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청년 일자리 2만 2천 개 만든다
상태바
부산시, 청년 일자리 2만 2천 개 만든다
  • 오세은 기자
  • 승인 2018.12.24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시민행복 일자리 로드맵’

부산시가 부산형 일자리 로드맵을 발표했다. 지난 11월 6일 오거돈 부산시장은 부산시청에서 부산 일자리위원회 출범식을갖고 ‘민선 7기 시민행복 일자리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로드맵에서는 앞으로 4년간 시민 참여와 산업구조 혁신을 통해 일자리 ‘양적 성장’과 ‘질적 개선’ 두 마리토끼를 잡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으며, ▲시민행복 일자리 ▲혁신성장 일자리 ▲지역주도 일자리 ▲상생협력 일자리 등 4대 전략 16개 과제를 추진하여,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일자리 행복도시 부산’을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시민과 기업이 함께 만드는 일자리
첫 번째로, 시민행복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시민이 직접 일자리 사업을 기획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시민과 기업이 참여하는 시민체감형 시민행복 일자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부산의 정규직 비중, 업종별 신규 취업자 수, 퇴직자 수, 임금 및 복지수준 등 고용의 양적, 질적 개선을 위한 부산형 고용지표를 개발해 일자리 정책에 반영할 방침이다. 그리고 청년, 여성, 신중년 등 취업계층별 고용여건 개선을 위한 정책을 추진해 청년에게는 공공기관 일자리 1만 개를 포함한 2만 2천개 일자리를 제공하고, 여성일자리 7천개, 장노년일자리 8만 7천개, 장애인 일자리 1천 6백개를 제공할 예정이다.

두 번째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미래 일자리를 위해 산업구조 개편을 통한 새로운 전략산업 육성 등 신성장 동력 산업을 발굴하고 이를 뒷받침할 성장 기반을 구축해 혁신성장 일자리를 만들 방침이다.

주력산업 첨단화를 위해 스마트 해양, 지능형기계, 미래 수송기기, 글로벌 관광 4개 전략산업을 육성하고, 신기술 중심 혁신성장 강화를 위해 지능정보 서비스, 라이프 케어, 클린테크 등 3개 산업을 육성해 미래 강소기업 300개사를 키우고, 혁신성장 일자리 10만 여개를 만들 계획이다. 또한 국내외 우량기업 145개사를 전략 유치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확대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창업이 일자리 창출의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청년창업지원 주택 100호 건립, 창업플러스 센터 구축, 청년지식창업지구 조성을 통해 창업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그리고 창업펀드 5천억 원을 조성하고, 성장단계별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해 창업 투자 자원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세 번째로, 지속가능한 일자리 생태계 조성과 고용시장을 촉진하는 지역주도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시와 지역상공계, 공공기관 등 지역의 모든 기관단체와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민관협력 일자리 1만 4천여개를 만들고, 일자리 사업의 범위 또한 부산, 울산, 경상남도로 확대하여 광역권 일자리 4천개를 제공할 방침이다. 또 동남권(부산·울산·경상남도) 노동시장 실태분석을 통해 광역경제권 일자리 상생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며, 지역 중소기업의 지원을 확대하여 고용창출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정책자금을 2022년까지 연 3,500억 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소상공인 특별자금도 2018년 2,000억 원에서 2019년 4,000억 원으로 2배 확대하고, 200억 원 일자리 창출 상생펀드를 조성해 고용우수 기업을 적극 지원할 방안이다. 그리고 현재 고용우수기업 인증제도를 ‘고용의 질적성장’ 중심으로 개선해 좋은 일터 500개사를 선정하고, 각종 기업지원 정책에 우선권을 부여하는 등 인센티브를 확대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증진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상생협력 일자리를 확대한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사회서비스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사회적 경제 기업의 입문-보육-멘토링-투자까지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양육부담 경감과 여성 경제활동 지원을 위한 아이돌봄서비스, 고령화 등에 따른 장애인, 노인돌봄서비스, 도슨트, 요양, 보건서비스 등 수요가 많고 시급한 분야 중심으로 2022년까지 사회적 일자리 2만 5천개를 신규 창출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의 정규직 전환지원금에 시 지원금을 추가 매칭하는 등 정규직 비중을 70% 이상 증가시켜 나갈 계획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일자리 문제는 부산시 혼자 해결할 수 없으며, 단기간에 해결할 문제가 아니므로, 시민과 지역의 모든 기관, 부산, 울산, 경상남도의 역량을 결집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우리 시는 민관협력을 통해 지역 스스로 고용을 창출할 수 있는 일자리 생태계 조성에 앞장설 것이며, 청년을 ‘꿈’을 찾고, 장년은 ‘안정’을 찾고, 노년은 ‘행복한 노후’를 맞이할 수 있도록 일자리 만들기에 온 시정을 집중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글 | 오세은 기자 ose@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