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기술로 새로운 길을 개척하다
상태바
기존의 기술로 새로운 길을 개척하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08.27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HS하이테크

새로운 시작은 누구에게나 두렵다. 하지만, 두려움을 이기고 개척정신으로 무장하여 나아가는 순간 누구든 개척자가 된다. ()HS하이테크는 기존 반도체 클린(Cleaning)장비 시스템의 주요 정밀부품을 생산하는 핵심기술을 토대로 4차 산업혁명에 맞게끔 새로운 길을 개척한 개척자이다.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토대로 국내에서 새롭게 3D프린팅 사업을 시작한 ()HS하이테크를 찾아가 황진하 채용담당자를 만나 회사의 사업과 인재 이야기를 들어봤다.

 

반도체 세정장비 정밀부품에서 3D프린팅 사업까지

()HS하이테크는 반도체 세정장비 시스템의 주요 정밀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세정공정은 Fab공정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공정이다. 반도체의 수율과 신뢰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는 매우 중요한 공정이다. 반도체 세정기술은 각종 화학물질을 견뎌내야 하는 부품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HS하이테크는 이러한 기술적 요구에 부응하여 고품질의 반도체가 생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다양한 소재와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HS하이테크는 정밀화된 반도체 세정기술 개발에 맞추어 장비부품 생산해왔다. 이렇게 확보된 기술을 토대로 2017년부터 3D프린팅 사업을 시작했다. 정밀부품 설계기술을 3D프린팅 기술을 융합하여 새로운 분야로 확장한 것이다.

우리 회사의 궁극적인 목표는 단순의 기업의 성장만 추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기업의 사업과 기술적 성장이 고객은 물론, 임직원, 그리고 다른 파트너의 성장을 이끄는 선순환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3D프린팅 사업도 이러한 맥락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제조혁신 기술의 개척자이자 리더가 되고자 국내에서 생소한 3D프린팅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HS하이테크는 개발된 3D프린팅 기술을 항공, 자동차, 터빈엔진, 의료 등 다양한 산업분야로 확장하고 있다. 7월에는 국내 최초의 3D프린팅 랩 센터인 HS AMIC(Additive Manufacturing Innovation Center)를 구축하였다. 이 곳에서는 실제 산업에서 ()HS하이테크의 3D프린팅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볼 수 있다.

HS하이테크가 구축한 HS AMIC3D프린팅 인프라를 보유한 최대 규모의 3D프린팅 센터로, 아시아 최초로 산업용 메탈 3D프린팅 솔루션과 폴리머 3D프린팅 솔루션을 도입했다. 실제로 HS하이테크가 보유한 산업용 메탈 3D프린팅 장비는 국내에서 볼 수 없는 최대 크기이다. 뿐만 아니라 3D프린팅 센터 HS AMIC에서는 3D프린팅 기술을 홍보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관련 기술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HS하이테크는 3D프린팅 설계부터 후처리까지 가능한 전문 엔지니어링 인력과 최첨단의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외 3D프린팅 전문 기업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글로벌 제조혁신 기업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3D프린팅 시장은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기존의 기술로 설계나 디자인은 가능하지만 생산이 불가능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며, 특히 항공, 자동차, 의료산업에 기술이 빠르게 도입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는 아직 3D프린팅 기술을 심도 있게 연구 개발해 부품 제조 및 가공 기술에 도입한 기업이 많지 않다. 그런 의미에서 HS하이테크의 도전은 국내 3D프린터 시장의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또한, HS하이테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3D프린팅 기술을 건축 분야에 도입해서 다시 한번 시장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정형화되지 않은 건축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각기 다른 형태의 곡면을 설계하여 이에 맞게끔 맞춤 제작을 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많은 비용이 문제가 된다. 3D프린팅 기술은 비정형화된 건축 자재를 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제작할 수 있는 대안이다. HS하이테크의 관계사 3DPRIYOL은 파라메트릭 설계 디자인을 최적화할 수 있는 전문 엔지니어가 있어 맞춤 컨설팅이 가능하다. 실제로 3DPRIYOL의 맞춤형 솔루션을 기반으로 3D프린팅 기술을 적용해 인테리어 소품부터 실제 건축물에 활용되는 비정형 건축 모델을 제작한 바 있다.

()HS하이테크는 3D프린팅 기술 영역을 기존 B2B 뿐만 아니라 B2C 시장에도 적용하여 확장하고 있다.

글로벌 게임사의 요청으로 우리의 3D프린팅 기술을 적용한 금속 트로피를 제작하였습니다. 게임과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융합이라는 측면에서 고객사가 매우 만족하였습니다.”

이처럼 HS하이테크는 3D프린팅 기술을 선도하고 보편화하기 위해 오늘도 나아가고 있다.

