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2018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자기소개서
상태바
KT 2018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자기소개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07.29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

회사 및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중장기적 목표를 기술해 주십시오.(최대 700자 입력가능)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일반적으로 지원동기에서는 입사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드러내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이루고자 하는 자신만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한다. 우선 지원동기는 기업 및 직무 지원동기를 함께 밝히는 것이 좋다. 기업의 최근 이슈 및 과거 주요 사례 등 객관적인 이야기를 소재로 활용하도록 한다. 한편 입사 후 목표는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해당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다. 따라서 지원자들은 최근 신년사, 비전 선포 등을 숙지하고 자신의 직무에 맞게 목표를 기술할 필요가 있다.

합격자 샘플

산 속에서 터지는 스마트폰, 연결의 소중함

통신장교로 복무하면서 하반기 산악훈련에 참여했습니다. 부대 간 통신을 위해 중량이 나가는 산악용 통신장비를 사용했지만 산 속에선 전파가 닿지 않아 송수신이 원활하지 않았고 훈련에 차질이 있어서 통신에 대한 소중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전역 후에 등산을 즐겼는데 KT 통신망을 이용한 스마트폰은 산 속에서도 통화가 되었고, 위급상황에 처해도 응급통화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네트워크는 모든 IT인프라의 핵심이자 개인과 사회를 연결하는 기술이라는 점에 매료되었습니다. 통신기술의 다양성으로 인해 복잡해진 통신망을 유연하게 관리하기 위한 네트워크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입니다. CCNA, CCNP 자격증 취득과 네트워크 온라인 강좌를 통한 독학으로 네트워크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인재로 성장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네트워크망을 가장 중요한 사업의 근간으로 하는 KT의 네트워크 관제/운용 직무에서 역량을 발휘해 회사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전국적으로 구축된 망을 보유한 KT의 강점을 활용해 지역별 특화된 산업과 연동 가능한 융합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 기존 망의 상호 운용성이 확보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과 연동할 수 있는 안정적인 네트워크망을 구축함으로써 유선 사업 분야의 KT만의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674)

박 대표의 Comment!

CCNP의 경우 차별성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국제공인자격증으로 취득하는 경우 세계적으로 공인을 받을 수 있다. 차별성을 갖기에 부족한 부분은 사업을 분석하여 4차 산업혁명과 연관시키는 폭넓은 시야를 보여주는 것으로 보충했다. 실제로 백엔드 개발은 상대적으로 인재 부족에 시달리고, 고정수요가 있기 때문에 본인의 역량과 능력을 적극적으로 보여주며, 성장가능성이 있는 인재임을 어필한 훌륭한 사례이다.

 

도전적인 목표를 가지고 실행하여 성공 혹은 실패한 경험과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최대 700자 입력가능)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자신이 맡은 업무에 대한 이해와 책임감, 직업의식을 묻는 항목이다. 자신이 맡은 일을 끝까지 처리하겠다는 책임감을 바탕으로 빠르게 상황을 판단하고, 대안을 마련하여 문제를 해결하여 추진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지원자의 과거 유사 경험을 통해 이런 능력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니 지원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경험을 선택하고, KT의 인재상 중 하나인 끊임없이 도전하는 인재의 의미처럼 시련과 역경에 굴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모습이 드러나도록 한다.

합격자 샘플

모두가 실패한 LED 광효율 개선 프로젝트에 도전한 박장호

6개월 동안 한 주제에 관해 연구 성과를 발표하는 정보통신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기존 광 효율보다 6.25%를 개선한 경험이 있습니다. ‘LED 광효율 향상에 관한 연구는 직전 학기 학우들이 실패한 주제였지만 LED에 관심이 있어 이를 선택했습니다. 학부 이상의 심화된 지식이 필요했기에 주제의 난이도는 생각보다 높았습니다. 이 난관을 해결하지 못한 채 중간평가를 받았고, 최하위권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이에 좌절하여 포기하기보다는 매일 1시간씩 조교님을 찾아가 Light Tools 활용법에 대해 조언을 구했고, 공강 시간을 활용해 주제와 관련된 강의를 청강하는 등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습니다.

흘린 땀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듯 조금씩 프로젝트에 성과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Light Tools 활용법과 더불어 관련 이론을 이해하니 직전 학기의 실패 원인을 알게 되었고, 빛의 전반사 이론을 표면의 거칠기 부분에 적용해 기존보다 광 효율을 6.25% 증가시켰습니다. 최종평가에서 표면 거칠기를 활용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주제의 의도에 정확히 접근했다는 평을 받아 A0라는 우수한 성적을 얻었습니다.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문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한다면 어떠한 난관도 이겨낼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새로운 업무를 맡으면 적극적으로 도전하며 역량을 키워나가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691)

박 대표의 Comment!

