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의 글로벌 리딩 공항 도약, 인재경영으로 달성하겠습니다!
상태바
인천공항의 글로벌 리딩 공항 도약, 인재경영으로 달성하겠습니다!
  • 오명철
  • 승인 2019.09.27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정선 인천국제공항공사 여객본부장

인천공항은 2001년 오픈 이래 135천억 원을 투입하여 제1여객터미널(2001), 탑승동(2008), 2여객터미널(2018)을 순차적으로 오픈하였다. 지난해 국제여객은 6,768만 명으로 국제여객 세계 5, 화물 295만 톤으로 세계 3위 공항으로 도약했으며, 환승객은 사상 최대인 800만 명을 돌파하였다. 지난 1999인천국제공항공사법을 근거로 설립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1,624명의 구성원들이 인천공항을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하고 있으며, 공항컨설팅, 해외공항 건설 및 관리·운영 등의 업무도 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설립과 함께 사업개발팀장, 인재경영실장 등을 역임하고 최근 개장한 제2터미널 운영준비단장과 운항서비스본부장을 거쳐 현재 여객본부장을 맡고 있는 백정선 본부장을 만나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인재이야기를 들어본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여객본부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여객본부는 인천공항의 안전하고 편리한 운영을 책임지는 공사의 핵심부서입니다. 출입국절차의 안정적 운영과 여객편의 제고라는 기본적인 역할은 물론, 고객친화 서비스, 다양한 문화시설 및 상업시설 구축 등을 통한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공항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 여객본부는 4, 14, 162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항상 최상의 운영 및 서비스로 초격차 공항 실현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출근이 신나는 회사라는 기업문화로 유명합니다.

우리 공사는 출근이 신나는 회사라는 조직문화 혁신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소통과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직책과 직급을 넘어 자유롭게 소통하고 변화를 추구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으며, 국민행복 증대를 목표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죠. 이를 위해 끈끈한 정()의 조직문화, 열린 사고의 창의적 근무환경,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한 일하는 방식 개선 등 수십 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내부 직원들이 만족하는 회사를 항상 지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아침에 회사에 오는 것이 즐겁고, 하루를 충만한 열정으로 보낼 수 있는 회사 만들기에 더욱 주력할 것입니다.

하나 더 말씀드린다면, 우리 공사 직원들에게는 인천공항을 성공적으로 건설한 선배들의 도전과 희생을 거울삼아 끊임없는 열정과 도전정신, 위기에 강한 조직 응집력, 세계 최고 전문가라는 자부심과 일을 완수하겠다는 강한 책임의식이 DNA로 내재되어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오늘날에는 인재들이 함께해 왔습니다. 어떤 인재를 좋아하는지, 공사의 인재상이 궁금합니다.

우리 공사는 글로벌 허브 공항! 세계의 중심인재!’를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에 지난 20141, 다가오는 미래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공사의 신인재상을 수립한 바 있습니다. 글로벌 최고 수준의 공항전문인을 목표로, 공항을 떠올릴 수 있고 하늘을 의미하는 AIR, 즉 도전(Active)·혁신(Innovation)·존중(Respect)을 갖춘 글로벌 가치창조형 인재를 인재상으로 정립하였죠.

도전은 드넓은 활주로를 힘차게 비상하는 도전의식을 가진 인재, 혁신은 새로운 세상에 대한 무한한 호기심과 꿈을 가진 인재, 존중은 1등 공기업의 사명을 갖고 회사와 고객을 존중할 수 있는 인재를 말합니다. 우리 공사 인재육성의 지향점을 잘 제시하고 있다고 봅니다. 이러한 인재상은 채용과 선발, 평가, 인재육성 등에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본부장께서는 인재경영실장, 인재개발원장을 역임하셨습니다. 공사의 발전을 위해 우수 인재를 선발하고 육성하는 중책을 역임하셨는데,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어떤 인재를 원하고 있는지요?

인천공항은 아시아 주요 공항들과의 치열한 허브공항 경쟁에서 앞서기 위해 공항경제권 조성을 통한 신성장 거점 확보, 인천공항-항공산업계 상생발전을 위한 산업생태계 구축, 사람중심 경영 및 사회적 가치 확대 등 초격차 3세대 공항 실현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글로벌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역량 있는 인재가 필요합니다. 이를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도전과 패기의 남다른 청년 의식은 물론, 창의·혁신적인 글로벌 인재로 자신의 가치를 입증할 수 있는 인재, 공공기관으로서 공직관과 윤리관을 가지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업무자세로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실천할 수 있는 인재, 융합적인 사고와 지식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약자 배려·사회공헌을 실천하는 등 사회에 대한 책임의식을 겸비한 인재, 화합과 팀워크를 통해 힘든 과업을 함께 극복하며 조직과 개인의 발전을 추구하는 따뜻한 인성을 갖춘 인재입니다. 우리 공사는 이러한 역량을 갖춘 인재라면 언제든 환영하고 있죠.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많은 구직자들이 원하는 No1 공기업 입니다. 입사를 위한지 Tip을 제시해 주신다면?

공사의 일반직 신입직원 채용절차는 서류전형, 필기전형, 1차 면접, 2차 면접, 신원조회 및 신체검사 등 총 5단계로 진행됩니다. 블라인드 채용에 따라 학력, 경력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합니다만, 글로벌 공항이라는 업무 특성상 어학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어학점수가 높을수록 유리합니다. 입사 후 실제 업무에서도 어학능력이 뛰어나면 기회도 더 많이 주어지고 있고요.

