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면접방법, 기술과도 융합한다
상태바
진화하는 면접방법, 기술과도 융합한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10.30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면접트렌드

전통적인 면접은 면접관이 미리 준비해 온 질문들을 면접자에게 하면, 면접자는 긴장된 자세로 답변을 하는 일방적인 면접이었다. 하지만 시대가 변화하면서 면접에도 다양한 방식들이 시도되고 있고, 요즘에는 기술과 인문학 등 다른 분야와의 결합도 나타나고 있다. 많은 면접 유형 중에 조금 특별하면서도 지원자를 가장 잘 평가할 수 있다고 꼽히는 대표적인 면접방식, PT&토론 면접, 구조화 면접, AI 면접을 살펴보자.

PT&토론 면접

스펙의 상향평준화로 서류에 합격한 사람의 역량은 이미 충분하다고 보고 실제적인 업무 역량 평가를 위해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다.

[일반적인 과정]

PT 면접: 주제제시 > 발표내용 정리 시간(15~20) > 발표(5) > 질의시간(10)

토론 면접 : 주제제시 > 찬반 나누고 조별로 내용정리(30) > 토론진행(15) > 정리(10)

*프레젠테이션 능력 필수

PT&토론 면접에서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문제해결 역량이며, 면접관이 최근 꼭 물어보는 두 가지는 대인관계능력과 문제해결능력으로 소통과 인성, 상황파악과 대처능력을 본다.

문제해결 역량을 보는 가장 대표적인 질문은 인생에서 힘들었던 경험이 있는지와 극복방법은 무엇인지이며 상사가 부당한 지시를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이다.

 

구조화 면접

지원자의 경험을 기반으로 한 면접으로 지원 직무에 관한 경험이나 지식을 실제적으로 검증한다.

[일반적인 과정]

질문 > 꼬리질문

구조화 면접은 주로 과거의 경험을 묻는 질문으로 시작되고 이후 지원자의 답변 내용에 따라 후속 질문이 결정된다. 지원자의 경험을 기반으로 한 면접으로 지원직무에 관한 경험이나 지식을 실제적으로 검증한다고 볼 수 있다.

 

AI 면접

뇌신경과학을 기반을 한 인공지능 면접으로, 더 많은 사람에게 면접 기회를 주고 채용에서의 비용절감은 물론 공정한 평가를 위하여 최근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다.

[일반적인 과정]

기업에서 URL과 기한설정 > 오리엔테이션 및 안면등록 > 게임수행 > 심층/구조화 질문 > 실무능력 질문

질문 출제 후 1분 정도 답변시간을 주는 것이 특징이고 다양한 질문을 하며 호흡, 맥박, 체온 등을 분석해 답변할 때의 정서까지 파악한다. 우수 면접관의 데이터 학습과 고성과자의 패턴 분석 결과를 기준으로 종합결과를 제공한다.

 

앞으로는 AI 면접이 대세!

AI 면접 전형은 방대한 면접평가 데이터베이스(DB)를 토대로 지원자들의 인터뷰 답변 내용뿐만 아니라 시선처리, 감정, 음성, 언어, 혈색 등을 정밀하게 분석함으로써 보다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I 면접은 주어진 상황에 대한 대응방법을 수립하는 상황제시형 인터뷰, 다양한 게임을 통해 지원자의 인성 및 인지능력을 파악하는 역량분석게임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각 지원자가 주어진 시간 내 얼마나 일관적이고 창의적인 답변을 도출하는지를 평가하게 된다.또한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지원자가 별도로 특정 장소를 방문할 필요 없이 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노트북, , 마이크만으로 면접을 진행할 수 있어 시간과 공간 효율성이 매우 높다.현대엔지니어링의 경우 머신러닝이 가능한 AI 면접 시스템의 특성을 십분 활용해 지속적인 면접 데이터를 축적함으로써 신뢰도를 높이고, AI 면접 시스템이 현대엔지니어링이 원하는 인재상인 ‘EXPERT WITH YOU, 전체를 이해하고 진취적으로 협업하는 전문가에 부합하는 인재를 면밀하게 가려낼 수 있도록 발전시켜나 간다는 계획이다.호서대학교에는 학생과 취업준비생들에게 가상현실(VR)을 이용해 면접체험이 가능한 VR 면접실이 등장했다. 대학 혁신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AI·VR 면접실은 천안과 아산, 당진 3개 캠퍼스 대학일자리센터에 설치됐다. 면접실은 호서대 재학생뿐만 아니라 지역의 청년들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호서대 AI·VR 면접시스템은 기업과 직무 특성에 따라 면접환경을 다르게 구현, 제공한다. , 면접 경험이 없는 이용자에게 실제와 유사한 면접을 경험해 볼 수 있어 면접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훈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10개 기업, 13개 직군의 3000여 가지의 질문이 탑재됐다.시스템은 가상 면접관이 학생의 답변 내용에 반응하며 목소리 크기, 시선 처리, 답변 길이와 속도 등을 데이터로 분석해 실시간 피드백이 가능하며, 서비스 이용 후 컨설팅을 희망할 경우 대학일자리센터 내 취업컨설턴트와 맞춤 상담도 진행할 수 있다. 사전 예약하면 대학일자리센터 잡카페와 정보검색대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공학기술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보급, 구조분야 엔지니어링 서비스 공급 업체인 마이다스아이티의 경우 ‘AI기반 온라인 면접 inAIR’을 실시한다. 개인 컴퓨터로 주어진 기간 내에 실시하며 일반적인 면접과 상황면접, 게임면접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출처 www.catch.co.kr>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