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2018년 신입사원 채용 자기소개서
상태바
포스코 2018년 신입사원 채용 자기소개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10.0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장호 대표의 자소서 이야기

하나. 본인의 회사 선택 기준은 무엇이며 포스코가 그 기준에 적합한 이유와 근거를 기술하세요.(180byte)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포스코는 지원자의 진정을 많이 요구하는 기업이다. 지원동기 부분이 가장 중요한데 지원자가 포스코를 바라보는 시각이 어떠한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지원자의 역량과 잘 맞는지 확인하고 직무 연관성 있는 스토리텔링으로 지원자가 성장하고 회사도 커 나갈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 있는지를 찾아보고 그러한 요소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것도 좋은 방향이 될 수 있다.

합격자 샘플

도전정신으로 미래가치를 실현하는 기업

도전정신은 저의 삶의 가치관이자 행동방식입니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며 성장하게 만들어주었던 하나의 원동력입니다. 유년시절 중국 유학 결정을 한 시점부터 수많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극복하는 도전정신은 저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포스코는 지난 3년간 글로벌 철강경기 침체에도 유연하게 대처하며 해외 철강 자회사들의 실적이 개선되어 4년 만에 다시 1조 클럽으로 복귀를 했습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성과는 외부 환경 변화를 극복하고 새로운 방안을 구축하는 끊임없는 도전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포스코의 가치관은 저의 가치관과 일맥상통합니다. 국가 경제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하며 국민으로부터 사랑받으며, 자만과 허울을 벗고 초심을 지키고자 노력하는 포스코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로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로벌 무역시장에서 포스코와 함께 도전정신으로 미래가치를 열고 창의적인 기업으로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박 대표의 Comment!

자신의 가치관을 포스코에서 추구하는 핵심역량과 일치시키면서 꼼꼼한 기업 분석을 통해서 무차별 지원자가 아닌 소신 지원자임을 명확하게 보여주며 해외 시장에 대한 관심도 놓치지 않는 글로벌 역량을 지닌 인재임을 어필하고 있다.

 

. 희망 직무에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갖추기 위한 본인의 노력 또는 특별한 경험을 기술하세요.(1800byte)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포스코는 NCS를 활용한 역량 베이스의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희망 직무에 대해서 NCS 사이트를 참고하여 자신의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확인한 후 이를 위해서 지원자가 했던 노력을 기재해야 한다. 단순 나열식의 기재는 지양하고 얼마만큼의 시간을 들여 노력하여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그것을 통한 본인의 노력 이후 모습 등이 잘 제시되어야 한다.

합격자 샘플

해외 바이어들을 사로잡은 박장호의 비결은?

다양한 시각으로 만들어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군 복무 시절 코너 우드맨의 <80일간의 거래일주>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한 청년이 세계를 돌며 물건을 사고팔아 이익을 얻고 시장을 개척하는 내용이었는데, 개척하는 일을 해보고 싶었기에 이 꿈을 실현하고자 국제무역사 공부를 시작했고, 지난 여름 KOTRA 베이징 무역관에서 인턴으로 중국시장 정보조사, 동향분석 등을 담당하며 중국으로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과 바이어들의 파트너십을 따내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또한 중국시장 동향과 경쟁사 파악, 잠재적인 구매 고객 간의 글로벌파트너를 연결하는 GP 차이나 업무에 지원했습니다. 그 외에 프로젝트에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팀장 및 팀원으로서 다양한 포지션에서 팀원들의 다양성과 창조적인 역할을 존중하며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었습니다. 그동안 해온 프로젝트는 교내 공공자전거 앱 개방 프로젝트, 수면 카페 서비스 창업프로젝트, 동아리 사진 전시회 개최, ··GMIC 회의에서 기업 간의 통역 업무들이었습니다. 포스코에서 팀원들과 원활한 소통을 통해 발전하는 신입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

박 대표의 Comment!

해외 영업 성공사례를 통해 국제시장에서 역량 있음을 표현하였고, 세계시장 동향과 경쟁사를 파악하는 통찰력과 넓은 시야를 가진 지원자라고 생각한다.

 

. 가장 힘들었던 순간과 이를 극복한 과정을 기술하세요.(1800byte)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힘든 순간을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확인하여 포스코가 원하는 인재상을 찾으려는 의도가 숨어 있다. 문제의 발생과 그 발생과정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지원자가 했던 구체적인 행동과 노력을 작성하고 그로 인한 결과물이 어떠하였는지, 그 결과물을 통해 느낀 점, 배운 점을 사례에 맞추어 작성하며 강인함이 느껴지는 서술이 필요하다.

합격자 샘플

학생기자 박장호, 그의 위기탈출 비법은?

