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어디서든 구직자들과 만나는 ‘일자리부르릉’
상태바
언제 어디서든 구직자들과 만나는 ‘일자리부르릉’
  • 최성희 기자
  • 승인 2018.11.26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의 취업 | 찾아가는 여성취업 상담버스
분홍색 버스 두 대가 서울시 전역을 돌아다니며 청소년부터 중장년까지 취업 사각지대에 놓인 여성들을 직접 찾아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버스는 서울시 여성능력개발원에서 2009년부터 운행하는 일자리부르릉 버스로, 2017년 기준 7만여 명의 시민이 이 버스를 찾아 취업상담 서비스를 제공받았다. 이들 중 구직에 대한 상담을 받은 이들은 전체 48.7%로 거의 절반이었다. 19%는 남성들로 상담 받은 일자리부르릉을 통해 관할 고용센터나 기관으로 연계 상담을 받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직업교육 정보부터 타 기관 알선까지
서울특별시 여성능력개발원 산하 일자리부르릉팀이 제공하는 상담은 기초상담부터 취업컨설팅, 사후관리까지 취업 전 영역이다. 내담자들은 일자리부르릉을 통해 MBTI나 에니어그램 등 심리검사도구를 활용한 직업적성 탐색, 직업교육, 여성인턴제 정보 제공, 여성인력개발센터로의 연계, 취업컨설팅 기회를 얻는다.
 
일자리부르릉이 찾아가는 곳은 구청이나 도서관, 공원부터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는 상가 앞 공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평일 낮시간 여성들이 많이 다니는 곳을 찾아 자리 잡고 연령대와 취업희망 직무에 따른 맞춤형 상담을 제공한다. 일자리부르릉의 운행일정은 매달 서울우먼업 홈페이지(www.seoulwomanup.or.kr)을 통해 공지된다. 홈페이지에 게시된 일정을 보고 일자리부르릉을 찾는 구직자들이 있어 비가 오는 날이라 하더라도 일정이 거의 그대로 진행된다. 
 
일자리부르릉은 서울 소재 고등학교나 대학교 캠퍼스로도 찾아가 ‘청년여성 찾아가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해당 학교 여학생들은 일자리부르릉을 통해 일대일 자소서 첨삭, 모의면접, 취업연계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이 프로그램은 학교 단위로 신청을 받아 모집한 후 학교를 방문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지난 10월 5일 노원구청과 인덕대가 주최한 2018 창업&사회적경제 한마당 행사가 중계근린공원에서 열렸다. 이날은 비가 왔지만 행사장 한켠에는 일자리부르릉 버스가 부스를 마련했다.
 
이날 행사장 입구에 마련된 일자리부르릉 부스를 찾은 이들은 판넬에 전시된 채용공고를 보며 ‘지원조건이 어떻게 되는지’, ‘위치는 어디인지’, ‘서류는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저마다의 관심을 드러냈다. 이들은 지역 가까운 곳에 여성인력개발센터가 있다는 사실을 접하고 추후 재방문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보다 깊은 상담을 원하는 이들은 부스에 마련된 구직신청서를 작성하고 직업상담사에게 상담을 받았다. 
 
부스 앞에서 우산을 들고 ‘취업상담 받고 가세요’를 외치며 내담자를 안내하는 김미영 서울특별시 여성능력개발원 일자리부르릉팀 매니저. 그에게서 찾아가는 취업상담 서비스의 운영목적과 그 역할을 들어봤다. 
 
글 | 최성희 기자 ish@hkrecruit.co.kr
사진 제공 | 서울특별시 여성능력개발원
 

INTERVIEW 김미영 서울특별시 여성능력개발원 일자리부르릉팀 매니저 

“구직자와 기관의 든든한 가교 역할을 합니다”

   
 

저희 일자리부르릉 팀은 구직자들이 사회로 진출하는 데에 디딤돌이 됩니다. 구직자들이 취업경험을 통해 자신과 맞는 직무를 찾고 앞으로의 커리어 방향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죠. 부스의 가두 게시판을 보고 문의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정식 구직신청 건수만 보자면 보통 하루에 20여 건이 일자리부르릉을 통해 접수됩니다. 

연령대, 직종마다 필요한 취업정보가 다릅니다. 그에 따라 기관의 취·창업교육의 트렌드도 계속 변화하고 있습니다. 취업시장에 변화가 일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취업정보에의 접근을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더구나 구직자가 중장년층이라면 스마트폰 속 정보를 받아들이기란 쉽지 않죠. 

이러한 상황에서 일자리부르릉은 마치 장터처럼 누구든 찾기 쉽도록 부스를 설치합니다. 일자리부르릉이 구직자들과 만나기 위해 찾아가는 곳은 아파트 단지나 대형마트 등 여성분들이 많이 다니는 장소입니다. 구직자들은 이 부스를 통해 취업상담 서비스에 보다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죠. 

보다 많은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것저것 자료를 전해주려다 보니 일자리부르릉 버스는 항상 무겁습니다. 구직자들은 일자리부르릉을 통해 ‘분기별 교육프로그램이 새로 생겼구나’, ‘예전에는 조건이 되지 않았는데 지금은 실업자내일배움카드 이용이 가능하다’ 등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얻고 해당 기관 사업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일자리부르릉이 구직자들의 욕구가 무엇인지 현장에서 체감하고 이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여러 창구를 통해 개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일자리부르릉은 구직자들의 든든한 응원군입니다. 이들 구직자들은 애틋한 사연을 가지고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마음으로 일자리부르릉을 찾는 분들이죠. 무엇보다 ‘잘 할 수 있을 거야’라는 격려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저희는 사회경험이 없거나 경력단절을 경험한 이들 또는 갑자기 형편이 악화되어 취업전선에 뛰어들어야 하는 이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용기를 북돋워 주고자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 운행 정보 문의
‘서울우먼업’ 홈페이지 : www.seoulwomanup.or.kr
일자리부르릉서비스 다음 카페 : cafe.daum.net/jobbusbrmm
이메일 : sjobbus@daum.net
1호차 : 010-7362-7130, 2호차 : 010-7362-7131
청년여성 취업지원 프로그램 신청 문의(특성화고, 대학교) : 02-590-1900 
 
■ 서울특별시 여성능력개발기관 분포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