 

기업의 가장 큰 경쟁력은 사람입니다

()HS하이테크는 직원을 위한 복지가 잘 마련된 기업으로 수상받은 이력이 있다. 사내에는 전문 바리스타가 직접 운영하는 카페테리아가 있다. 이 곳에서 직원들은 다양한 바리에이션을 커피음료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직원 전용 피트니스 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바디가 설치되어 있어 수시로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 매주 화·목요일에는 전문 강사와 함께하는 요가 프로그램도 운영되며 직원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HS하이테크가 직원의 복지에 집중하는 이유는 기업의 이익을 직원에게 투자했을 기업과 직원이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대표이사의 경영철학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HS하이테크에 대해 알아본 사람들이라면 기업의 규모에 비해 직원을 위한 복지가 매우 잘 마련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이는 기업의 이익이 직원에게 투자되어야 기업과 직원 모두가 성장할 수 있다는 경영진의 경영철학이 큰 밑바탕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HS하이테크는 분야의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여러 방면으로 직원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18년에는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선정되어 기업복지와 지속성장경영, 두 분야에서 수상하였으며, 올해에는 청년친화 강소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러한 경영철학은 기업문화에도 녹아있다. ()HS하이테크에서는 일을 통해 자신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쌓고 다양한 시도를 하는 사람에게 나이와 직급에 관계없이 충분한 기회와 역할을 제공하고 있다. ()HS하이테크에서는 신입도 현업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여 업무영역을 주도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 또한, 이에 필요한 다양한 직무교육을 제공하여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고 있다.

실행과 성장을 중시하는 기업문화()HS하이테크의 평가제도에도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HS하이테크에서는 평가를 위한 평가를 벗어나 평가를 통한 성장이라는 새로운 평가 패러다임을 구축하기 위해 올해부터 수시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 절대평가 제도를 도입했다. 팀장은 팀원의 업무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지속적으로 피드백과 코칭을 진행한다. 이 과정을 통해 팀원 개개인의 업무 능력을 성장시키고 있다.

또 하나 주목할 점은 ()HS하이테크의 점심시간은 2시간이다. 산업단지에 위치해 있어 직원들이 개인시간을 좀 더 확용할 수 있게끔 배려한 것. 직원들은 점심시간을 통해 은행업무를 보거나, 각종 사내 동호회 활동도 즐길 수 있고, 자기계발을 할 수도 있어 만족도가 높다. 이 외에도 원거리 출퇴근자를 위한 기숙사를 제공,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특별 건강검진을 지원하는 등 임직원이 생활상으로 만족하고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는 인재 원해

HS하이테크는 경기도 화성시 동탄사옥으로 이전하면서 내부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사업 구조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그럴 수밖에 없었던 것이 새롭게 시작한 3D프린팅 사업 자체가 국내 시장에서 아직은 생소하기 때문이다. 3D프린팅 사업과 관련해 국내에서 선두주자가 되어 자리를 잡아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HS하이테크 채용담당자는 새로운 사업과 함께 이에 맞는 인재상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 ()HS하이테크의 인재상은 크게 5가지입니다. 하나로 정의하자면 고객의 요구하는 것을 충족시키기 위한 확실한 전략과 의견을 제시하며 자신의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인재입니다. 채용 시에는 목표를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제안하는지, 확실한 계획을 기반으로 실행하는지, 팀원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최선의 결론을 만들고자 노력하는지, 새로운 흐름에 빠르게 적응하여 지속적으로 학습하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봅니다. 그리고 덧붙여 생소한 시장을 개척하고 있기에 이러한 인재상과 함께 본인이 세운 합리적인 기준을 가지고 업무의 흐름을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가는 역량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처럼 HS하이테크는 기존의 사업 분야는 물론 지금 새로 도전하는 사업 분야에서도 적극적인 자세로 자신만의 업무 영역을 구축해 나갈 수 있는 인재를 선호한다. 특히, 혁신기술을 활용하는 만큼 재료공학, 금속공학, 기계공학, 항공우주공학 등 이공계열 인재를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다. 특별한 경험도 좋지만, 평범한 경험일지라도 본인이 겪은 경험을 기반으로 회사와 어떻게 성장해 나아갈지를 보여주면 된다.

채용은 수시 채용으로 진행되며, 전형은 서류전형, 면접전형, 인성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서류는 채용공고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서류합격자에 대해서는 자사 양식의 합격자용 입사지원서를 함께 받고 있다. 이때, 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함께 첨부해 주면 좋다.

면접은 직무면접과 심층면접으로 2차례 진행된다. 심층면접은 인성검사를 기반으로 지원자의 성향이 지원한 직무와 적합한지, 조직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인재인지를 보다 면밀하게 검토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전형에서는 면접과 자기소개서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무엇보다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경험을 많이 보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신입이라면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하여 본인이 학습한 내용, 수행한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등을 통해 본인만의 경험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경력으로 지원하신다면 과거의 경험과 성과가 HS하이테크에서 어떤 식으로 발휘될지를 어필해주시면 좋은 면접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HS하이테크 채용담당자는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조언하며 인터뷰를 마쳤다.

이전과는 다르게 기술과 산업의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어제의 성공사례가 오늘은 통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와 직무를 선택할 때는 외부적인 요건보다는 정말 자신이 생각해왔던 목표와 일을 함께 이루며 성장할 수 있는지를 먼저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본인 스스로의 동기와 열망을 잘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셨으면 합니다. 지금까지의 경험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방향성과 색깔을 보여준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사진 / 배유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