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소재 선별 및 활용
상태바
자기소개서 소재 선별 및 활용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03.25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공계 취업 AtoZ | 자기소개서 소재 선별 및 활용
자기소개서, 회사와 직무선정부터!
주영훈 (주)렛유인 자소서 대표 강사 수강생 4대기업 서류합격률 86% 배출(2018년 기준) 이화여대, 세종대, 광운대, 명지대, 충북대 등 취업강의 저서 「이공계 합격 자소서의 기술」
직무역량이 잘 나타나는 자기소개서를 잘 작성하기 위해서는 소재와 역량을 구분하고, 용도에 맞게 활용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구분법과 활용법을 알아도 지원할 회사와 직무를 정하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이다. 지원할 회사와 직무의 선정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다. 요즘 자기소개서 항목의 트렌드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직무역량검증강화’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의 변경 추이를 살펴보자.
 
 
 
 
 
 
 
(1) LG화학
 
18년도 하반기 학사지원자의 자기소개서 항목이 바뀌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My Vision’의 추가다. 지원하는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 모르면 LG화학에서의 구체적인 미래를 그리기 어렵다. 또한 ‘My Competency’의 경우 기존 500자에서 700자로 바뀌며 첫 항목으로 바뀌었다. 표현 자체도 관심분야가 아니라 지원분야/직무에 대한 동기와 준비사항을 물으며 직무역량검증강화 의지를 투영했다. ‘My Story’의 글자 수가 1000자에서 500자로 축소된 것 역시 직무역량검증강화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2) 삼성그룹
 
18년 상반기 이전의 삼성그룹 자기소개서 항목을 보면, 자기소개에서 직무역량을 구체적으로 묻지 않는다. 하지만 18년 상반기부터 삼성전자를 포함한 일부 계열사에서 4번 항목을 신설하고 이를 통해 직무역량검증을 강화했다.
 
직무역량검증의 바람은 LG그룹, 삼성그룹을 포함하여 다수의 그룹에 부는 트렌드다. 회사와 직무를 정하고, 직무역량을 잘 보일 수 있는 소재를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량적 vs 정성적
지원할 회사와 직무와 관련된 소재를 정리했다고 가정하고, 소재의 활용법을 살펴보기에 앞서 ‘정량적’, ‘정성적’ 개념을 정의해보자. 사전적으로는 셀 수 있는지, 없는지를 살펴보는 말이지만 이번 연재에서는 직무와 밀접하게 연관이 있는지 없는지를 의미한다. 직무 수행에 꼭 필요한지 아닌지 여부에 따라 ‘정량적 소재’와 ‘정성적 소재’를 나눌 수 있다. 
예를 들어 디스플레이 회사에 공정 연관된 직무를 지원하는 지원자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이 때 지원자가 디스플레이 공정 개선을 주제로 행한 프로젝트는 직무 역량을 잘 표현할 수 있기에 정량적인 소재다. 또한 국토대장정 경험이 있다면 이 소재를 바탕으로 본인의 끈기, 책임 등을 표현할 수 있지만 직무를 수행하는 데 꼭 필요한 내용이 아니기에 정성적인 소재다. 
소재와 마찬가지로 역량도 ‘정량적 역량’과 ‘정성적 역량’으로 나눌 수 있다. 위와 동일한 가정 하에 디스플레이 공정 개선을 주제로 행한 프로젝트를 하며 키운 공정 지식은 ‘정량적 역량’으로, 팀워크는 ‘정성적 역량’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정량적 소재에서는 정량적 역량과 정성적 역량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정성적 소재에서 정량적 역량을 뽑기는 어렵다. 국토대장정을 하며 공정 지식을 쌓을 수는 없다. 정성적인 소재는 정성적인 소재만 뽑을 수 있다. 이를 정리하고 우선순위를 부여하면 아래와 같다. ‘정량적’, ‘정성적’을 나눈 이유는 하위의 내용에서 보다 자세하게 다루겠다.
 
 
역량/소재의 선택과 집중
소재와 역량을 분류하며 정량적 소재를 특정 항목에 편중하지 않고 고루 배치한다. 다시 말해, 정략적 소재를 구체적으로 서술하며 역량을 돋보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래의 예시와 함께 자세하게 알아보자.
 
상기 내용은 정량적 역량을 묻는 3번 항목에 소재로 ‘관련 과목 수강, 반도체 공정 실습, 설계 과목 수강, 설계프로젝트 진행’을 사용했다. 4개 모두 정량적 소재이고, 정량적 역량을 어필했다. 
하지만 1000자의 자기소개서에 4개의 소재를 활용하면 소재별 서술할 수 있는 글자 수는 250자로 구체적으로 전달하기 어렵다. 이런 상황에서는 2개의 소재만 사용하고 나머지 2개의 소재는 다른 항목에 활용하여 소재의 내용을 세세하게 서술하는 것을 추천한다. 18년 하반기 기준, SK그룹의 1, 2, 4번 항목은 정성적인 역량을 묻고 있다. 따라서 소재는 정량적이지만 역량은 정성적으로 활용한다. 
이와 같은 정량적 소재의 배치로 자기소개서 항목 전반에 지원 직무를 착실히 준비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할 수 있다. 참고로 정량적 소재가 소진되면, 3번째 우선순위인 정성적 소재를 활용하여 남은 항목의 소재를 배치한다.
 
마치며
지원할 회사와 직무를 정하고, 공부해야 정량적/정성적 소재를 구분하고 정량적 역량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지난 2월호의 칼럼에서 언급한 것처럼 자기소개서는 종합예술이다. 직무 공부, 전공 공부, 경험 정리, 자기소개서 작성 연습 등 다방면의 노력을 통해 직무에 딱 맞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길 기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