두괄식으로 한눈에 무슨 내용을 썼는지 알 수 있고, 정확히 수치와 사례를 제시해 잘 작성했다. 본인이 취약한 부분을 노력과 도전정신을 통해 극복하였다는 것을 어필하여 업무에 대한 책임감과 직업의식을 갖춘 지원자임을 알 수 있다. 물론 중반 부분에 흘린 땀은~시작했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쓰면 안 된다. 하지만 그 다음부터 문제 해결과정을 구체적으로 적어서 비전공자가 보기에도 이해하기 쉽게 작성했기 때문에 높은 점수를 받았다.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협업 경험을 본인이 수행한 역할 중심으로 제시하고, 해당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최대 700자 입력가능)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지원자가 얼마나 같이 일하고 싶은 인재인지, 얼마나 유능한 팀워크를 가진 인재인지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이다. 예전에 크고 작은 조직에 속해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일정한 목표를 위해서 노력하고 목표를 달성한 사례를 제시하여 본인이 수행한 역할, 그리고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을 포함해 당시 얻은 성과를 중심으로 작성한다.

합격자 샘플

박장호의 리더십, 53명의 부대원을 3위로 만들다

본부중대장을 1년간 수행하며 중대원들과의 팀워크를 바탕으로 전투력 우수 중대에 선정된 경험이 있습니다. 중대장의 지휘력을 평가하기 위해 시행되는 연대 전투력 평가를 위해선 무엇보다 중대원들에게 중대에 대한 주인의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중대의 특성상 참모부 소속 인원이 많아 서로의 업무는 철저하게 분리되어 있었습니다. 각자의 업무만 수행하다가 중대의 전투력 측정이라는 목표 하나로 팀워크를 발휘하기가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이에 팀워크가 발휘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참모부 간부와 협의하여 달랐던 일과 시간을 통일시켰습니다. 또한, 체력이 뒤처지는 중대원의 속도에 맞춰 달리고, 사격 자세를 영상으로 남겨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유로운 토의 진행을 하는 등 연습에 직접 참여하며 중대원들과의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서로를 독려하며 53명의 팀워크가 발휘되기 시작했고, 중대에 대한 사명감으로 모두가 적극적으로 훈련에 임해주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연대 전투력 평가에서 14개 중대 중 3위를 기록하며 전투력 우수 중대로 선정되었습니다. 조직에 대한 소속감을 바탕으로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것이 팀워크의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협업의 중요성을 몸소 체험한 경험을 바탕으로 주어진 업무를 100% 수행하는 자세로 KT의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693)

박 대표의 Comment!

팀워크를 발휘한 과정을 상세하게 잘 썼다. 문제 발생 후 해결책 부분을 쓸 때 해결책 내용을 문제 발생을 서술할 때보다 적게 쓰는 경우가 많은데 해결책 제시에 더 많은 내용을 기술해 신빙성을 준다. 우수한 인원과 그렇지 못한 인원의 능력 차이를 잘 이해하고, 전체적인 수준을 고려하여 지시하는 모습을 통해 넓게 보는 시야와 팀 전체능력 향상을 중요시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지원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또한 해당 역량을 갖추기 위해 본인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기술해 주십시오.(최대 800자 입력가능)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지원자의 경험을 통해 직무에 대한 역량과 적합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이다. 이 항목을 완벽히 작성하기 위해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이 필요하다.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부서인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자신의 강점을 어필한다.

합격자 샘플

신기술이 두렵지 않은 신입개발자 박장호

네트워크 관제/운용 업무에는 다양한 상황과 변수를 고려하는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망을 최적으로 유지함과 동시에 새로운 망을 구축하면서 발생하는 돌발 상황에 당황하지 않고 대비하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가상의 망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경험은 배우지 않은 기술도 현장 상황에 맞게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위기대처능력을 키웠습니다. 기업의 네트워크망을 가상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해, 지사 신축이라는 가상의 상황을 설정하여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는 것부터 장비 선택 및 기술 적용까지 망을 구축하면서 필요한 전반에 참여했습니다. 본사와 지사 간 WAN 구간에서의 최적화된 통신기술 선택에 있어 본사와의 거리, 회사의 규모 등을 고려하고자 Ipsec VPN 기술을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Ipsec VPN 기술은 실무과정을 수료하며 학습하지 않았던 기술이었기에 적용함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간 학습한 기술을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발생한 문제점을 보완하다 보니 Ipsec VPN 기술이 현 상황에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해당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프로젝트와 접목이 수월해졌고, GNS 프로그램을 통해 100명 규모의 지사 네트워크망을 구축하는 예상 시나리오를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접하는 데에 있어 다양성을 고려하는 자세를 기를 수 있었던 경험이었습니다.(695)

박 대표의 Comment!

네트워크 관리 직무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기른 내용을 자세하게 잘 설명했고 100명이라는 구체적 숫자를 제시해 신뢰감을 준다. IT 분야는 신기술을 직접 적용하지는 않더라도 발 빠르게 대처해야 한다. 커리큘럼에 나와 있지 않은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노력한 사례는 지원자가 신기술 동향 파악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열정을 지녔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제공: 취업의 신 박장호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