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자를 사로잡는 지원동기
상태바
인사담당자를 사로잡는 지원동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08.30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모레퍼시픽

주제와 잘 맞는, 좋은 예

정확한 할인율 표기와 골든존 활용! 아모레퍼시픽의 기업 홍보 전략

회사에 입사해 기여할 점을 찾기 위해 평소 자주 이용하는 이니스프리 외대역점을 비롯해 총 10개 지점을 방문했습니다. 방문 시 가장 아쉬웠던 점은 소비자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할인 문구였습니다. 로드샵의 50% 할인 문구와 비교하면 제품 대부분의 할인 비율은 실제 20~30%밖에 되지 않습니다. 타 브랜드인 ○○○○ 매장을 가보니 역시 50% 할인 문구가 붙어 있었지만, 실제 할인율은 30% 이내의 제품이 많았습니다. 이런 보여주기식의 할인 마케팅보다는 신뢰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을 펼쳐 나가야 합니다. 처음부터 20%, 30% 할인율을 제대로 정해놓고 정확히 적용하여 판매하는 것이 고객의 신뢰도를 증가시키고 이미지 제고에도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국내에선 아직 안티폴루션제품 시장이 뚜렷이 형성되지 않았습니다. 최근 미세먼지와 황사에 특히 민감한 소비자의 니즈를 빠르게 적용해 새로운 라인을 런칭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했습니다. 이니스프리 외대역점 입구 정면 8m 안쪽에 바닥에서 90~140cm인 골든존에 스킨케어와 클렌징 패키지를 만들어 전시한다면 홍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안티폴루션에 대한 시장 확보에서 선두주자로 나설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모레퍼시픽에서 조직의 성과에 기여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신입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

 

박 대표의 comment

두 가지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먼저 50% 할인 문구는 이제 사람들이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으니 고객의 입장에서 회사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틈새 마케팅을 하는 안티폴루션 제품을 더 홍보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스펙이 우수한 지원자는 많지만, 입사 후 바로 성과를 낼 수 있는 지원자는 없다. 이처럼 해당 직무에 필요한 역량(판매촉진전력, 기획력 등)을 보유한 지원자는 취업이 빠를 수밖에 없다. 직무에 대해 이해하고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보유했다고 어필하자. 이런 자소서는 입사 후 열심히 배우겠다고 하는 지원자보다 실무역량을 갖춘 지원자로 어필이 가능하다.

박 대표의 분석

정확한 할인율 표기와 골든존 활용! 아모레퍼시픽의 기업 홍보 전략

comment: 골든존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벌써부터 궁금해지지 않는가? 골든존이라는 단어를 잘 활용해 보자.

회사에 입사해 기여할 점을 찾기 위해 평소 자주 이용하는 이니스프리 외대역점을 비롯해 총 10개 지점을 방문했습니다.

comment: 일상생활을 언급하며 자연스럽게 도입 부분을 작성했다. 도입 부분을 어려워하는 취준생들은 일상 이야기를 풀어서 쓰면 자소서를 작성하기 훨씬 수월해질 수 있다.

방문 시 가장 아쉬웠던 점은 소비자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할인 문구였습니다. 로드샵의 50% 할인 문구와 비교하면 제품 대부분의 할인 비율은 실제 20~30%밖에 되지 않습니다. 타 브랜드인 ○○○○ 매장을 가보니 역시 50% 할인 문구가 붙어있었지만, 실제 할인율은 30% 이내의 제품이 많았습니다.

comment: 화장품 로드샵을 가보면 전부 ‘50% 할인’, ‘1+1’ 이런 행사 문구가 붙어 있다. 그런데 옆에 조그맣게 ~up to 하고 쓰여 있고, 막상 들어가 보면 50%는 별로 없고 죄다 20~30%밖에 할인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보여주기 식의 할인 마케팅보다 신뢰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을 펼쳐 나가야 합니다. 처음부터 20%, 30% 할인율 제대로 정해놓고 정확히 적용하여 판매하는 것이 고객의 신뢰도를 증가시키고 이미지 제고에도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comment: 사실 홍보할 때 어느 정도 과장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로드샵은 지금 너도 나도 전부 50%라는 문구를 붙여 놓고 고객들의 관심을 받으려 한다. 이런 시점에서 정직한 마케팅이라는 차별화로 고객들의 신뢰를 높인다면 장기적으로 훨씬 더 이득이 될 것이다. 업계 1위 기업인만큼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마케팅을 했으면 좋겠다.

현재 국내에선 아직 안티폴루션제품 시장이 뚜렷이 형성되지 않았습니다. 최근 미세먼지와 황사에 특히 민감한 소비자의 니즈를 빠르게 적용해 새로운 라인을 런칭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했습니다.

comment: 다른 아이디어도 제시했다. 현재 국내 안티폴루션제품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지가 않다. 미세먼지는 심해지고 마스크는 많이들 쓰고 다니는데 아직 화장품까지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안티폴루션제품을 활용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이니스프리 외대역점 입구 정면 8m 안쪽에 바닥에서 90~140cm인 골든존에 스킨케어와 클렌징 패키지를 만들어 전시한다면 홍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안티폴루션에 대한 시장 확보에서 선두주자로 나설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comment: 정확하게 지점을 선정하고 위치를 지정했다. 위에 언급된 저 위치는 마트나 편의점에서도 골든존이라고 불리며 가장 제품전시 효과가 뛰어난 곳이다.

