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ob & Recruit > 우수 강소 중견기업을 찾아서
역량과 지식을 쌓은 인재라면, 취업의 꿈을 잡아보세요!우수 강소중견기업 탐방 | (주)후니드
최성희 기자  |  ish@hkrecruit.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431호] 승인 2018.11.2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우리가 먹고 마시는 모든 음식은 재료의 생산자, 영양사, 조리사의 손을 거친다. 단체급식 등 사업영역에서 ‘고객과 동행하는 신뢰받는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주)후니드(대표 손병재). 인재 채용을 담당하는 조장현 경영지원본부 인사팀 파트장을 만나 후니드와 인재의 ’동행 이야기’를 들어봤다.

   
 

‘고객과 동행하는 신뢰받는 서비스 전문기업’
음식을 먹는 행위에는 대사에 필요한 영양분과 에너지를 공급받기 위한 1차원적인 목적이 담겨 있다. 좋은 재료로 정성을 다해 조리된 음식을 먹는 것은 삶의 질 문제와 직결된다.

음식을 제공하는 것에는 서비스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똑같은 단체급식이라 하더라도 이를 어떠한 사람이, 어떠한 재료를 가지고, 어떠한 방식으로 조리해서 내놓느냐가 중요하다. 고객의 행복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푸드서비스’에 주력하는 전문기업 (주)후니드는 이러한 부분을 중요시하는 업체다.

   
 

후니드는 2004년 위탁급식 영역을 시초로 2012년에는 인적서비스 사업, 그 이듬해에는 시설관리 사업, 2017년 미디어제작센터 사업으로 점차 그 영역을 확장했다. 푸드서비스 사업에 주력함과 동시에 전문 레스토랑, 골프장 Club House, 특급호텔 인적서비스, 방송국 시설관리 등으로 사업을 확장해 온 것.

후니드는 매년 매출과 임직원 수, 지점 수가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그 성장의 이면에는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이들과 함께 동행하는 일에 주력한 후니드의 노력이 있었다. 이러한 노력으로 후니드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 4차례 ‘고용창출 100대 우수기업’에 선정된 바 있으며, 2017년에는 일자리창출 우수기업 산업포장을 받았다. 이처럼 후니드는 고용창출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경영지원본부 인사팀에서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조장현 경영지원본부 인사팀 파트장(이하 파트장)은 다음과 같이 후니드의 비전을 설명하며, 이와 방향을 함께 할 능력있는 인재를 채용하고 육성하는 데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후니드는 ’고객과 동행하는 신뢰받는 서비스 전문기업‘을 비전으로 삼고, 첫째 고객의 행복한 삶의 향상을 위한 동반자로서 고객뿐만 아니라 구성원들도 함께 행복한 기업, 둘째 전문가로서 고객이 기대하는 것 이상의 상품과 서비스를 능동적으로 제공하는 기업, 마지막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이해관계자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후니드는 푸드서비스 사업 분야에 조리병의 군 경력을 인정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후니드는 육군인사사령부 제대군인지원처와 MOU 협약식을 갖고 전역(예정)장병들의 취업지원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올해 세 차례에 걸쳐 군에서 조리병 경력을 지닌 10명의 인재를 채용했으며, 이들은 각 사업장에서 활약하고 있다.

“후니드는 탈스펙 능력 중심으로 인재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군에서 취사병으로 복무했다면 직무적합도 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죠. 취업박람회에서 전역예정인 취사병을 만났던 적이 있습니다. 전역 전에 저에게 메일을 보내 전역 후 지원하고 싶다는 의지를 밝혀 인상적이었죠. 그분에게 전역 전에 조리사 자격증 취득을 해보라고 조언을 했었죠. 얼마뒤 그분은 실제로 조리사 자격증을 땄고 올해 후니드에 입사해 현재 조리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공채·수시채용·상시채용으로 인재 선발
후니드의 인재상은 크게 ‘5C’로 설명할 수 있다.
“후니드는 자신의 이상을 펼칠 수 있는 인재와 함께합니다. 5C는 △고객 만족을 최우선시하는 인재(Customer)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인재(Challenge)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창의적인 인재(Creativity)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는 인재(Communication) △상호 배려하고 협력하는 인재(Collaboration)로 각각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재상을 갖춘 인재를 발굴하고 전문인력으로 키워내는 후니드의 채용전형은 그 기간을 정해두지 않고 있다. 공개채용 전형뿐만 아니라 수시채용, 상시채용을 병행하며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채용의 문을 활짝 열어두고 있는 것.

