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문턱, 첫인상을 넘어라!
상태바
성공의 문턱, 첫인상을 넘어라!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8.10.25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희정김경호 이미지메이킹센터 이미지컨설턴트 교육법인 한국이미지경영교육협회 전임교수 한국이미지경영학회 이사 메이크업 아티스트apple0781@naver.com

첫인상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닫게 되기까지는 그리 많은 시간의 경험을 하지 않아도 가능하다. 처음 본 그 사람의 인상이 너무도 강하게 뇌리에 박히게 되면, 그 사람의 첫인상으로 인하여 맺게 되는 그 사람과의 인연이 크게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사람의 첫인상은 단 2~3초 안에 결정된다고 한다. 2~3초 안에 우리는 그 사람을 단번에 파악하는 것이다. 그 사람의 교육 정도, 사회적 신분, 경제적 상황, 건강, 성격 등을 한 눈에 파악을 하는 것을 보면 인간의 뇌는 참으로 경탄할 만하다.


첫인상이 중요한 이유
그럼 이처럼 중요한 첫인상을 위해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 것일까?

사회생활을 하거나, 취업, 결혼 등 인생에는 정말 중요하게 직면해야 하는 순간들이 많이 있다. 그러한 상황마다 기왕이면 좋은 첫인상을 만들어 우리의 삶을 원하는 방향을 향해 성공적으로 이끌어 간다면 얼마나 좋을까?

첫인상이 나쁘게 비쳐졌을 때, 그 사람에 대한 인식의 회복은 많은 투자와 노력이 수반되게 된다. 만남의 상황마다 좋은 첫인상으로 비쳐졌다면 많은 가능성들이 열리고 대화도 이어지며 사람의 인연이 좋게 시작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더 이상의 대화조차도 불가능해지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첫인상의 중요성과 효과 및 영향력을 연구한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한국에 이미지 메이킹이라는 학문을 최초로 개발 보급한 김경호 박사(1986)는 첫인상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자칫 한 번 잘 못 비쳐지면 상대방의 기억 속에 오래도록 기억되고 회복이 어렵기 때문이다’라고 하였다. 그는 첫인상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첫째 육체적인 특징으로서 연령, 남녀의 성, 체격, 용모, 피부색 등이고, 둘째는 지적 능력으로 사고력, 판단력, 창의력, 의사소통 능력 등이며, 셋째는 개인적 특성으로 수용성, 신뢰성, 사회성 등이라고 하였다.

Goldman(2001)은 첫인상의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결정적인 이유로 사람들이 누구를 볼 때 얼굴, 미소, 시선접촉, 신체언어, 자태, 키 등은 시각적으로 전달되고, 악수, 신체접촉, 인사, 자기소개 등은 다른 사람에게 감성적으로 전달된다고 하였다. 이처럼 첫인상에 중요한 시각적 요인과 감성적 요인을 잘 발전시켜 나갈 때 성공적인 첫인상을 만드는 중요한 발전을 하게된다.


성공하는 첫인상을 위한 방법
필자는 성공하는 첫인상을 원한다면, 먼저 마음속의 이미지를 밝히라고 말하고 싶다.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어둡고 슬픈 검은 그림자를 본다면 사람들은 피하고 싶어지는 본능을 갖고 있다. 그러나 밝고 환한 얼굴을 보면 사람들의 시선은 밝은 얼굴을 향하게 된다. 그리고 적당한 운동과 건강한 식생활을 통하여 피부 톤을 맑게 해주고, 얼굴에서 이마와 콧등, 턱의 도드라진 부분을 밝게 표현하고, 눈 밑을 밝혀 주면 매우 좋은 피부연출이 가능하게 된다.

둘째는 옷의 컬러이다. 자신의 피부 톤에 맞는 컬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내 얼굴에 맞지 않는 컬러의 옷을 입게 되면 얼굴이 검고 칙칙해 보이고, 주름살과 주근깨 등이 더 도드라져 보이게 된다. 얼굴에 대어 보았을 때 자신의 피부 톤을 더 환하게 해주고 깨끗하게 보이는 컬러를 잘 찾아내야 한다.

셋째는 때와 장소와 목적에 맞는 복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잘 맞지 않을 때 그 사람의 인상이 어색해지고 불편해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넷째는 언상이다. 따뜻한 말, 상대방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말, 예의 바른 말을 사용해야 하겠다. 다섯째는 바른 자세이다. 모든 것이 다 갖추어 졌으나 자세가 바르지 못하면 모든 노력이허사가될수있기때문이다.

마지막 여섯째는 늘 배우는 자세를 갖는 것이다. 어린아이에게서도 배울 것이 있다고 하였다. 순수한 마음으로 늘 배우는 자세로서 겸손함까지 겸비한다면 우리의 첫인상은 틀림없이 성공의 길에 들어 설 것이라고 확신한다.
 

긍정과 감사의 마음을 가져라
필자가 이미지컨설턴트 과정을 배울 때에 모 교수님의 수업내용 중 무척 인상 깊게 들었던 것을 함께 나누고자 한다.

“상대방이 나의 거울이다. 내가 먼저 웃어야 거울도 웃는다”, “내가 먼저 미소 짓고, 내가 먼저 인사하고, 내가 먼저 대화하고, 내가 먼저 칭찬하자” 정말 쉬우면서도 좋은 첫인상을 만드는 비법이라는 것을 깨달은 내용이었다.

자기 이미지(self-image)는 크게 두 가지, 즉 외적인 이미지와 내적인 이미지로 구분할 수 있다(김경호, 2008). 성공하는 첫인상을 만들기 위하여 외적인 이미지를 만들었다면 내적인 이미지를 잘 만들어야 한다. 내적인 이미지를 좋게 하기 위한 비결로 긍정과 감사를 말하고 싶다. 긍정적인 사람은 모든 일을 가능하게 하고 희망을 갖게 한다. 그러나 매사에 부정적인 말만 하는 사람이라면 과연 어떨까?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는 그 사람에 대한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각인될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이다. 그리고 늘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면, 그 사람의 얼굴은 기쁨과 행복이 가득히 나타나서 그 사람의 표정까지도 환하고 아름답게 변화됨을 우리는 보게 된다. 그래서 긍정과 감사는 성공하는 첫인상을 만드는 비결이라 하겠다.
 

첫인상도 다듬고 노려가면 빛나게 된다
필자는 중년이 되어서 처음으로 김경호 박사에게 이미지 메이킹이라는 강의를 듣게 되었다. 이미지 메이킹 강의를 통해서 첫인상의 중요성을 확실히 깨닫게 되었고, 첫인상의 이미지가 상대방에게 엄청난 영향력을 끼친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타고난 생김새는 어쩔 수 없으나 변화하려는 마음만 먹는다면, 그것도 성공하는 인생을 살기 위해 노력하는 마음만 먹는다면 반드시 그 뜻을 이룰 수 있음을 확신한다. 처음에는 그냥 돌이라고만 여겨지던 것이 여러 과정을 통하여 아름다운 보석으로 변하는 것처럼, 사람의 첫인상도 다듬고 노력하고 발전시켜 나가면 귀한 보석과 같이 빛나게 될 것이다.

첫인상이 성공에 얼마나 큰 영향력을 끼치는지를 인지하고 분발 노력하여 그 뜻을 이룬 후에 좋은 첫인상으로 자신이 바라는 성공의 문에 들어서게 되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기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