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 신입사원 자기소개서
상태바
한국공항공사 신입사원 자기소개서
  • 오명철
  • 승인 2019.05.30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도 상반기 자기소개서

하나. 본인이 알고 있는 한국공항공사에 관한 내용(국내외 환경변화, 조직특성, 추진업무 등)은 무엇이며 그 정보를 어떻게 얻게 되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 중 어떠한 면에 이끌려 우리 공사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공백 포함 200자 이상 400자 이내, 불성실 작성 시 내부기준에 따라 탈락(불합격) 처리될 수 있습니다.]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이 질문은 결국 지원동기를 묻고 있다. 지원동기는 한국공항공사에 대한 철저한 조사 및 직무에 대한 조사를 선행한 뒤, 회사에 관심을 두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담고,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이다. 기업이 잘한 일과 기업의 앞으로의 미래 구상, CEO 메시지, 인재상, 기업의 비전과 핵심가치 등 어떤 것이 지원자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였으며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성장할 것인지를 연결지어 작성하면 된다. 이 항목에서 주의할 점은 누구나 검색하면 나오는 표면적인 이야기보다는 평소 관심이 있어 깊숙하게 알려고 노력했다는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과 차별성을 두어야 한다.

합격자 샘플

글로벌 항공 기업 성장 발판 철저한 회계감사

한국공항공사는 시대의 흐름에 맞게 스마트 앱을 제공하고 있고 관광 활성화와 고객의 편의를 위해서 다양한 기관과 협약을 맺고 있으며, 최근에는 대구시와 국제선 전세기 유치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글로벌 항공 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추진하는 사업이 증가하기 때문에 이것을 고려해서 예산 편성을 하고 현재의 이익 때문에 차후 더 큰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철저한 회계 감사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3년 동안 동아리 회계를 맡게 되면서 예산을 기획하고 재정 운영을 하면서 비용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팀원들이 힘들지 않도록 운영했습니다. 회계업무를 맡으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지출명세서를 동아리 책상 위에 비치해 누구나 쉽게 확인하도록 투명성을 강화했습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공항공사에서 추진하는 사업들이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예산을 편성하고 투명하게 감사하면서 함께 성장하겠습니다.(442)

박 대표의 Comment!

한국공항공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 증가 추세인데 그에 따라서 본인의 팀에 미칠 영향을 미리 파악해 자신의 직무를 적절하게 연결해서 작성했다. 그리고 과거 동아리에서 회계업무에 대한 경험을 통해 비용 절감과 효율성을 추구했다는 것을 적절히 서술했다. 마지막으로 회계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인 투명성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 잘 나와 있다.

. 우리 공사 인재상에 맞는 직원이 되기 위해 당신은 어떤 면에서 준비가 되어 있으며, 최근 3년 이내에 해당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인 사례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공백 포함 200자 이상 400자 이내, 불성실 작성 시 내부기준에 따라 탈락(불합격) 처리될 수 있습니다.]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이 항목은 자기계발에 대한 문제다. 공항공사의 모든 인재상에 맞추려고 하면 절대 작성하기 어렵다. 본인의 강점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인재상과 연결해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인재상에 맞춰 지원자가 갖춘 직무역량 습득과정과 입사 후 그 역량을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작성한다.

· 융합인 : 다양한 분야에 유연하게 반응하는 사람

· 배려인 : 타인을 존중하며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사람

· 전문인 : 글로벌 스탠더드를 목표로 노력하는 사람

합격자 샘플

회계 지식을 갖춘 전문인, 갈등중재 능력을 갖춘 배려인

26개월간 회계사 공부를 하며 회계학과 더불어 세법, 경제학, 재무관리, 상법 등을 공부하며 시야를 넓혀 나갔습니다. 공인회계사반 스터디를 통해서 남들에게 개념을 설명하는 연습을 했고 성실성과 우수한 성적을 인정받아 고시반에서 특별 장학금을 받으며 전문인이 되기 위한 기본을 갖췄습니다. 또한, 공부를 오래 하면서 예민해진 고시생들 사이에서 기숙사 소음 문제로 다툼이 있을 때 무조건 내보내는 것이 아닌, 회의를 통해서 규칙을 정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타인을 존중하는 동시에 공동체 전체가 서로 배려할 수 있는 분위기로 변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갔습니다. 이처럼 한국공항공사의 전문인으로서 회계능력을 더욱 발전시키고, 배려인으로서 팀원을 존중하는 신입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380)

박 대표의 Comment!

비록 회계사 시험에 합격하지 못했지만, 공부를 했던 과정을 통해 노력한 것을 증명했다. 또한, 한국공항공사 인재상 중에서 융합인, 배려인 이 2개 항목을 하나의 에피소드로 잘 연결했다. 소통을 통한 배려와 업무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하는 회계직의 전문성을 잘 나타냈다.

. 새로운 문제에 대해 기존에 없던 혹은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을 구체적인 사례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공백 포함 200자 이상 400자 이내, 불성실 작성 시 내부기준에 따라 탈락(불합격) 처리될 수 있습니다.]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창의성과 연관된 질문으로 고정관념을 탈피하였거나 창의적으로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을 적는다. 당시의 상황,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된 계기, 그 결과까지 숫자를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이런 강점이 향후 한국공항공사에 꼭 필요한 역량임을 어필한다.

