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직업기초능력평가 빈출 유형 및 대응방안
상태바
NCS직업기초능력평가 빈출 유형 및 대응방안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08.29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원관리능력② -

NCS직업기초능력평가(이하 NCS시험)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비법 중 하나가 빈출 유형의 풀이 방법을 미리 체크해 두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실제 시험에서 해당 유형과 마주치게 될 때 경쟁자들에 비해 문제풀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자원관리능력을 알아본다.

 

자원관리능력 예시 문항 소개

아래의 예시 문항은 전형적인 형태의 자원관리능력 문항 중 하나이다. 본 문항은 육안 상으로는 수리능력 문항과 별 차이가 없다. 사실 두 능력에 해당하는 문항을 만들기 위한 자료는 완전히 똑같은 경우도 있다. 이와는 달리 두 능력에 해당하는 문항을 자세히 분석해 보면 출제의도와 이에 따른 풀이 방법은 완전히 다름을 알 수 있다.

우선 수리능력은 일반적인 시각과는 달리 계산력이 아닌 수추리, 수응용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출제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래서 본 잡지의 3월호 예시 문항처럼 수추리, 수응용능력을 발휘해 계산 과정을 극소화하여 풀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문항들이 많다.

반면 자원관리능력의 경우 문항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수추리, 수응용능력의 사용이 제한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이유는 자원관리란 1분과 1원까지도 효과적으로 사용을 하는 게 승패의 비결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리능력과는 달리 선지 자체도 순서보다는 정확한 숫자가 기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시험장에서 선지에 정확한 숫자가 기재되어 있는 자원관리능력 문항을 마주할 경우 풀이과정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소모하기보다는 우선 빨리 풀기 시작하는 게 나을 수도 있다. 다만 이 경우 문항 풀이시간이 1분을 훨씬 초과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라서 우선 시험지 뒤쪽에 위치한,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을 소요해 풀 수 있는 문항들을 먼저 해결한 후 해당 문항을 푸는 것을 추천한다.

 

자원관리능력 문항 예시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 건강관리를 하는 귀하는 어제 먹은 음식들의 식사일지를 썼다. 칼로리 계산표를 잃어버린 귀하는 대략의 기억을 더듬어서 칼로리를 계산하였다. 다음 중 귀하가 섭취한 칼로리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무엇인가?

 

<식사일지>

아침

새우, 삶은 계란, 원두커피, 사과 반쪽

점심

현미밥 1/2공기, 된장찌개, 시금치무침

저녁

고구마 1(80g), 우유 200ml

간식

오렌지주스 1

 

<기억하는 칼로리 계산표>

음 식

칼 로 리

새우

30~50kcal

삶은 계란

새우의 1.2

원두커피

5~10kcal

사과 하나

새우의 2

현미밥 1공기

삶은 계란의 3

된장찌개

현미밥 1공기의 1.5

시금치무침

현미밥 1공기와 동일

고구마(40g)

삶은 계란의 2

우유(200ml)

100kcal

오렌지주스(1)

새우의 5

어제 식사를 통해 최소 820kcal를 섭취했을 것이다.

어제 식사를 통해 최소 830kcal를 섭취했을 것이다.

어제 식사를 통해 최소 819kcal를 섭취했을 것이다.

어제 식사를 통해 최대 1,330kcal를 섭취했을 것이다.

어제 식사를 통해 최대 1,320kcal를 섭취했을 것이다.

 

문항 풀이방법

예시 문항의 선지부분을 살펴보면, 구체적인 숫자가 나와 있는데, 특히 선지에 제시되어 있는 숫자 차이가 1에 불과한 것도 있어서 정확한 계산이 필요한 문항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우선 넌센스 퀴즈처럼 단칼에 문항을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은 접어두고, 풀이과정에서 기본적인 계산은 하되 계산을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을 빠르게 찾아보는 쪽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문항을 해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계산 과정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법을 빠르게 모색한다.

주어진 두 개의 표를 분석해 보면, 상단의 표는 먹은 음식들, 하단의 표는 각 음식별 칼로리임을 알 수 있다. , 하단 표의 음식별 칼로리를 상단 표의 먹은 음식들에 대입하는 게 본 문항의 기본적인 구조이다. 그런데 하단 표의 칼로리는 정확한 숫자로 기재되어 있지 않다. 첫 번째 음식인 새우는 30~50칼로리로, 두 번째 음식인 삶은 계란은 새우의 1.2배로, 네 번째 음식인 사과 하나는 새우의 2배로 각각 제시되어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각 음식들의 칼로리가 새우의 칼로리와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우선 새우의 칼로리를 a로 놓고 계산을 하면 각 음식들의 칼로리는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음식

칼로리

새우

a

삶은 계란

1.2a

원두커피

5~10

사과 하나

2a

현미밥 1공기

3.6a

된장찌개

5.4a

시금치무침

3.6a

고구마(40g)

2.4a

우유(200ml)

100

오렌지주스(1)

5a

 

둘째, 이를 상단 표에 주어진 조건 대로 대입하여 기본식을 만든다.

아침 : a+1.2a+(5-10)+a

점심 : 1.8a+5.4a+3.6a

저녁 : 4.8a+100

간식 : 5a

이제 a앞에 있는 숫자를 더하면 되는데, 이때 소수점 첫째 자리의 합이 1이 되는 조합끼리 먼저 계산하면 계산과정을 단축할 수 있다. (1.2a+1.8a)+(5.2a+3.6a)

이렇게 더하면 그 결과는 23.8a+100+(5-10)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최솟값, 최댓값 중 하나를 결정해 대입한다.

선지 중 ~은 최솟값을, ~는 최댓값이 기준임을 알 수 있다. 먼저 최솟값을 기준으로 기본식에 새우의 제시 칼로리 중 가장 작은 값인 30을 대입해 보면 23.7X30+100+5로 어제 식사의 최솟값은 819이다.

 

정답 :

<문항 출처 : NCS 대표 출제사 3곳이 공저한 공취달NC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