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면접은 압박 면접으로 진행될 것! 만만의 준비가 필요해
상태바
1차 면접은 압박 면접으로 진행될 것! 만만의 준비가 필요해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10.25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이노베이션

석유개발·정유·화학·윤활유사업에서 미래에너지 사업까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에너지 화학기업인 SK이노베이션. 작년 연간실적으로 매출 545천억 원, 영업이익 21천억 원에 달하며 성장세를 이어가는 SK이노베이션은 연세대학교에서 채용설명회를 진행했다.

 

국내 최대 에너지 화학기업 SK이노베이션은 석유개발, 배터리, 정보전자소재, 정유, 화학, 윤활유, 이렇게 5가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국내 1위 정유회사 SK에너지, 국내 석유화학 SK종합화학, 글로벌 윤활유 전문기업 SK루브리컨츠, 석유·화학 전문기업 SK인천석유화학, 원유 및 석유·화학제품 수출입 전문기업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글로벌 Top-tier 소재전문기업 SK아이이테크놀로지까지 총 7개의 독립된 법인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기업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에너지, 화학 기업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SK이노베이션는 2017년 여성가족부 가족친화기업 인증, 2018년 고용노동부 남녀고용평등 대통령 표창, 고용노동부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선정 등 기업문화가 좋다고 평판이 자자한 기업이다.

인사담당자는 이러한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SK이노베이션이 혁신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가장 자랑하고 싶은 기업문화로는 일하는 방식의 혁신할 말하는 문화를 꼽았다. 일하는 방식의 형식이란 더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위해 적극적으로 업무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을 일컫는다. 일례로 정유업계 최초로 공유오피스, 즉 사무실 내에 자리를 지정하지 않고 앉고 싶은 자리를 선택해 근무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기도 했다.

할 말 하는 문화란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받아들이는 문화다. “SK이노베이션은 토론과 회의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인 근무환경이다. 그래서 우리는 자신의 생각을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신입사원을 선호한다고 인사담당자는 강조했다.

 

자신의 패기를 보여주자

올해 채용부문은 다음과 같다. SK이노베이션(경영지원(배터리 경영관리, 배터리 IT, 배터리 최적운영, 배터리 구매), 비즈니스(배터리/e-mobility), 엔지니어(배터리 생산기술,E&P), 연구개발(배터리선생연구 등)), SK에너지(경영지원(대외협력, 홍보, HR ), 비즈니스(석유제품), 엔지니어(생산기술, 기계기술, 전기기술)), SK종합화학(비즈니스(석유화학)), SK루브리컨츠(비즈니스(기유, 윤활유)),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비즈니스(트레이딩)), SK인천석유화학(경영지원(HR), 엔지니어(생산기술)), SK아이테크놀로지(경영지원(경영관리), 비즈니스(정보전자소재), 엔지니어(소재 생산기술)).

채용은 서류, 필기, 면접으로 3단계에 걸쳐 진행한다. 면접은 1차와 2차로 나뉜다. 1차 면접은 공통면접, 직무면접, 영어면접, 심층면접으로 4가지 단계로 진행해 지원자를 평가한다. 서류를 기반으로 한 압박 면접이 진행될 예정이기 때문에 서류 작성 시 심사숙고해서 작성하는 것이 좋다.

2차 면접은 임원면접이다. SK이노베이션의 인재상에 기반해 지원자의 인성과 역량을 평가한다. SK이노베이션의 인재상은 패기 있는 구성원이다. 자발적이고 의욕적으로 높은 목표에 도전하고, 과감하게 실행하며 역량을 개발해 자기 발전 뿐 아니라 팀워크에도 도움을 주는 패기 있는 구성원을 환영한다.

인사담당자는 자기 스스로 도전해서 뭔가를 해본 사람을 선호한다. 기존의 틀을 깨는 과감한 실행을 해봤다면 그런 부분을 서류와 면접에서 어필하면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사진 | 권민정 객원기자(withgmj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