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문제풀이 전략
상태바
NCS 문제풀이 전략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07.29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리게임형(문제해결능력) 문항 풀이

아래의 문항은 문제해결능력의 논리게임형 문항이다. 사실 논리게임형 문항은 여러 종류가 있고, 이러한 문항이 많이 나오는 PSAT 수험계에서는 다소 복잡한 구분 체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복잡한 분류는 출제를 하시는 분들이나, 강의를 하시는 분들이 알아야 할 내용이지 일반 수험생이 굳이 알아야 할 필요는 없다. 그래서 여기서는 본 문항을 그냥 논리게임형 문항이라고 칭하도록 하겠다.

앞서 2회차 연재 때 논리게임형 문항의 경우 문항을 풀기 위한 별도의 지식은 필요하지 않다는 점, 다만 정답 도출을 위해서는 고도의 논리적 사고력이 필요하다는 점 등을 언급하였다.

이와 더불어 최신 출제 경향에 대해서 언급하자면 NCS는 문항 당 평균 풀이시간이 1분 이내인 만큼 극도로 복잡한 문제는 거의 나오지 않는다는 점과 매년 참신한 유형이 개발되어 도입되기보다는 나오는 유형이 반복해서 나오는 게 일반적이라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출제경향에 비추어 보았을 때 시험장에서 논리 게임형 문항을 마주치게 되면 요행에 가까운 풀이법을 찾기 위해 시간을 소요하기 보다는 우선은 정석대로 접근을 시작하는 게 좋다. 그 이유는 풀이법을 찾기 위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논리게임형(문제해결능력) 문항예시 및 풀이

다음은 함께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모의평가를 치른 5명의 취업준비생 갑수, 을용, 병철, 정희, 무영의 대화 내용이다. 서로 점수를 비교해서 대화를 나눈 것인데, 5명의 점수는 각기 다르다. 이들의 모든 대화가 하나의 진술은 옳고 나머지 하나의 진술은 옳지 않다고 했을 때, 5명 중 점수로 3등을 한 사람은 누구인가?

•갑수 : 우리 점수를 비교해 본 결과 내가 4등이고, 을
용이가 1등이다.
•을용 : 우리 점수를 비교해 본 결과 정희가 2등이고,
내가 3등이다.
•병철 : 우리 점수를 비교해 본 결과 갑수가 3등이고,
나는 2등이다.
•정희 : 우리 점수를 비교해 본 결과 내가 1등이고, 무
영이가 5등이다.
•무영 : 우리 점수를 비교해 본 결과 내가 꼴찌이고, 병철이가 3등이다.

① 갑수 ② 을용 ③ 병철 ④ 정희 ⑤ 무영

 

논리게임형 문항 풀이 방법

본 문항은 발문에서 하나의 진술은 진실이고, 하나의 진술은 거짓이라고 주어졌다. 또한 발문에서 주어진 5명의 점수가 각기 다르다는 문장을 통해서 1등부터 5등까지 각각 1명 씩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정석대로 푸는 방법은 우선 진술 중 하나가 진실이라고 문항을 풀어보는 것이다.

 

첫째, 갑수의 진술 중 갑수가 4등이란 진술이 맞다고 가정하는 경우

이 경우 우선 [갑수는 4]으로 확정되고, 을용은 1등이 될 수 없다.

병철의 진술로 넘어 가 보면, 갑수는 3등이란 진술은 거짓이고, [병철은 2]이 진실이다.

무영의 진술로 넘어 가 보면, 병철이 3등은 거짓임으로, [무영은 5]이 진실이다.

정희의 진술로 넘어 가 보면, [무영은 5]은 진실임으로, 정희는 1등은 거짓이다.

현재까지 밝혀 진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정희X, 을용X

2

병철

 

3

 

 

4

갑수

 

5

무영

 

모의고사 응시자 5명 중 남아 있는 건 정희, 을용 밖에 없는 데 정희는 본인의 진술을 통해서, 을용은 갑수의 진술을 통해서 1등이 될 수 없음이 밝혀졌다. 그러므로 갑수의 진술 중 갑수가 4등이란 진술이 맞다고 가정할 경우, 1등이 없게 되는 모순이 발생한다. 따라서 [갑수가 4]은 거짓이다.

 

둘째, 갑수의 진술 중 을용이 1등이란 진술이 맞다고 가정하는 경우

이 경우 우선 [을용은 1]으로 확정되며, 갑수는 4등이 될 수 없다.

을용의 진술로 넘어가 보면, 을용이 3등이란 진술은 거짓임으로 [정희는 2]이 진실이다.

정희의 진술로 넘어가 보면, 정희가 1등이란 진술은 거짓임으로 [무영은 5]이 진실이다.

병철의 진술로 넘어가 보면, 병철이 2등이란 진술은 거짓임으로 [갑수가 3]이 진실이다.

현재까지 밝혀 진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을용

 

2

정희

 

3

갑수

 

4

 

 

5

무영

 

모의고사 응시자 4명 중 남아 있는 건 병철 밖에 없는 데 병철을 4등으로 넣어도 위의 진술과 배치되지 않는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처음 가정하였던 [을용이 1]은 진실이고, 문제에서 3등을 한 사람은 갑수가 된다.

정답 : 1. 갑수

*문항 출처 : NCS 대표 출제사 3곳이 공저한 공취달NC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