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2018년 일반직 신입직원(6·7급) 공채 자기소개서 실례
상태바
[한국가스공사] 2018년 일반직 신입직원(6·7급) 공채 자기소개서 실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03.25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 한국가스공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희망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입사 후 목표 및 포부를 포함하여 기술해 주십시오.(500자 내외)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비전을 물어보는 항목이다. 한국가스공사에서 이루고 싶은 것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그것을 어떻게 이루어나갈 것인지 밝히는 것이 바로 이 항목에서 요구하는 바다.
 
합격자 샘플
“통일을 대비한 박장호의 장·단기 계획”
한국가스공사는 앞으로 남북협력과 통일의 시대에 대비하여 북한 지역의 가스 공급의 기반건설 및 효율적 이용을 계획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한국가스공사만이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중요한 임무를 가지고 있는 한국가스공사에서 저의 능력을 펼치고 싶어서 지원했습니다. 앞으로 남북협력과 통일과정에 한 축을 담당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입사 후에 한국가스공사의 조직에 빠르게 녹아들어 누구와도 협동하여 성과를 낼 수 있는 팀 플레이어가 되는 것이 단기목표입니다. 그 후 저의 담당 분야에서 전문가로 성장하고,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공부해 조직 전체를 볼 수 있는 시야를 가질 준비를 하는 것이 중기목표입니다. 마지막으로 남북통일을 준비하는 한국가스공사의 비전을 제시할 전문가가 되고, 후배들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저의 지식과 경험을 아낌없이 전수하는 것이 장기목표입니다. 제가 맡은 부분에서 최고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473자)
 
박 대표의 Comment! 
단기, 중기, 장기적인 포부는 읽는 사람에게 신뢰성을 높여준다. 여기에 한국가스공사만이 할 수 있는 일을 본인의 비전과 연관시켰다. 왜냐하면, 이 회사에 제출한 자기소개서 내용에서 통일과 북한에 대해 작성한 것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이 지원자는 장기적인 안목과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있는 지원자로 판단한다.
 
 
 
둘. (의사소통능력) 과제 및 업무 수행 상황에서 구성원들 간의 갈등을 중재하거나 효율적으로 과제 및 업무가 진행될 수 있도록 의사 발언을 한 경험이 있습니까? 상황을 설명해 주시고 본인이 생각하는 업무 효율성 또는 업무 성과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기술해 주십시오.(500자 이내)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의사소통능력을 묻는 항목인 만큼 어필하고자 하는 역량을 설정한다. 경청을 통한 이해나 공감은 다소 식상할 수 있다. 때로는 설득이나 주장이 좋은 의사소통방법이 될 수 있다. 문제 상황에서 발휘했던 적절한 의사소통방법을 기술하도록 한다. 
 
합격자 샘플
“위기의 남녀 혼성축구, 박장호의 해결 방법은?”
대학교 학생회장 대행을 맡아 학과수련회의 체육활동 프로그램 기획 회의 때 이견을 조율해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교 4학년 때, 학생회장 대행을 맡아 학과수련회의 체육활동 프로그램 기획 회의를 하였습니다. 한 학생이 남녀가 함께할 수 있는 스포츠 종목으로 남녀 혼성축구를 제안하였는데 여학생이 다칠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로 남과 여의 의견이 팽팽하게 갈렸습니다. 먼저, ‘축구라는 종목이 필요한가?’, ‘축구를 한다면 남녀 혼성팀이 적절한가?’를 생각해 보자고 제안했습니다. 많은 인원이 참여할 수 있는 종목으로는 축구가 적절하다는 점에서 합의를 이루었고, 이를 바탕으로 보통 스포츠는 동성끼리 하므로 남녀 혼성 축구가 가능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라고 했습니다. 찬성 측에서 추가규칙들을 제안함으로써 합의점을 찾았습니다. 목표와 지시사항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전달해 이견을 조율하는 가스공사 신입직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461자)
 
박 대표의 Comment! 
의사소통능력이 반드시 경청이나 공감만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 내용을 통해 지원자가 리더십을 발휘해 여러 의견을 모아서 하나로 통합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셋. (기술능력) 과거의 교육과정이나 경력을 통해 습득한 전공 지식 및 기술 경험들이 한국가스공사 지원 분야 내의 업무들과 어떠한 관련성을 맺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또 그러한 지식과 경험이 실제 업무 수행에 어떠한 방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500자 이내)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기술능력이라고 제목을 달고 있지만, 이 항목에서 물어보는 것은 교육에 대한 이야기다. 사실 경력직 채용에서는 기술이라는 말이 어울리지만, 신규 채용에서 이는 어울리지 않는다. 항목을 자세히 보면 ‘교육받은 것이 어떤 식으로 직무와 연관될 수 있을지를 미래형으로 쓰라’는 이야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합격자 샘플

분석적 사고능력, 규정의 해석과 적용, 문서작성 및 관리능력
 
그동안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면서 교육과정과 경험을 통해 행정학, 경제학 등에 대한 지식을 쌓았고, 이를 통해 분석적 사고능력, 규정의 해석과 적용, 문서작성 및 관리능력을 길렀습니다. 경제 분야에서 기본적인 경제개념을 습득한 후, 이를 활용해 사회문제에 대한 경제학적 해석 및 처방을 내리는 훈련을 했습니다. 관련 지식으로 경영기획 및 마케팅 측면에서 비용과 편익을 분석하여 더욱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겠습니다. 행정 분야에서는 조사방법론 등과 재정정책, 통상정책 등을 공부하면서, 행정문제에 대한 적절한 처방을 내리는 공부를 했습니다. 가스공사가 앞으로 지향해야 할 공공가치 구현이 무엇인지 기획과정에서 고려할 수 있도록 의견을 제시하겠습니다. 한편 행정법 공부를 통한 규정에 대한 해석과 적용, 문제해결에 대한 지식을 규정을 준수하는 윤리경영에 적용하겠습니다. 또한, 논문과 리포트작성을 통한 문서작성능력으로 체계적이고 정확한 업무처리를 하겠습니다.(474자)
 