“잠재적인 가능성과 의지, 열정을 지니고 있는지를 채용전형 전반을 통해 가늠합니다. 공개채용 규모는 상·하반기 통틀어 연간 100명 정도입니다. 내년 공개채용 계획도 이와 비슷한 규모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공개채용에서는 주로 신입사원을 선발하며, 수시채용을 통해 경력직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와 박람회 현장을 통해 운영하는 상시채용 전형에는 신입과 경력 상관없이 능력을 갖춘 이라면 누구든지 도전할 수 있습니다.”

신입의 경우 서류전형 후 1차 면접과 2차 면접을 거치게 된다. 서류에서는 영양사, 조리사, 식음료서비스, 시설관리 등 각 직무 분야의 자격증을 갖추고 있는지를 검토한다.

“신입의 경우 우선 본인이 그 분야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를 봅니다. 두 번째는 어떠한 역량과 자질을 갖추고 있는지를 자기소개서를 통해 판별합니다. 1차 면접에서는 모집인원의 1.5~2배수의 후보자가 다대다 면접을 보게 됩니다. 1차 면접은 인사팀, 운영팀의 실무자가 면접관으로 배정되며 직무와 관련한 역량을 지니고 있는지를 질문을 통해 검증하는 단계입니다.”  

   
2018년 상반기 공채사원 입문교육

2차 면접은 임원 면접으로 역량과 함께 인성적인 부분을 본다. 경력직 위주로 진행되는 수시채용은 다대일 면접으로 진행된다.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인재 서칭을 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뛰어난 능력을 지닌 분과 함께 일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열어 두고 있는 것이죠. 우수한 인재에게 비전과 포지션에 대한 설명을 하고 후니드에 지원할 수 있게 유도하는 거죠. 경력직 채용의 경우 포지션에서 갖추어야 할 커리어패스를 가지고 있는지를 실질적으로 봅니다.”

후니드는 능력있는 인재를 발굴하는 데에서 나아가, 단체급식에 특화된 노하우로 채용된 인재가 전문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운영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후니드는 성장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대학과의 산학협력 체결, 캠퍼스 채용설명회, 취업박람회를 통해 꾸준히 구직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후니드는 고객들에게 고객군별, 사업군별 맞춤 건강식을 제공하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단체급식을 운영하는 차원을 넘어 후니드는 모든 식자재들을 수제로 조리하는 시스템으로 고객들의 건강을 우선시합니다. 그렇기에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모든 과정에 처음부터 끝까지 노력을 쏟습니다. 이에 따라 채용전형을 거쳐 후니드에 입사한 조리사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조리의 전 과정을 금세 익힐 수 있습니다.”


성장의 기회가 있는 곳
조장현 파트장을 비롯한 후니드 구성원들은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고자 그 환경을 조성하는 일에 주력하고 있다.

“후니드는 다양한 방식으로 구직자들에게 취업멘토링을 진행합니다. 채용전형을 통해 단순히 사람을 선발하는 데에서 나아가 우리의 비전을 홍보하고 함께 동행할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구직자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곳, 후니드에서 본인도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후니드에는 경력개발 프로그램이 잘 조성되어 있다. 조리사, 영양사로 경력을 쌓은 후 조리실장, 점장, 운영팀 매니저, 안전이나 위생 담당, 조리아카데미 등 각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후니드 휘트니스 센터

“후니드의 업무 경험을 통해 ‘일하는 것이 즐겁다’라는 분들의 현장 의견을 들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각 분야에서 본인의 역량을 발휘하다 보면 얼마든지 자신의 커리어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후니드는 직원의 건강과 워라밸을 챙기며 더 나은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복지제도를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매주 셋째 주 금요일 패밀리데이, 직원 복지몰, 사내동호회, 휘트니스 운영 등 다양한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고 계단오르기 운동을 장려하고, 정해진 시간에 업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장려하는 집중근무제도를 탄력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후니드인’을 발굴하고 함께 성장하는 환경을 만드는 역할을 수행중인 조 파트장은 인사담당자로서 취업준비생들에게 다음과 같이 조언했다.

“조리사 직군의 경우에도 세부적으로 다양한 진로방향이 있습니다. 그 다양한 선택지에 대해 실질적인 정보를 얻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각 분야의 장단점을 잘 비교해 보셔야 합니다. 현업에 근무하는 선배들, 취업박람회에서 인사담당자와 만나보고 자신의 진로를 설계해 보세요. 막연하게 진로를 결정하기보다 구체적인 고민을 이어가는 것이 좋죠. 자신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길로 가고 있는지 점검해 보시길 바랍니다.” 

글 | 최성희 기자 ish@hkrecruit.co.kr
사진 제공 | (주)후니드

최성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회사소개대학사업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3740 서울특별시 통일로 107-39 사조빌딩 별관 325호   |  대표전화 : 02)312-1701~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세은
Copyright © 2007-2018 한경리크루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