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 이미지코칭 전공 석사학위 과정 명지대 교육대학원(서울캠퍼스)에 개설
상태바
한국 최초 이미지코칭 전공 석사학위 과정 명지대 교육대학원(서울캠퍼스)에 개설
  • 오명철 기자
  • 승인 2019.11.04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대학원장 조아미)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추어 인적자원 네트워킹을 위한 실용학문의 필요성을 직시하여, 2017년 국내 최초로 교육부로부터 교육대학원 신규 전공으로 이미지코칭 전공석사학위 과정 인가를 받아 2019학년도부터 신입생을 선발하였다. 첫 학기부터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지원자가 몰릴 정도로 인기리에 출발한 이미지코칭 전공석사학위 과정은 현재 2020학년도 신입생 모집 및 박사과정 개설을 준비하기에 이르렀다.

 

Personal Branding시대의 차별 전략, 이미지코칭(Image coaching)

현대사회는 Personal Branding시대이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알리는 일이 활발히 펼쳐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자신의 고유특성을 반영하는 퍼스널 이미지를 신분과 역할에 맞도록 구축하는 것은 대인관계의 전략 중에서도 차별화된 전략이다.

런던정경대학 사회학과 캐서린 하킴(Chatherine Hakim) 교수는 노동시장과 개인의 사회적 태도의 연관추이 연구에서 현 시대는 보이지 않는 관계망, 즉 인적자원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주도적인 요인이 되는 것이 매력 자본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베스트셀러로 각광을 받은 그의 저서 매력 자본에는 자신의 이미지를 관리하고 적합한 변화를 추구하는 일의 중요성을 피력하고 있다. 많은 미래학자들은 이미지코칭이 시대적 일익을 담당할 신생 실용학문임을 직간접적으로 입증하고 있다.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은 우리나라에 이미지 메이킹의 학문적 기저를 구축해 온 김경호 주임교수를 주축으로 이미지코칭의 선구자적 역량을 겸비한 우수한 교수진을 확보하고, 20193월 이미지코칭 전공 석사과정을 신설하였다. 이미지코칭 전공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적자원 네트워킹에 필요한 퍼스널 이미지 구축의 전반적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문적 기반을 형성하며 관련 분야의 활동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또한 보다 깊이 있는 이미지관련 학문연구의 장을 확장하고자 명지대학교 이미지코칭연구소발족을 앞두고 있으며, 이미지 코칭학 박사과정 신설도 준비 중에 있다.

본 학위과정을 졸업하면 이미지코칭 전공교육학 석사학위가 수여되고, 이미지전문가 관련 국내외 자격증을 함께 취득하게 된다. 특히 미국 AICI 국제이미지컨설턴트협회 KB Chapter와 자격지원 MOU를 체결하고 해당과목을 전공과목에 포함시킴으로써 세계적으로 취득이 어렵기로 소문난 AICI국제이미지컨설턴트 자격(CIC, CIP)를 취득할 수 있다. 이는 전공자들의 글로벌 학습동기 유발로 작용하고 있다. 2020학년도 신입생 모집 시기는 11월 초이다.

4차 산업혁명 물결이 삶의 질적 깊이를 더하는데 기여한 바가 크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한다. 반면 인간의 영역을 넘어서는 첨단기술의 발전은 미래에 대한 불안을 야기하기도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인간의 참된 가치가 잘 표현되도록 구현해 가는 일은 중요한 시대적 과제이다. 이미지코칭 학문은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사회의 가치실현을 위한 차별적 전략도구로서 더욱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