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동기 작성실례
상태바
지원동기 작성실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09.30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원동기 작성 실례

제공: 박장호 취업의신 대표

<주제와 맞지 않는 좋지 않은 예>

사람은 누구나 개개인의 이름을 갖고 있듯이 제각기 다른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미처 발견하지 못한 능력을 타인으로 인해 표출이 되어 활용된다면, 자신의 존재와 가치를 더 높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기업에 있어서 어떤 사람이 필요하고 그 사람이 어떤 직무를 맡아야 하는지는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입니다. 저는 개개인의 능력을 파악하고 발굴하여 적재적소의 배치를 통해 최적의 적임자를 선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하루가 발 빠르게 변화하고 성장하는 가운데 그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제품 및 기술, 품질 등이 필요하겠지만, 저는 사람이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이 필요하고 그 사람이 어떤 직무를 맡아 일을 할 때 생산성 및 효율성, 그 속에서의 사람들과의 관계를 판가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 어떠한 일이든지 결과를 이룩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할 수 있는 열정을 가진 사람인이 그 일을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나보다는 남을 위한 서비스 정신으로 KB국민은행이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총평(comment)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한 소제목이 없다. 소제목이 없으면 내용이 아무리 훌융해도 뭔가 허전한 느낌이 든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너무 막연한 내용 밖에 없다. KB국민은행에 왜 지원했는지 동기도 안 나와 있고, 구체적인 사례나 예시가 하나도 없다. 채용담당자가 이걸 읽는다면 두 문장 정도 읽고 버릴 수준의 자기소개서다. 그냥 복사, 붙여넣기 한 느낌 밖에 안 든다.

<분석>

뭘 말하려는 걸까? 몇 번을 읽어봐도 지원하는 회사나 직무에 관한 연관성을 찾아보기기 어렵다. KB국민은행에 지원하게 된 이유를 모르겠다.

능력을 키우고자 지원했는데, 본인의 강점은 하나도 안 나와 있다. 지원자를 어필하는 내용이 전혀 없다. 이렇게 작성하면 회사가 지원자의 어떤 모습을 보고 뽑겠는가. 여러분이라면 이런 지원자를 뽑아서 직원으로 쓰겠는가.

몇 번을 읽어도 핵심 의도를 알 수 없다. 문장에 임팩트도 없고 하려는 말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마지막 문장까지 본인이 왜 지원했는지, 왜 본인을 뽑아야 하는지 어필하지않았다. 사실 이건 평가하기도 힘든 자소서다. 마지막 문장에 회사만 바꾸면 우무 데나 다 쓸 수 있는 자소서 같지 않은가. 지원동기는 그 회사만을 위한 내용을 써야 한다.

<주제와 잘 맞는 좋은 예>

복잡한 상품 설명, 영수증 하나로 해결

평소 자주 가는 KB국민은행 ○○지점을 비롯해 총 10개 지점을 직접 방문했습니다. 방문 시 가장 아쉬웠던 점은 상품 팸플릿들의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팸플릿에는 8개나 되는 카드가 나열되어 있었고, KB국민 star 체크카드의 영우 놀이공원 50%, 영화 3,000원 현장 할인, 카페 10% 청구할인 등 실속 있는 할인이 많았습니다. 카드를 만들기 위해 상담을 요청했더니 팸플릿을 주며 간단히 설명해 주고 인터넷 홈페이지를 참고하라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홈페이지에도 너무 많은 카드 종류가 있어서 할인 혜택들이 제대로 눈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이런 문제를 개선하고 고객들의 상품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팸플릿에 명시된 할인 혜택을 직접 이용하겠습니다. 놀이공원 48,000원에서 50% 할인된 24,000, 영화 10,000원에서 3,000원 할인된 7,000, 카페 10,000원에서 5% 할인된 9,500원의 내용을 표시한 영수증을 고객들에게 보여주며 설명하겠습니다. 객관적인 수치를 제공하면 이해도와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저비용 고효율의 마케팅 효과를 실현하며 고객만족과 조직의 이윤창출을 모두 추구하는 신입 행원이 되겠습니다.

총평(comment)

직무역량을 가진 지원자로 보이기 위해 실무 차원에서 회사 매출에 기여하려고 노력했다. 실제로 은행을 방문해서 상담받은 경험과 고객의 입장에서 문제점을 분석하여 작성했다. 은행 업무에서 중요한 역량이 고객의 니즈 파악과 서비스 마인드이다. 고객의 불편한 점을 먼저 찾아 개선하려는 주도적으로 일을 처리하려는 지원자로 인식될 수 있다.

<분석>

깔끔하게 소제목을 작성했다. 이것도 신문의 헤드라인을 응용한 것이다. 소제목이 어려운 사람은 신문의 헤드라인을 보고 벤치마킹해서 작성하는 연습을 하자.

평소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관심도를 드러내면서 자연스럽게 무장을 시작했다. 사실 KB국민은행은 쉽게 찾을 수 있을 정도로 곳곳에 널려 있어서 방문할 기회가 매우 많다.

팸플릿에 무수히 많은 카드가 있지만 사실 고객들은 어떤 상품이 자신에게 맞는 건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카드를 만들려고 은행에 가면 팸플릿을 봐도 종류가 너무 많아 무엇으로 선택해야 할지 잘 모른다.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했고, 직정 사용하는 카드를 기재하여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해 신뢰도를 높였다.

실제 상담 받은 사례를 넣어 현실성을 높였다. 실제로 10곳을 방문해서 물어보니 그냥 고객들이 많이 쓰는 카드 한 개 알려주고 인터넷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잘 나와 있으니 참고하라는 얘기만 들었다. 자기소개서는 직접 체험해본 경험을 써야 신뢰도가 높아진다. 하나 더 추가하자면, 이렇게 써도 훌륭하지만 면접관은 한 수 높은 사람들이다. KB국민은행뿐만 아니라 은행업계에서 20대 직장인, 중년층, 노인층 등 각 타깃으로 가장 카드 혜택이 좋은 상품 내용도 숙지해놓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면접 시 이 내용에 대한 추가 질문이 들어올 때 답변할 수 있을 것이다.

막연하게 아이디어를 제시한 것이 아니라 영수증을 어떻게 활용할지 구체적으로 나타내면서 실행력을 갖춘 지원자임을 어필했다. 사실 팸플릿만 보면 혜택이 잘 와 닿지 않는다. 실제 사례를 봐야 느낌이 온다.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