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아시아나그룹] 2018년 상반기 공채 자기소개서 작성 실례
상태바
[금호아시아나그룹] 2018년 상반기 공채 자기소개서 작성 실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8.12.24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귀하가 금호아시아나그룹(1지망 회사)을 지원하게 된 동기에 관해 서술해 주십시오.(100자 이상 500자 이내)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지원동기를 물어보는 항목으로 기업분석과 본인의 입사의지를 어필해 작성해야 한다.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를 두도록 본인만의 경험과 연결해 작성하는 것이 좋다. 지원동기는 회사에 대한 이야기만 구구절절 늘어놓기보다 본인이 회사와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하다고 어필해야 한다.

합격자 샘플
금호아시아나만의 미래 서비스 개발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웰빙 기내식 서비스, 에코 플라이트 등 윤리와 책임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아시아나 항공에서, 저 또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주변 사람들의 신뢰를 받고자 하는 저의 인생관을 실현하고 싶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책임의식을 가지고 고객들과 활발하게 소통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이들이 가지고 있는 우리 서비스에서의 기대치와 실질적인 충족도 간의 격차를 학습하여 기내 서비스, 판촉, 판매망, 그리고 가격 측면에서 보완해야 하는 부분을 찾아서 이를 실행에 옮기겠습니다. 또한, 현재 제공하고 있지 않은 서비스 중 미래에 어떠한 부분에서 수요가 있을지 파악해 아시아나만이 만족하게 해주는 서비스를 창출해내겠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신뢰받는 아시아나항공으로 입지를 다지는 데 힘쓰면서 저 또한 고객들에게, 그리고 동료들에게 신뢰받는 아시아나인으로 성장하고싶습니다.[476자]

 

박 대표의 comment!
아시아나항공이 지속적 서비스 개선을 하려는 노력은 자신의 인생관과 맞음을 강조하며 아시아나와 도전하며 끊임없이 노력할 수 있는 인재임을 어필했다. 고객과 소통하며 서비스 등의 보완할 점을 실천하며 개선하려는 의지가 돋보인다. 하지만 기업의 최신 동향이나 서비스 개선사항 등을 이야기하지 못한 부분이 아쉽다. 서비스 등의 보완할 것이 무엇인지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를 위한 해결방안도 제시하면 더 좋은 어필이 될 것이다. 잊지 마라, 지금 기업은 실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인재를 원한다는 것을.

 

Q. 입사 후 10년 내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이며, 그것을 추구하는 이유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해 주십시오.(100자 이상 500자 이내)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자기소개서 기본항목 중 입사 후 포부에 대한 항목으로 10년 이내라는 시간 안에서 본인이 이루고 싶은 비전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할 때는 실현 가능한 목표 안에서 작성하고 단순히 배운다는 관점보다는 회사에 기여할 점과 같이 작성하고, 계획을 서술하라고 했기 때문에 10년을 1년 후, 3년 후, 5년 후, 10년 후 등처럼 나눠서 작성하는 것이 좋다.

합격자 샘플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단계별 로드맵
최근 항공업계는 가격 경쟁이 점점 치열해 지고 있으며, 이 때문에 cash cow라고 할 수 있는 좌석판매에 대한 가격 차별성이 거의 사라진 상태입니다. 저가항공의 본질적인 장점이었던 낮은 가격이라는 요소도 더는 장점이라고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가격이 아닌 요소를 통해 고객을 유인해야 한다고 볼 때 부가판매 분야는 아시아나만의 차별성을 둘 수 있는 요소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부가판매 증대를 위한 중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그를 달성하기 위한 로드맵을 단계별로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부가판매는 경향에 따라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구성하는 것이 첫 번째 임무이고, 합리적인 판매처를 구하는 것이 두 번째 역할입니다. 입사 1년 차까지 직접 발로 뛰며 고객이 선호하는 부가서비스를 파악하는 것에 주력하겠습니다. 또한 고객만족을 달성할 수 있는 상품 구성을 마치고 3년 차까지는 본격적으로 합리적인 거래처 파악을 하겠습니다.[469자]

 

박 대표의 comment!
아시아나만의 차별성을 두고 다른 항공업계와 경쟁을 해야 한다는 구체적 방향성과 실천방안을 제시했다. 입사 후 부가판매 증대를 위한 파악에서부터 제시한 전략에 따른 실천 계획을 어필했다. 다소 소제목이 아쉽다. 소제목은 본문 내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핵심이 전달돼야 한다. 신문의 헤드라인처럼 작성해 보자.

