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분석/국민건강보험공단
상태바
자기소개서 분석/국민건강보험공단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06.27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하나

같은 목표를 위해 함께 협력해야 하는 데도 서로의 이해관계가 맞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어떤 방법을 통해 협력을 끌어냈는지 행동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byte)

박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이 항목은 NCS 핵심역량 중에서 의사소통능력에 대해 묻는 항목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수급신청자와의 갈등, 보험과 관련된 민원처리 업무가 비번하기 때문에 고객과의 갈등이 있었을 때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물어보는 항목이다. 감성을 활용한 설득이 아닌, 납득 가능한 근거와 논리를 통해서 설득에 성공한 사례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합격자 샘플

소통 에이스 실습생 박장호민원신고 60% 감소 비결

20162월 한 달간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팀에서 실습하면서 민원인들의 불편사항을 효과적으로 개선하여 민원신고를 10건 미만으로 줄였습니다. 건강보험료 미납처리를 담당했는데 금전적으로 민감한 업무이기 때문에 민원이 빈번했습니다. 민원인들의 고충을 파악하기 위해 팀 회의를 했고, 컴퓨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이 온라인으로 납부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과 보험료가 높게 책정되었다는 불만사항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회의를 바탕으로 민원이 들어오는 대로 즉시 처리하는 것을 규칙으로 하며 고객이 이해하기 쉽게 보험료 납입절차를 안내해 드리고 투명한 보험료 공개를 통해서 고객들의 만족을 끌어냈습니다. 민원 담당자님께서 주 평균 30회의 민원이 10회로 줄었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실습 중 민원 안내를 하며 다양한 고객의 불편함을 해소했던 경험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기능과 목적을 이해하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원리원칙을 지키는 범위 내에서 고객의 눈높이에 맞게 민원을 처리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목소리를 귀담아 들으며 소통을 두려워하지 않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적극적인 인재가 되겠습니다.(991byte)

박 대표의 comment

이 회사를 지원할 때 문제의 핵심을 정확히 파악하고 민원업무를 수월하게 해결한 점을 적으면 높은 평가를 받는다. 위 지원자가 적은 경험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직접 경험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좋은 점수를 줄 수밖에 없다. 해당 경험에서 책임과 신뢰라는 핵심가치까지 끌어내어 본인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적합한 인재라는 것을 어필했다.

 

문제 상황을 해결해야 할 때 원인을 분석하여 문제해결과 예방책을 마련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어떤 문제 상황이었는지 간략하게 기술하고, 원인을 어떻게 분석하였고 해결방법과 예방책은 무엇을 마련했는지,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1000byte)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NCS 핵심역량 중에서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항목이다. 단순히 문제해결뿐 아니라 재발방지까지 물어보는 항목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가 다시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했던 행동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된다. 포인트는 문제의 원인과 문제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대안, 반복하지 않기 위해 대안을 실현하기 위한 실천방안, 최종 결과를 작성하면 된다.

합격자 샘플

불필요한 업무 개선을 이해 직접 마든 박장호의 노무 매뉴얼

임금현황 조사표 작성을 돕기 위한 노무 매뉴얼을 만들어 담당자들에게 배포한 결과 업무효율을 개선하여 기존 작업시간 대비 평균 90분의 작업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습니다. 노동청 근무 시 근로감독관님의 업무 과부하로 인해 사업장별 임금현황 조사표 업무를 대신 맡았습니다. 전임자에게 따로 인수인계를 받지 못하고, 매뉴얼도 따로 없어 처음 업무를 맡은 저와 사업장 담당자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낯선 단어들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백과사전을 참고하여 노무 관련 단어를 공부해 부족한 정보를 수집하고, 해당 자료들을 매뉴얼로 제작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사업장 담당자들에게는 작년 전산자료를 토대로 참고자료를 만들어 보내주며 조사표 작성을 도왔습니다.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작성한 매뉴얼 덕분에 사업장의 문의사항에 대해 빠른 대처를 할 수 있었고 조사표 제출 작업도 수월했습니다. 이런 성과를 인정받아 성실 업무수행 표창까지 받았습니다. 행정직으로서 정확한 업무 파악으로 다양한 민원에 대처할 수 있는 직원이 되겠습니다.(935byte)

박 대표의 comment

업무 담당자들과 협력하고 소통하며 기존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매뉴얼을 따로 공부해가면서 만들어 체계적인 업무가 가능하게 만들었다. 이런 내용은 NCS 자소서에서 좋아하는 소스이므로 관련된 경험이 있으면 적어야 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단순 반복적인 업무가 많아서 난이도는 낮지만, 국가 규모의 업무를 처리해야 하므로 정확하고 효율적인 일 처리가 중요하다. 어떻게 하면 업무 효율을 증진할 수 있을지 끊임없이 연구한 모습과 매뉴얼을 통해 각종 문제를 즉시 처리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입사해서 빠르게 업무에 적응하고, 돌발 상황을 최소할 수 있는 인재임을 어필했다.

