 설계가 쉬운 주파수를 선택하였습니다. 설계가 어려운 주파수를 선택하더라도 가산점이 없었기에 대부분의 팀이 쉬운 주파수를 선택하였지만, 남들과 다른 작품을 보이고 싶었고 layout을 진행할 때, 발진기의 크기를 좌우하는 인덕터를 줄이기 위해 5GHz 대역을 선택하였습니다.

발진기를 처음 설계하는 상태에서 차동구조를 이해하고 제한된 시간 내에 주파수 대역을 구현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였기에 당시 팀원들은 해당 주파수 대역을 모두 커버하는 것을 기대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5GHz를 완벽하게 커버하는 VCO 설계를 진행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차동 구조 발진기를 공부하기 위해 도서관에서 다양한 책들을 빌려 몇 번이고 되풀이하면서 읽었고 실험실에 상주하여 주파수 대역을 모두 커버하는 VCO를 만들기 위해 인덕터와 버랙터, 커패시터 소자들을 바꿔가며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5GHz를 커버하는 VCO를 설계하였고, 팀원들과 교수님께도 인정받으며 최종보고서 최고점을 받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이처럼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여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끈질기고 포기하지 않는 도전정신으로 하이닉스에서도 맡은 바 업무를 진행하여 회사 및 고객사에도 인정받는 뛰어난 결과물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박 대표의 comment!
남들이 선호하지 않는 프로젝트를 맡아 솔선수범하여 끝까지 책임지고 완료하는 도전정신과 책임감을 잘 표현했다. 자세한 설명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지녔고, 주어진 정보에서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연구하고 도전하는 모습을 통해 실제 업무를 맡겼을 경우에도 기존의 방법보다 더 나은 해결책을 찾으려는 인재임을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관해 서술해 주십시오.(700~1,000자, 10단락 이내)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창의성과 독창성을 확인하고자 하며, 신산업 및 신규프로젝트, 기타 업무 발생 시 업무 대체 능력을 확인하고자 하는 출제의도를 내포하고 있다. 본인이 하고자 했던 내용과 기존의 방법의 차이가 있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와 구체적인 실행 방법과 결과, 그 시도를 통한 주변 반응은 어떠했는지를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작성하면 좋다.

합격자 샘플
“제로에서 시작한 박 인턴의 도전은?”

모바일 소프트웨어 회사 인턴 시절 매출보고 자료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개선하여 작업 소요시간을 30분 단축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입사해서 상품별, 판매 채널별 판매량 및 매출 데이터 자료를 설계하는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당시 회사는 ERP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 재무팀에서 제공하는 매출 일보 자료를 통해 정확한 판매량 및 매출 데이터를 파악하기 힘든 상태였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발견해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팀장님께 말씀드렸습니다. IT 운영팀으로부터 판매내용 원자료를 공유받아 실적보고 자료에 사용할 것을 제안했고, 팀장님께서는 지금까지 이런 제안을 한 사원도 없었고 시도한 적도 없었다면서 흔쾌히 허락해 주셨습니다. IT 운영팀으로부터 판매내용 데이터를 넘겨받아 데이터를 입력하면 제품별, 판매 채널별 판매량 및 매출이 자동으로 계산되도록 실적보고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기존 회사에서 운영하는 방식과는 다른, 저만의 방식으로 판매량 및 매출 데이터를 정리하여 실적보고 자료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여 업무 진행 시간을 30분 가량 단축할 수 있었고 정확도는 오차범위 3%를 넘지않는 보고자료를 개선하여 상사분들께 좋은 평가를 받은 경험을 했습니다.
모르는 업무를 맡더라도 단순하게 해결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며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신입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

박 대표의 comment!
궁금증을 자아내는 소제목은 인사담장자의 눈길을 끈다. 아무도 하지 않았던 업무 효율화를 시도하였고, 업무시간 단축이라는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 낸 경험은, 입사하였을 때 스스로 업무를 찾는 능동적인 인재임과 동시에 회사에서 낭비되는 불필요한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준비된 인재임을 보여준다.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관해 서술해 주십시오.(700~1,000자, 10단락 이내)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이 문항은 지원자에게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을 통해, 해당 직무에 대한 업무를 정확히 인지하고 지원자만의 차별화된 강점, 역량 등을 확인하고자 하는 문항이다. 기존 방식과 지원자가 도입한 방식의 차이점을 정확히 설명하고 경험을 통해 느낀 점을 제시 후 입사하게 된다면 어떻게 일을 할 것이라는 내용을 서술하면 된다.


