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직업기초능력평가 유형과 대응법
상태바
NCS직업기초능력평가 유형과 대응법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11.04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이해능력

조직이해능력 문항 소개

아래의 예시 문항은 전형적인 조직이해능력 문항이다. 조직이해능력은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국제적인 추세를 포함하여 조직의 체제와 경영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그래서 실제 출제 문항들을 보면 조직의 행태에 관한 이론 및 경영학의 기초이론을 필요로 하는 문항들이 자주 출제된다.

그런데 많은 수험생들은 NCS 학습 시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에 집중하고 조직이해능력 학습은 등한시 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객관적인 시각에서 보았을 때 이는 올바른 학습방법이 아니다. 그 이유는 두 가지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조직이해능력의 출제빈도가 의외로 높다는 점이다. 2018년 기준으로 NCS직업기초능력평가 시행기관 10곳 중 6곳이 조직이해능력을 채택하였으며, 채택기관에는 한국전력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채용인원 기준 최상위권 기관들이 두루 포함되었다.

둘째, 조직이해능력은 이론형 문항이 주로 출제되는 특성상 1문항 당 풀이 시간이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과 같은 타 능력 문항들에 비해 현격히 적은 특성이 있다. 그래서 제한 시간 내에 문항을 해결해야 하는 NCS직업기초능력평가의 특성상 가성비가 매우 높은 문항이라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조직이해능력에서 절약한 시험 시간을 타 능력의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풀 수 있는 문항을 해결하는 데 사용해 이중으로 점수를 향상시키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조직이해능력 이론형 문항 학습방법

조직이해능력 이론형 문항으로 출제 가능한 소재는 앞서 언급한 정보능력과 유사한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다. 중복되는 내용이긴 하지만, 전월 연재자료를 확인하지 못한 독자들을 위해서 다시 한 번 언급하도록 하겠다.

첫째,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배포한 NCS직업기초능력평가 학습자용 매뉴얼이다. 이는 NCS 공식 홈페이지(https://www.ncs.go.kr)에서 NCS통합NCS 및 학습모듈검색직업기초능력 탭으로 이동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전체 페이지수가 100페이지 이상이지만, 사용 가이드 및 여백 등이 많아서 실제 학습해야 할 부분, 특히 암기해야 할 부분은 생각보다 많지 않고 또한 다양한 이론형 예시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어 학습에 도움이 된다.

둘째, 경영학원론 관련 기초이론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조직이해능력은 경영학원론을 포함한다. 물론 NCS직업기초능력평가 학습자용 매뉴얼에도 이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만,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경영학원론을 요약한 자료를 별도로 한 번 봐보면 도움이 된다. 경영학원론을 요약한 내용은 구글 등 검색엔진을 통해서 확보할 수 있다. 구글에 들어가 ‘경영학원론 요약’ 등의 키워드로 검색해 보면, 무료로 공개되어 있는 다수의 요약자료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조직이해능력 문항 예시
귀하의 회사가 다음과 같은 조직구조로 이루어져 있을 때, 귀하의 회사의 조직 구조적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환경변화에 신축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② 분권화된 의사결정구조이다.
③ 다른 팀과 협업에 특화되어 있다.
④ 조직 내부의 효율성을 중시한다.
⑤ 조직구성원들이 수평적으로 교류한다.

예시 문항 정답 및 해설
정답 : ④

조직구조설계로 구분한다면, 기계적 조직에 해당된다. 기능적 조직구조(=기계적 조직) 형태를 이루고 있다.
환경이 안정적이거나 일상적인 기술, 조직의 내부 효율성을 중시하며 기업의 규모가 작을 때에는 업무의 내용이 유사하고 관련성이 있는 것들을 결합한다. 따라서 정답은 ④이다.
① 환경변화에 신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은 유기적 조직이고, 사업별 조직구조 형태이다.
② 분권화된 의사결정구조는 유기적 조직(=사업별 조직구조) 형태이다.
③ 다른 팀과 협업에 특화되어 있는 조직은 유기적 조직(=사업별 조직구조)이다.
⑤ 조직구성원들이 수평적으로 교류하는 조직은 유기적 조직(=사업별 조직구조)이다.

<문항 출처 : NCS 대표 출제사 3곳이 공저한 공취달NCS>

<제공 / 김선재  공취달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