 

함께 수행하는 과제 혹은 업무를 진행할 때 자신의 약점을 구성원들의 강점을 통해 보완하여 좋은 성과를 내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자신의 약점은 무엇이었는지,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그리고 구성원들의 강점과 융합된 과정은 어떠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1000byte)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NCS 핵심역량 중에서 조직이해능력에 대해서 묻는 항목이다. 소속된 조직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업무를 수행할 때 조직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묻는 것이다. 강점을 부각할 때는 조직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에 대해서 작성하고, 약점 보완에 대해서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을 서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합격자 샘플

꼴찌에서 9위까지, 암 검진율 최하위를 탈출한 박장호의 비결은?’

○○보건소에서 3개월간 근무할 때 암 진단 바로 알기캠페인을 벌여 경남 지역 암 검진율 9위를 달성했습니다. 경남 19개 지역 중 국가 암 검진율 최하위였을 때 검진율을 높이기 위해 보건소에서 유선 독려업무를 맡았습니다. 동료와 매일 200통의 전화홍보를 했는데 유선 연락을 받았음에도 본인이 대상자인 것을 모른다는 응답이 45%가 될 정도로 암 검진에 대해 무관심한 점을 파악했습니다. 또 검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많았습니다.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담당자님께 암 진단 바로 알기캠페인을 제안했습니다. 매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사람들이 많은 아파트에서 광고지를 나눠드리며 조기 검진의 중요성과 정확한 정보들을 알려드렸습니다.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홍보라 많은 분들이 경계심을 풀고 관심을 가졌고, 특정조건을 만족하면 검진비용이 무료라는 사실을 알려드리니 관심을 많이 가졌습니다. 그 결과 3개월 후 암 검진율 순위는 9위까지 올랐습니다. 이처럼 늘 고객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신입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977byte)

박 대표의 comment

본인이 속한 보건소에서 암 검진율이 낮다는 것을 분석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내용을 고민했다는 점이 조직이해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된다. 암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암 진단에 대한 무관심한 문제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광고지를 제작하는 등 적극적인 자세로 국민건강 개선을 위해 노력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해당 사례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관리부에서 담당하는 주요업무이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주어진 일을 수행할 때, 본인이 생각하기에 윤리적으로 일의 진행이 잘못되었다고 느끼고 그것을 개선하고자 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윤리적으로 잘못되었다고 느꼈던 부분은 어디인지, 어떻게 개선하려고 노력하였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1000byte)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NCS 핵심역량 중에서 직업윤리에 대해서 묻는 항목이다. 편법을 사용한 상황은 원칙을 무시하거나 부당한 이익을 취하는 등의 행동 또는 관행이라고 이야기하며 부정한 행위인 줄 알지만 그냥 넘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부정적인 상황에 몰입하여 서술하거나 상대방의 행위를 폄하하는 내용으로 채우지 말고 본인이 그런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떻게 행동했는지, 그 결과가 어땠는지 작성하는 것이 포인트다.

합격자 샘플

‘60만 원 상당 미등록 의류, 정직함으로 잡은 두 마리 토끼

의류매장에서 재고관리 업무를 맡으면서 전산에 잡히지 않은 60만 원 상당의 재고를 찾아내 청렴직원 포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창고형 의류매장에서 근무할 당시 창고 내부는 전혀 정리가 안 되어 있는 상황에서 전수조사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조사하는 과정에서 전산에 잡히지 않은 코트가 3벌이 있었습니다. 가격표를 확인해보니 20만 원 상당의 제품이었고, 같이 업무를 맡은 직원은 전산에 등록이 안 된 상품은 예전부터 조사하던 직원들의 부수입으로 가져갔다고 얘기했습니다. 저는 제가 직접 돈을 주지도 않았는데 물건을 함부로 가져가는 것은 도둑질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선임 매니저에게 전산 미등재 상품을 보고했습니다. 그 제품은 리퍼제품이라 판매가 불가능하다고 알려주셨고, 정직함에 대한 포상으로 조사업무를 맡았던 직원들에게 한 벌씩 주셨습니다. 이 업무를 통해 동료들로부터 신뢰를 얻는 계기가 되었고, 떳떳하게 행동을 하면 결국 남들도 인정해준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처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한 업무의 담당자로서 정직하게 업무를 수행하며 국민의 신뢰를 쌓겠습니다.(951byte)

박 대표의 comment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가치는 신뢰와 책임감이다. 본인의 경험에 두 가지의 가치관을 구체적으로 잘 녹여냈다. 정직한 것으로 동료들에게 인정도 받고 포상도 받은 경험은 흔하지 않기 때문에 주제에 잘 맞는 경험을 적절하게 풀어냈다. 건강보험관리공단처럼 공공기관에서 업무를 하다보면 도덕적해이가 발생할 수 있는데, NCS 핵심역량 직업윤리에 포함된 사례가 있다면 가점을 받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