아모레퍼시픽에서 조직의 성과에 기여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신입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

comment: 자신이 성과를 낼 수 있는 인재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어필했다. 이 아이디어가 실현이 되지 않아도 뽑아놓으면 주도적으로 일을 하겠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주제와 맞지 않은, 좋지 않은 예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기업, 아모레퍼시픽

저는 기업이 그저 이윤을 창출하는 곳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은 사람의 가치를 알고 그 사람과 함께 발전하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을 생각하는 면에서 아모레퍼시픽은 그 기준에 매우 적합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 곳곳에서 일하고 있는 아모레퍼시픽 사람들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일을 통해 자아를 실현할 수 있도록 서로 돕는다에서 볼 수 있듯이 직원 한 명 한 명을 생각하는 아모레퍼시픽의 마음이 담겨 있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내면과 외면이 조화를 이루는 진정한 를 창조하여 아름답고 건강하게 살고자 하는 인류의 영원한 꿈을 실현한다는 진정한 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더불어 제가 함께 했을 때 서로 발전하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기업이 제가 회사를 선택하는 하나의 기준이 됩니다. 현재도 그렇지만 앞으로 화장품과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 시장을 무대로 하는 만큼 제가 배우고 커나갈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되어 아모레퍼시픽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박 대표의 comment

내용이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읽고 나서 아무런 느낌이 안 드는 자소서다. 인사담당자들이 가장 싫어하는 자소서가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 그대로 옮겨 적은 자소서인데, 자소서의 3분의 1 정도가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쓴 것이다. 자신의 사례가 전혀 안 나와 있어서 글에 진정성도 안 느껴진다. 자소서에서 지원동기가 가장 중요한데 이렇게 뻔한 내용만 나열해 놓으면 흥미는커녕 눈길도 가지 않는다.

박 대표의 분석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기업, 아모레퍼시픽

comment: TV에서도 많이 들어본 카피 제목이다. 물려도 너무 물린다.

저는 기업이 그저 이윤을 창출하는 곳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은 사람의 가치를 알고 그 사람과 함께 발전하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을 생각하는 면에서 아모레퍼시픽은 그 기준에 매우 적합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comment: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저는’, ‘제가’, ‘저의이런 말들은 쓰지 않아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입장에서 쓰는 것이니 주어를 꼭 넣을 필요는 없다. 보통 저 말을 빼면 어색할 것 같다고 생각하지만 없는 것이 가독성이 훨씬 높아진다. 이것은 자소서 작성 팁이니 명심하라.

세계 곳곳에서 일하고 있는 아모레퍼시픽 사람들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일을 통해 자아를 실현할 수 있도록 서로 돕는다에서 볼 수 있듯이 직원 한 명 한 명을 생각하는 아모레퍼시픽의 마음이 담겨 있다고 느꼈습니다.

comment: 그냥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 그대로 적고 자신의 생각 한 줄 적은 것으로, 전혀 흥미 요소나 기억에 남는 내용이 없다. 글의 반 가까이 읽었는데 이렇게 진부한 내용만 쓰여 있으면 인사담당자들은 뒤에 내용은 읽어보지도 않는다.

또한 내면과 외면이 조화를 이루는 진정한 를 창조하여 아름답고 건강하게 살고자 하는 인류의 영원한 꿈을 실현한다는 진정한 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comment: 이 문장도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 그대로 적고 생각 한 줄 더 적었다. 이렇게 계속 채워가면 기존에 있던 글을 복사해서 쓰고 코멘트 하나 다는 방식으로 글자 수만 채운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더불어 제가 함께 했을 때 서로 발전하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기업이 제가 회사를 선택하는 하나의 기준이 됩니다.

comment: 이 내용은 지원동기에 나오는 단골 소재다. 예전부터 지금까지 지원자들이 꾸준히 쓰고 있는 내용인데 이건 회사 선정에 있어서 자신의 가치관을 나타낸 것이니 써도 괜찮다.

현재도 그렇지만 앞으로 화장품과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 시장을 무대로 하는 만큼 제가 배우고 커나갈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되어 아모레퍼시픽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comment: 국내에서 이름 있는 화장품업체들은 거의 다 해외 진출을 하고 있다. 단순히 해외 진출을 하고 있다는 내용보다는 좀 더 아모레퍼시픽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라든지 다른 기업과 비교해서 해외시장 점유율이 얼마나 높은지 이런 구체적인 사례들을 나타내는 것이 훨씬 좋다.

아모레퍼시픽 지원동기 핵심 가이드

아모레퍼시픽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에는 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고객 만족을 높일 방법을 작성하거나, 전 세계에 아름다움을 전파하는 것을 기업가치로 생각하는 아모레퍼시픽 특성에 맞춰 해외 마케팅 전략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