합격자 샘플
“어려운 문제일수록 힘이 나는 도전자 박장호”

대학 전공 강의를 선택할 때 회로설계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해 보기 위해 대부분의 학생이 꺼리고 피하는 전파통신 실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이 강의는 시험도 어려울 뿐더러 실험 보고서 채점 기준도 상당히 까다롭기 때문에 선호하는 강의가 아니었습니다. 무엇보다 ADS, HFSS, Cadence 등 3가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진행하는 프로젝트는 상당한 난도였지만 이러한 난도가 저에게는 넘어야 할 산으로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논리연산을 하는 회로를 그리고 Layout을 설계하면서 트랜지스터와 소수의 Metal을 이용하여 진행해 보았는데 아주 간단한 회로임에도 설계와 오류가 자주 발생하여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트랜지스터의 배치를 할 수 있게 되었고 칩 설계 과정상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VCO 설계 시 Layout 설계에서 다른 팀보다 빠르게 오류를 잡아낼 수 있었습니다. 비록 깊이 있는 고급 설계는 아니었지만 다양한 프로그램들과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각 프로그램의 장단점과 주된 사용법을 익힐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런 경험치를 바탕으로 SK하이닉스의 엔지니어로서 설계에 투입되는 시간을 줄이고, 더욱 우수한 품질 개발을 하는 엔지니어로 거듭나겠습니다.

 

박 대표의 comment!
대학시절을 까다로운 작업임에도 끝까지 완수한 경험의 사례를 통해 입사 후에도 업무를 책임감 있게 해낼 수 있는 인재임을 어필했다.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끌어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관해 서술해 주십시오.(700~1,000자, 10단락 이내)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사회성과 협동성 등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으로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및 역할을 설명하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상황과 그 이유를 설명하고 목표설정 과정에서 자원을 활용하였던 계획과 행동, 결과를 기술한다.

합격자 샘플
세 마리 토끼? 다 잡아내는 박장호

전공과목 수강 시 다른 두 강의의 프로젝트가 동일 기간에 진행되는 일이 발행하였습니다. 두 과제를 모두 진행하면서 두 프로젝트 모두 최선을 다해 다른 조원들에게 피해가 가지않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간 단축이 필요했습니다. 개인에게 할당된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팀원 간 직접 대면으로 만나는 시간을 줄이고 그 시간을 활용하자고 팀원들을 설득하였고 개개인에게 일정 과제를 부여하여 취합하는 형태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각 팀원에게 과제를 부여하고 저 자신에게 과제를 조금 더 부여하여 잠을 줄여가며 고군분투하였습니다. 과제가 마무리되어 갈 때쯤이면 아침 해를 보는 것은 다반사였고 처음에는 커뮤니케이션이 잘 안 된다는 불평을 토로하던 팀원들도 저의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고 이해해 주었습니다. 이런 끈기와 책임감을 느끼고 두 과제 모두 상위권의 점수를 얻어 팀원이라는 인적자원과 개인의 시간적 자원, 높은 점수라는 세 마리 토끼를 거머쥐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저의 경험치를 바탕으로 SK하이닉스에서도 인정받는 소중한 인적 자원이 되겠습니다.
 

박 대표의 comment!
세 마리 토끼라는 소제목으로 호기심을 끄는 데 성공하였고, 난처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인적자원, 시간적 자원, 최고의 결과를 얻어낸 경험치를 잘 녹여내었다.


<제공 : 취업의 신 박장호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