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직업기초능력평가
상태바
NCS직업기초능력평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03.25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리능력 ①
김선재 공취달 대표 -행정안전부, 삼성멀티캠퍼스, 교보문고 등 ‘NCS 학습전략’ 강의 -저서(공저) 「2019 NCS 대표 출제사 3곳 공저한 공취달 NCS」, 「2019 한국농어촌공사 NCS」
필자는 공공기관 채용에 NCS직업기초능력평가가 도입된 2015년부터, 본 평가시험을 대비한 교재 제작 및 실전 전략 연구를 해오고 있다. 또한 이 과정에서 다수의 출제사로부터 공기업 필기시험 문제 출제의뢰를 맡아, 출제위원 혹은 출제 프로젝트의 PM으로 위촉되어 지금까지 1,000문항 이상의 NCS직업기초능력평가 문항을 출제하거나, PM을 담당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본 연재에서는 취업준비생들이 최종합격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NCS직업기초능력평가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효과적인 문제풀이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순서배열형 문항 소개
아래의 문항은 최근 공공기관 NCS 시험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유형 중 하나인 수리능력의 순서배열형 문항이다. 순서배열형 문항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계산 없이 구할 수 있거나, 계산과정을 단축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많은 수험생들은 수리능력 순서배열형 문항을 해결할 때 시간 압박을 느낀다. 이로 인해, 우선 문항을 보자마자 손부터 가는 경우가 많다. 물론 NCS 문항은 1분에 1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바, 문항 풀이 시 시간 압박이 생기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 그러나 많은 문항들의 경우, 문항 전체 혹은 일부를 구하기 위한 계산을 단축해서 해결할 수 있다. 그래서 시험장에서 이러한 유형의 문항을 마주치게 되면, 손이 먼저 가 계산부터 하기보다는 5~6초라도 계산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지를 생각해 보고 실행에 옮길 것을 추천한다.
 
둘째, 순서배열을 위한 비교 시 전체를 동시에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2개, 2개 항목씩 짝지어 비교한다. 
통상 순서배열형 문제는 4개 정도 항목의 순서를 배열하는 형태로 구성된다. 만약 4개 항목의 순서를 동시에 구하려면, 이를 모두 계산하는 수밖에 없다. 그러나 2개 정도 항목만 비교할 경우,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계산 없이도 순서를 비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선은 전체를 동시에 비교하기보다는, 2개, 2개씩 짝지어 비교한 후 이 결과를 모아서 전체의 순서를 확정 짓는 방법으로 가야 한다.
 
 
순서배열형 문항 예시
 
 
 
 
정답 ②
 
 
순서배열형 문항 풀이 방법
 
앞서 언급했듯, 항목을 2개, 2개씩 짝지어 비교하는 경우에도 먼저 비교하는 순서가 있다.
아래의 예시문항은 회원 수 x인당 매출액을 곱해서 전체 회사 매출액을 구한 후 순서를 확정하는 문항이다. 
 
첫째, 눈으로 비교할 수 있는 순서부터 먼저 비교한다.
아래의 예시 문항의 경우 신화백화점과 주인공넷이 이에 해당한다. 두 항목은 모두 그래프 중 하나의 값이 25이다. 그러므로 나머지 그래프의 값에 따라 우열이 결정되는데, 신화백점은 45이고 주인공넷은 40이다. 따라서 이를 통해서 신화백화점은 주인공넷보다는 매출액이 더 크며, 그러므로 적어도 신화백화점은 순서 중 가장 마지막에 올 가능성은 없다. 따라서 신화백화점이 가장 마지막에 오는 ③, ⑤번 선지는 정답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상식으로 순서를 정할 수 있는 항목을 차번으로 비교한다.
아마도 대학교 혹은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분들이라면, 4×3=12 / 25×4=100이라는 점은 굳이 계산하지 않아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조금 더 확장하면 40×30=1,200 / 25×40=1,000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나라골프장은 주인공넷보다 매출액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그러므로 적어도 나라골프장은 순서 중 가장 마지막에 올 가능성은 없다. 따라서 나라골프장이 가장 마지막에 오는 ①번 선지는 정답이 될 수 없다.
 
셋째, 어림산으로 순서를 정할 수 있는 항목을 마지막으로 비교한다.
앞서 언급한 두 가지 방법으로 소거하고 남은 항목(본 예시문항에서는 아이들마켓)은 어림산을 활용해 비교한다. 아이들마켓은 35×35이다. 여기서 산수적인 센스를 발휘해, 33×30=990(≒1,000/1% 차이)를 떠올릴 수 있다. 33×30이 1,000과 거의 근접한 결과값을 산출한다는 것을 감안하였을 때, 이보다 큰(35는 33보다 5% 정도 크고, 30보다는 10% 이상 큼) 35×35는 적어도 1,000보다는 크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아이들마켓은 주인공넷(=1,000)보다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그러므로 적어도 아이들마켓은 순서 중 가장 마지막에 올 가능성은 없다. 따라서 아이들마켓이 가장 마지막에 오는 ④번 선지는 정답이 될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