박 대표의 Comment! 
한국가스공사에서 필요한 능력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해, 본인이 배운 전공 중에 가장 적절한 것을 골라서 기술했다. NCS 자소서 콘셉트에 맞게끔 대학 시절의 전공수업과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여러 과목이 한국가스공사에서 원하는 내용과 부합하기 때문에 좋은 평과를 받을 것이다. 
 
 
넷, (문제해결능력) 학업 과제 수행이나 업무 수행 중에 예상치 못한 문제를 해결해본 경험이 있습니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과정(문제 원인 도출, 해결방안 탐색, 해결방안 적응 등)을 거쳤으며 어떠한 점에서 그 해결책이 효과적이었는지를 기술하여 주십시오.(500자 이내)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문제해결의 프로세스를 갖추었는가를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이다. 문제 발생 시 문제 상황분석, 문제 원인 파악, 적절한 대안 제시를 하는가가 핵심이다.
 
합격자 샘플
‘통제집단 및 데이터 확보’ 문제 극복
팀별 과제로 학교보안관 제도를 선택해 이 정책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설계 계획안을 작성하며, 통제집단의 선정과 데이터 확보라는 예상치 못한 문제를 접했습니다. 서울시 전역에서 이 제도가 시행되어 통제집단을 찾기 어려웠고, 단순히 만족도가 아닌 학교 폭력 건수나 안전사고 등 객관적인 데이터가 학교별, 지역별로 존재하는지 불투명했기 때문입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5주 동안 매일 3시간씩 선행연구를 검색했습니다. 한편 교육청, 통계청 등 여러 사이트를 검색하고 전화를 걸면서 데이터의 존재 여부를 확인했습니다.
첫 번째 문제의 해결을 위해 미국의 최저임금인상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에 착안하여 서울을 5개의 권역으로 나누고 권역별로 접해있는 경기도 지역을 통제집단으로 설정했습니다. 이는 학술적 근거가 존재한다는 점에서 효과적이었습니다. 두 번째 문제는 주관적인 만족도가 아닌 학교폭력, 안전사고 등 보다 객관적인 데이터로 분석을 시도한다는 점에서 타당성 있는 연구설계 방안이 되었습니다.(497자)
 
박 대표의 Comment! 
학교보안관 제도를 제안하면서 과학적인 연구방식을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문제해결을 하기 위한 노력이 돋보이는 사례이다. 한국가스공사와 같은 공기업에서는 업무를 수행하는 데 근거가 되는 자료들의 신뢰성을 중요시하는데, 객관적인 데이터를 이용한 사례를 잘 들었다. 
 
 
다섯, 한국가스공사의 세 가지 인재상 중 자신과 가장 부합된다고 생각하는 인재상을 하나 선택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포함하여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여 주십시오.(500자 이내)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지원자가 지닌 강점을 인재상과 연결해 작성해야 하는 항목이다. 어필하고자 하는 강점을 제시하고 이러한 강점을 한국가스공사에서 발휘하겠다고 연결해 마무리한다. 미래에 도전하고 변화를 선도하는 사람, 믿고 협력하여 공동의 성과를 실현하는 사람, 자기 분야의 최고를 추구하는 사람 중에서 본인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인재상을 선택해야 한다. 
 
합격자 샘플
“수강생 4명 A학점 취득, 비결은 공동 스터디“
믿고 협력하여 공동의 성공을 실현하는 사람이 저와 부합되는 인재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직 내에서 상호신뢰에 바탕을 두고 협력할 때 보다 더 큰 성과가 창출될 수 있습니다. 협력을 통해 더 큰 성과창출이 가능하다고 믿기에 자원을 공유하고 다 함께 성공하는 방향으로 행동을 합니다. 계량분석 수업 수강 시 스터디를 10주간 유지해 수강생 4명이 A학점을 취득했습니다. 수업의 난이도 때문에 80명의 수강생 중 40명이 중도 포기를 할 정도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스터디를 조직해 매주 공동으로 과제를 작성했습니다. 제가 먼저 논리와 풀이방법을 이해하게 되었다면 다른 학생들에게 설명했고, 제가 모르는 것은 다른 학생들로부터 배웠습니다. 수강포기의 유혹 속에서도 스터디원들 간에 식사자리를 가지고 서로 격려해 주면서 10주간 스터디를 유지했고, 5명의 스터디 팀원 중 4명이 A학점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앞으로 가스공사에서도 믿고 협력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487자)
  
박 대표의 Comment! 
스터디를 직접 만드는 등의 주도적인 태도와 스스로 찾은 해결 방법을 팀원들과 공유하는 등의 리더십을 통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였다. 회사 내에서는 단기적인 의사소통도 중요하지만 장기적 관점에서는 팀원의 수준을 향상시켜 함께 성장하는 것이 업무효율 개선 측면과 회사의 성장 차원에서 중요하다. 
 
 
<제공 : 취업의신 박장호 대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