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 펀딩 창업 Tip
상태바
크라우드 펀딩 창업 Tip
  • 오명철
  • 승인 2019.07.24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크라우드 펀딩이란 온라인 플랫폼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 대중에게 자금을 모아 물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불특정 다수에게 기업 투자를 개인적으로 요청하는 것은 불법이기에, 크라우드 펀딩이 등장했다. 실제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크라우드 펀딩을 시작할 때 고민해야 할 것들에 대해 알아본다.

 

크라우드 펀딩의 시작은 스토리 구성

크라우드 펀딩 스토리를 보면 대부분 공통적인 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보통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한 사람들은 5가지 챕터로 나누어 도입부 초반 본문 후반부 마무리와 같은 식으로 진행한다고 이야기한다.

처음 도입부에는 왜 해당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이야기해 준다. 단순히 돈 벌기 위해서가 아닌, 이 사업의 의미와 가치를 설명하는 것이다. 보통 이 부분에서 사회적인 이슈를 가져 오거나, 문제를 정의하는 과정을 설명해 놓는다.

초반부에는 소비자들에게 주관적인 생각을 심어준다. 현재 보고 있는 상품의 가치가 높음을 어필하는 것이다. 쉽게 이야기하면 환상을 파는 것이다. 이후 본문에서는 초반부에 언급한 가치에 비해 가격이 낮다는 것을 어필해야 한다. 소비자들은 기회비용이 낮다고 판단했을 때 소비하기 때문. 따라서 가치와 가격을 대비시켜 가성비 좋은 물품이라는 인식을 심어 주어야 한다.

후반부까지 읽는 사람들은 신중한 사람들이다. 가성비가 좋음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어서 스크롤을 내린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후반부에는 이용자들의 리뷰를 이용하여 앞서 이야기한 내용들이 사실입니다를 어필하는 것이다.

마무리까지 읽는 사람들이 있다면 의심이 많은 사람들이라고 생각해도 좋을 것 같다. 이들은 언제든 불만사항을 가지고 올 수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 미리 답변을 달아 놓는다. 미리 제기될 만한 문제 사항을 올려놓고, 그에 대한 답변을 미리 달아 스토리를 구성하는 것이다.

플랫폼 선택도 펀딩 전략

어떤 플랫폼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시작하는지도 중요하다.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특성에 따라 플랫폼 이용자들의 반응, 목표금액 도달률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펀딩을 시작하기 전, 각 플랫폼의 특징을 파악하고 시작하자.

1. 와디즈

타 펀딩 플랫폼과 비교해서 규모가 큰 플랫폼이다. 남여 비율은 7:3 정도. 최근 여성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와디즈에서는 노트북, 키보드, 배낭을 비롯한 남성 직장인들이 주로 구매하는 물품의 펀딩 달성률이 높다.

2. 카카오 메이커스

카카오 메이커스는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으로, ‘대량생산 시대를 낭비 없는 생산과 가치 있는 소비의 시대로 바꾸겠다는 취지로 시작했다. 카카오 메이커스에서 달성률이 높았던 품목은 식품, 화장품 등 어머니들에게 특화된 물품이 많았다.

3. 텀블벅

예술, 아이디어 상품이 주를 이루며 사회 문제에 민감한 플랫폼이다. 여성 이용자가 주를 이루며, 처음 도입부에 사회적인 문제를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좋은 가치에 반응하고, 여성들의 반응에 좀 더 쉽게 반응하는 채널이기에, 여성 이용자를 타깃으로 잡는 것을 추천한다.

글 / 배유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