합격자 샘플

호주 시드니에서 박장호가 만든 기념일 푸드 리뉴얼 데이

호주 시드니에서 유학할 때 창의성을 발휘하여 남은 음식 해결하는 기념일을 만들어 기숙사에서 버리는 음식 재료 낭비를 줄였습니다. 한국처럼 식품 재료를 소량으로 판매하지 않아서 항상 사온 음식 재료 반절을 버려야 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버려지는 음식 재료들이 아깝다는 생각을 했는데, 같은 고민을 하는 외국인 친구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숙소 친구들을 불러 모아 푸드 리뉴얼 데이를 개최하자는 아이디어를 냈고 전체가 동의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상하기 직전의 음식 재료를 모아 함께 요리해 먹는 파티를 벌였습니다. 이 기념일 덕분에 푸짐한 식탁을 즐겼고 버리는 음식 재료 역시 완전히 없앴습니다. 이처럼 늘 주변 문제를 파악하고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한국공항공사 신입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399)

박 대표의 Comment!

평상시에 주변을 관찰하는 습관으로 낭비되는 음식 재료를 절약해 낸 아이디어가 인상적이다. 모두가 같은 생각을 했지만 먼저 실행하는 능력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혼자 해결한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과 함께 즐기면서 해결한 점도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이 글을 읽고 나면 한국공항공사에서 업무를 할 때 생겨나는 문제점도 즐겁게 풀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인상을 준다.

. 본인이 어떤 단체(조직, 동아리 등)에 소속되어 공동과업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구성원들과의 관계에서 발생했던 어려움은 무엇이었으며,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인 사례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공백 포함 200자 이상 400자 이내, 불성실 작성 시 내부기준에 따라 탈락(불합격) 처리될 수 있습니다.]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직장 내에서 원만한 조직 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려는 것이다. 공동의 목표를 위해 이해가 상충하는 상황에서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과의 협업능력, 배려심, 의사소통능력 등이 필요하다. 갈등 상황은 최대한 간략하게 제시하고, 갈등을 극복하게 된 과정에서 자신이 기여한 역할과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한다. 갈등극복 방식이 중요하므로 단순히 술자리에서의 대화라든지, 시간이 많이 흘러 해결되었다는 식의 서술은 지양한다.

합격자 샘플

문제가 생기면 즉시 투입하는 갈등해결사 박장호

국토대장정 행군담당 스태프로 참여해 소통능력을 발휘하여 중재자 역할을 통해 불만 해소에 기여했습니다. 대장정의 목표인 ○○기업의 홍보와 행군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무엇보다 대원과 운영진 간의 소통과 내부결속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행군하면서 불만 사항을 발견하면 먼저 나서서 중재자 역할을 도맡아 대원 간의 취침구역 재분배와 행군 순서 등 의견충돌을 조율했습니다. 또한, 언론취재와 각종 촬영 시 직접 장소를 찾아 적절한 장소를 제공했습니다. 대원들의 불만 사항을 스태프로서 대변하고, 스태프진에게 불만 사항을 전달해 해소 방안을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소통능력을 발휘해 한국공항공사의 불만 해소에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신입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359)

박 대표의 Comment!

조직 생활을 하면서 민감한 문제에 대해서 먼저 나서는 직원이 거의 없는데 이 글을 쓴 구직자는 갈등 상황을 발견하면 즉시 조율하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서술했다. 갈등을 해결하며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모습과 조직에서 중재자 역할로 이견을 조율하며 문제를 해결한 구체적인 사례를 잘 제시했다. 이런 식으로 팀원들과 소통을 제대로 하는 인재임을 어필했다.

다섯. 본인이 현실과 타협하거나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 원칙대로 일을 처리해서 좋은 결과를 이끌어 냈던 구체적인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공백 포함 200자 이상 400자 이내, 불성실 작성 시 내부기준에 따라 탈락(불합격) 처리될 수 있습니다.)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지원자의 윤리적인 가치관이 삶이나 행했던 활동들에서 어떻게 발현되었는지에 대한 질문이다. 한국공항공사는 막중한 업무와 세계로 통하는 관문인 곳인 만큼 책임감과 직업윤리의식을 중시하는 회사이다. 지원자가 자신의 손해나 피해를 보는 상황이었음에도 무엇인가를 지키기 위해서 감수한 경험과 그 상황에서 지원자가 소중히 여겼던 가치를 어필한다. 원칙과 소신대로 일을 처리한 결과와 무엇을 배웠는지도 작성한다.

합격자 샘플

회계 고시 모의고사 시험지 유출 부정을 바로잡는 양심

교내 고시반의 모의고사 시험지 유출 사건 때에 양심을 지켜 가담하지 않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매달 시험에서 결과가 좋지 않으면 기숙사 입실이 어려웠기에 모의고사 성적은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모의고사 전날 시험문제가 유출됐고 일부가 가담했습니다. 시험지를 본 사람보다 점수가 낮게 나올 수 있는 상황이었지만 부정을 바로잡기 위해, 그리고 회계사가 되고자 했던 제 가치관을 믿고 부정행위에 가담하지 않았습니다. 시험을 본 뒤 지도교수님께 유출 사실이 알려졌고 가담한 학생들의 장학금이 회수됐습니다. 편법을 쓰지 않고 양심적으로 시험을 봤던 정직한 사람에게 장학금이 돌아가면서 저도 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늘 양심을 지키는 한국공항공사의 신입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405)

박 대표의 Comment!

한국공항공사의 지원직무인 회계직무와 직업윤리의식인 양심을 잘 연결했다. 부정에 가담하지 않고 양심을 지킨 실질적인 사례를 통해 한국공항공사에서 양심을 지키며 회계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재임을 보여주고 있다.

<제공 : 취업의신 박장호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