Q. 귀하가 지원한 직무는 무엇이며, 해당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와 이를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본인의 역량, 준비과정 및 관련 경험을 근거로 서술해 주십시오.(100자 이상 500자 이내)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지원동기 중에서 직무 지원동기라고 볼 수 있는 항목으로 직무에 지원하게 된 계기를 작성해야 한다. 단순한 동기보다는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본인이 직무를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직무와 관련된 본인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경험을 작성하는 것을 가장 추천한다.

 합격자 샘플
다양한 항공 서비스 경험, 영어와 프랑스 등의 어학 실력

부모님의 국외지사 발령으로 대부분의 청소년기를 호주에서 보내 어린 나이에 공항과 항공기를 자주 이용했습니다. 또한, 현재까지 약 21개국을 여행하면서 아시아나항공, QANTAS, 에어프랑스 등의 고급항공사와 에어인디아, 에어튀니스 등의 제3세계 항공사 및 진에어, Easy jet 등의 LCC도 이용해 보았습니다. 다양한 항공사들을 이용하면서 각 항공사의 장단점을 자연스럽게 분석하였고 결론적으로 서비스의 질이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항공 및 항공사의 서비스는 고객에 대한 관심과 친밀도가 중요한 요소임을 깨달았고, 출중한 외국어 실력과 고객에 대한 배려가 필요함을 느꼈습니다. 저는 원어민 수준의 영어 실력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프랑스어 실력을 갖추었으며 경험을 통한 공항서비스에 대한 간접적 이해도가 풍부합니다. 이러한 개인적 경험에 의한 관심과 본인의 어학 실력의 능력을 기반으로 본 회사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477자]

박 대표의 comment!
취업준비생일 때 아시아나항공을 알게 돼서 지원한 사람보다 어릴 적부터 외국을 다니면서 여러 항공사 경험이 풍부한 인재를 원할 것이다. 그래서 여러 항공사를 이용하면서 서비스의 질이 항공사의 중요한 요소라고 적었는데 아시아나항공에서 봤을 때 서비스교육이 따로 필요 없을 정도의 준비된 인재라 생각할 것이다. 적극적인 인재를 원하는 아시아나항공, 본인의 능력이 그에 부합하는 것을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설명하였다.

 

Q.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열정적으로 일을 추진했던 경험과 추진과정에서 겪은 어려움, 이를 극복한 방법, 그리고 그 일의 결과를 중심으로 서술해 주십시오.(100자 이상 500자 이내)

박 대표의 comment!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끈기와 인내심을 잘 표현했고, 아시아나 항공에서 필요로 하는 열정과 도전정신이 보이는 에피소드이다. 수상인명 구조원 훈련을 하면서 매일 10시간씩 수영장에서 연습했는데 이는 체력적으로 많은 소모가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성공시킨 내용인데 이걸 읽는 회사 입장에서는 야근이나 주말 출근도 잘할 수 있는 체력과 정신력을 갖춘 인재로 볼 것이다. 이렇게 고생한 내용을 적으면 회사에서도 미리 고생을 해봤기 때문에 조기 퇴사할 가능성이 적어서 우대한다.

합격자 샘플
인명구조를 하기 위해 준비한 185시간

2주일간 140시간을 준비해 대한적십자사 수상인명 구조원 자격시험에 합격했습니다. 도전한 이유는 해병대에 입대하기 위한 목표와 누군가의 생명이 위험할 때 도와줄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였습니다. 수상인명 구조원 자격은 2주간의 수영 및 구조법 실전연습과 실기시험, 그리고 1주일간의 이론교육 및 필기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모든 관문에 합격해야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극한의 자격시험이었습니다. 2주일 내내 매일 10시간씩 수영장에서 구조법 연습을 했는데 그 과정이 정신적으로 체력적으로 매우 고통스러웠습니다. 인명 구조원의 임무 자체가 위급상황에서 사람을 구하는 것이다 보니 교관들이 의도적으로 응시생들을 위협하고 극한상황에 놓이게 하여 교육 기간 내내 두려움과 신체적 한계에 부딪혀야 했습니다. 매일 아침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지만, ‘이러한 어려움도 견디지 못하면 미래에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이다’라는 오기로 결국 수상인명 구조원 자격을 취득하게 되었습니다.[494자]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도전정신이나 열정을 발휘했던 경험과 연관된 항목으로 단순한 경험 나열보다 경험의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 극복한 방법, 그에 따른 결과를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한다. 경험을 작성하다 보면 단순한 흐름으로 나열될 수 있으니 주의해서 작성해야 한다. 중요한 경험을 우선순위로 사용하기 위해 자소서 프로파일링 작업을 해서 작성할 것을 추천한다.

 

 

 

 

 

 

<제공 : 취업의신 박장호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