재학시절 통일부에서 학생기자로 활동했습니다. 당시 경색된 남북 관계 및 북한의 핵실험으로 인하여 활동에 많은 제약이 있었으며, 담당부서에서 취재를 제한하고 작성한 기사를 편집 및 삭제했습니다. 많은 기자들은 열정을 갖고 먼 지방 행사를 찾아가 산업현장의 바쁜 탈북자들을 인터뷰 했고, 영어 및 독일어 등 해외 학술 자료를 어렵게 번역한 기사를 작성했으나 편집되고 발행이 보류되어 사기가 떨어졌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담당 사무관의 성향을 분석하고, 편집된 기사를 모두 읽으며 분석하는 작업을 거쳤습니다. 이후에는 원하는 내용의 편집을 최소화하며 발행시킬 수 있었고, 많은 기자가 저에게 송고 전 검토를 부탁해 오기도 했습니다. 담당 공무원들과 학생기자들의 중간에서 소통을 원활하게 한 점과 최다 월별 우수기자 등의 성과를 인정받아 활동 종료 시 활동 우수자로 선발되어 장관 표창장을 받았습니다. 해단식 때 사무관님이 제 기사는 많은 정책협력과 공무원들이 신뢰하고 읽을 수 있었다며 엄지를 치켜세워 주셨습니다. 이처럼 늘 문제 상황을 분석하고 원만한 의견조율로 해결책을 제시하는 신입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

박 대표의 Comment!

어려웠던 상황을 원활한 의사소통과 철저한 분석을 통해 극복하여 장관 표창까지 받았고, 인사담당자에게 능동적이고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지원자로 느껴지게 한다. 위기대처능력을 제대로 어필하기만 한다면 인사담당자 입장에서는 서류는 무조건 통과시켜 면접을 통해 해당 지원자의 자질을 파악해보고 싶을 것이다.

 

. 최근의 국내외 이슈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세요.(1800byte)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포스코는 단순사고에서 복합사고를 할 수 있는 다방면으로 뛰어난 지원자를 선호한다. 최근 이슈에 대해 깨어 있고 이를 잘 받아들여 미래를 준비한다는 시각에서도 중요한 질문이라 하겠다. 너무 동떨어진 이슈를 찾기보다는 회사와 관련이 있거나 본인 직무와 연관성이 있는 이슈를 선별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이슈와 함께 마지막으로 이슈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한 본인만의 생각을 정리하여 작성한다.

합격자 샘플

사드가 미치는 중국 철강업의 미래

국내 사드 배치로 발생한 중국과의 외교적 마찰은 경제적 보복으로 이어져 화장품, 물류, 중국 및 국내 관광업계는 쓰라린 눈물을 흘려야 했습니다. 중국이 관광산업뿐만 아니라 제조업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중국 제조 2025’의 지침 및 방향성 또한 해외 우수자원 의존이 아닌 자체적으로 개발 및 연구를 통해 내수를 살리고 스스로 성장하는 전략 노선을 보였습니다. 중국의 지난 철강생산량은 조강 능력 감축 목표인 45,000톤의 수요를 넘어선 6,500톤으로 공급과잉 현상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시점에 지난달 베이징에서 열린 양회의 경제정책을 유심히 살펴보면, 지난해 생산된 철강재 중 저급 철강재가 포함되어 있어서 철강재에 대한 품질관리에는 크게 신경 쓰지 않는 부분을 보였습니다. 이는 포스코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입니다. 중국의 정책은 외국계 기업에 배타적인 부분도 있으나 제조업에서는 여전히 호혜적으로 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중국에 대한 문화 이해 배경과 고급 중국어를 구사하는 능력을 기본으로 중국시장의 전략적인 접근을 끌어내도록 하겠습니다.

박 대표의 Comment!

포스코와 연관된 이슈로 자연스럽게 연결해 복합적인 사고가 가능하다는 것을 어필했고, 화두가 되었던 사드 문제를 철강산업까지 연결했으며 본인의 다각적, 다차원적 시야를 강점으로 부각해 꼭 필요한 인재임을 어필했다. 올해는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에 대한 우리나라 대법원 판결에 대한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핵심 부품 소재 수출 제한과, 이어 백색국가에서 제외함으로써 더 많은 부품에 대한 수출 제한으로 경제상황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한 정부와 기업의 대책, 그리고 지원자 자신의 생각도 잘 정립해 놓아야 할 것이다.

 

포스코의 채용방식과 주의사항

  • 채용절차는 일반적으로 서류전형 ·적성검사 직무역량평가 가치적합성(면접) 평가 순으로 진행한다.
  • 갖춘 강인한 사람을 선호한다. 하지만 강인한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강철의, 강철같은식의 표현을 매우 식상하다. 오히려 진정성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표현에 주의해야 한다. 힘든 업무를 처리하는 중에 강인한 정신력을 키웠다는 식으로 자연스럽게 표현하자.
  • 지원자의 진정성을 많이 요구하는 기업이다. 따라서 인근 포스코 지사 등을 방문하여 개선점을 찾아보고, 해외 철강업체 사례를 통해서 포스코에 가져올 수 있는 이익분석 등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보자.

<제공 : 취업의신 박장호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