서류전형에서는 가점 12점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직무분야 자격증 및 어학 Speaking 성적 등을 미리 준비해 두어야 통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필기시험에서는 전공시험은 분야별로 대학 학부 수준의 전공지식을, NCS시험은 의사소통, 수리, 문제해결 등을 포함하여 6개 영역을 평가하므로 이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면접을 말씀드리면, 1차 면접은 역량면접으로 진행되는데 주로 문제해결 및 창의적 사고, 의사소통능력 및 영어구사 능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2차 면접에서는 인성과 인화력, 창의와 열정을 주로 평가하고요. 마지막으로, 우리 공사는 사회적 가치의식을 지니고 실천하는 인재를 발굴하고자 사회에 대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을 하는 등 사회가치 활동경험을 평가에 반영을 검토하는 등 사회적 트렌드에 적합한 인재채용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우리 공사에 지원하고 싶다면 이 점에 대해서도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채용 시 면접관으로 참여하실 것입니다. 주로 어떤 점을 체크하는지요?

저는 서류전형과 어려운 직업기초능력시험(NCS시험), 전공시험을 통과한 지원자라면 일단 기본 지식역량은 1차적으로 검증되었다고 봅니다. 그래서 면접 때에는 주로 지원자의 인성 및 창의성, 직무대응능력, 공직관 및 사회적 가치의식 등을 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면접자들이 사전에 스터디 등을 통해 다각도로 답변을 준비해 오는데, 저는 그런 정형화된 답변보다는 꾸며지지 않은 면접자의 실제 역량을 체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태도와 언행 등을 세밀하게 관찰하여 해당 직무와 우리 조직에 잘 적응하고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는 인재인지 판단하려고 노력하고 있죠.

그리고 우리 공사는 면접관 교육을 통해 면접 질문과 평가방식을 사전에 숙지하고 지원자의 응시원서를 꼼꼼하게 읽으며 다양한 관점에서 나름의 면접문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원자의 눈높이에서 최대한 대등한 관계로 커뮤니케이션하여 지원자의 평소 생각과 모습, 역량을 살펴보기 위해서죠. 이는 즉흥적이고 일반화, 정형화된 대화 수준의 면접으로는 우리 공사에 적합한 인재를 구분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경영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바로 소통입니다. 평소 직원분과는 어떤 방식으로 소통을 하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업무역량의 절반은 소통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공사는 업무 특성상 사전 협의와 협력에 의해 수행되는 업무가 많은 편입니다. 본인이 아무리 뛰어난 능력자라 하더라고 상대방이 협조해주지 않으면 일의 진척에 어려움이 있죠. 그래서 저는 개인의 역량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상하, 동료를 가리지 않는 네트워크, 친화력, 배려 등 공감 소통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평상 시 상사, 동료, 부하직원 등과 끊임없는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카톡, 문자, 페이스북 등 SNS로 경조사를 항상 챙기고, 직원들과 슬픔과 기쁨을 함께 나누어 왔습니다. 그리고 Top Down 방식의 일방향 업무지시에서 탈피하고, 업무단계별 여러 이해관계자의 의견도 참고하며, 담당자에게는 수시로 중간 피드백과 격려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지속된 취업난으로 인해 젊은이들의 어깨가 매우 무겁습니다. 젊은 구직자들에 해주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인천공항이 세계인들에게 사랑받으며 글로벌 5대 공항으로 성장한 이면에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하게 희생한 공사 및 상주직원의 많은 고통과 인내가 있었습니다. 또한 주변공항과 경쟁, 급증하는 여객수요와 다양한 서비스 니즈, 혼잡도 지속 증가 등으로 공항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그간의 운영노하우에 AI, IoT, 자율주행, 빅데이터 등 스마트 기술과 지식을 융합하고 혁신하는 등 부단히 노력해왔습니다. 그 결과 많은 난관과 시련을 극복하고 1등 공항이 되었습니다.

구직자 여러분들도 마찬가지로 경제난, 취업난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쉽게 낙담하거나 꿈을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낭중지추(囊中之錐)란 말처럼 포부와 역량이 있는 사람은 많은 사람 중에 섞여 있을지라도 눈에 띄기 마련입니다. 전공 외에 다른 분야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는 융합적 사고를 가지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며 긍정적인 마인드로 부단히 노력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본부장께서는 인천공항의 어제와 오늘을 함께해 오셨습니다. 마지막으로, 향후 포부를 말씀해주십시오.

제가 공항에 몸 담은 지 어언 30년이 넘었습니다. 공사 경영진으로서 앞으로 그간 쌓은 노하우와 경험, 소중한 네트워크 등을 후배들과 공유하고 싶고, 인재 양성에도 주력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항공지식을 더 함양하고, 각계 산업전문가와 소통을 통해 인천공항의 발전에 최선을 다하고, 항공 및 공항전문가로서 항공산업 발전에 지속적으로 이바지하고 싶은 꿈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현재 맡고 있는 여객본부 업무는 여객이 있는 현장입니다. 이에 모든 문제의 시작과 끝을 현장에서 찾을 수 있는 현장 중심으로 조직을 운영하고, 가족단위·교통약자 등 다양한 고객층의 기대를 뛰어넘는 서비스와 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급증하는 수요 예측을 통해 선제적 미래계획을 수립해 공항 발전에 이바지 하고 싶습니다.

·사진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백정선 본부장은

1990년 경남대학교 법학과 졸업

1990년 한국공항공단 입사

2000년 인천국제공항공사 조직법무팀장

2003년 인하대학교 국제통상물류대학원 교통물류학과 경제학석사

2010년 인천국제공항공사 경영지원처장

2012년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재경영실장 겸 인재개발원장

2015년 인천국제공항공사 T2운영준비단장

2018년 인천국제공항공사 스마트추진단장, 운항서비스본부장

2019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학과 경영학박사

2019년 인천국제공항공사 여객본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