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시네마 인사담당자를 사로잡는 지원동기 작성 실례
상태바
롯데시네마 인사담당자를 사로잡는 지원동기 작성 실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12.26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장호 대표의 자기소개서 이야기

지원동기 주제와 맞지 않은 예

관객의 입장에서 가장 관람 환경이 좋은 영화관이 롯데시네마라고 생각했습니다. 드리미로 직접 근무해 보니 관객에게 최적화된 영화관을 조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노력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이벤트, 상영관의 상황 등 매일 변화하는 근무환경을 드리미에게 철저히 교육하여 고객 서비스에 차질이 없도록 했습니다. 또한, 시설점검과 환경조성 역시 전담 인력을 두면서 그 어디보다 쾌적한 상영관 유지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실제로 근무 중 만난 관객들 역시 영화 관람하기에 가장 편한 좌석이라고 평가해 주었습니다. 현재 롯데시네마는 상영관 서비스의 핵심인 편안함과 가시성을 위해 다양한 상영기술 개발에 힘씁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르떼관, 영화제 후원 등 미래 영화산업을 이끌어나가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습니다. 영화의 완성은 상영에서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롯데시네마에서 관객친화적 상영 서비스를 함께 하는 멀티플렉스 매니저가 되고자 지원했습니다.

 

박 대표의 Comment

전반적으로 본인의 경험이나 일반적인 내용을 나열한 느낌밖에 안 든다. 쓰고 싶은 말은 많은 것 같긴 한데, 정리가 하나도 안 되어 있다. 차라리 한 가지 사례를 꼼꼼하게 쓰는 게 나을 텐데 매우 아쉽다. 정성 들여서 쓴 지원동기 같지도 않고 나 여기서 일한 경험이 있으니 뽑아주세요라는 느낌이다.

 

박 대표의 분석

소제목이 없다. 자기소개서에서 이목을 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소제목을 활용하는 거다. 내용이 좋아도 소제목이 없으면 핵심이 빠진 느낌이 든다.

관객의 입장에서 가장 관람 환경이 좋은 영화관이 롯데시네마라고 생각했습니다. 드리미로 직접 근무해 보니 관객에게 최적화된 영화관을 조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노력을 알 수 있었습니다.

본인이 직접 롯데시네마에서 일했던 경험을 어필한 건 좋다. 구체적으로 언제 일했는지 얼마나 일을 했는지 적어주면 본인을 어필하는 데 더 좋을 것이다. 지원하는 기업에서 일했던 경험은 엄청난 플러스 요인이다. 이런 것은 적극 어필해야 한다.

새로운 이벤트, 상영관의 상황 등 매일 변화하는 근무환경을 드리미에게 철저히 교육하여 고객 서비스에 차질이 없도록 했습니다. 또한, 시설점검과 환경조성 역시 전담 인력을 두면서 그 어디보다 쾌적한 상영관 유지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이는 다른 영화관에서도 하는 내용이다. 롯데시네마만 하는 차별화된 교육 및 이벤트를 어필해야 한다.

실제로 근무 중 만난 관객들 역시 영화 관람하기에 가장 편한 좌석이라고 평가해 주었습니다.

관객들의 평가가 객관적인 것인지, 어떤 방식으로 관객들의 평가를 받았는지 구체적으로 써줘야 신뢰성이 높아진다. 고객과 직접 만났으면 그 경험을 살려 더 구체적으로 써야 한다.

현재 롯데시네마는 상영관 서비스의 핵심인 편안함과 가시성을 위해 다양한 상영기술 개발에 힘씁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르떼관, 영화제 후원 등 미래 영화산업을 이끌어나가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습니다. 영화의 완성은 상영에서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롯데시네마에서 관객친화적 상영 서비스를 함께 하는 멀티플렉스 매니저가 되고자 지원했습니다.

그냥 기사 내용 보고 대충 가져다 쓴 것 같다. 이런 것보다는 실제로 드리미로 일했던 경험을 살려서 역량을 녹여내는 것이 훨씬 좋다.

 

지원동기 주제와 맞는 좋은 예

롯데시네마의 충성고객 유치를 위한 전략은 착한 마케팅

주말에 친구, 가족들과 집에서 20분 거리에 있는 롯데시네마 ○○○점에서 최근 개봉한 영화를 보며 여가를 보내곤 합니다. 현재 롯데시네마의 경쟁사인 ○○○사는 가격 다양화 제도라는 이름으로 가격을 나누었지만 실제로 가격 인상 효과를 가져와 비난을 사고 있습니다. 롯데시네마도 지난 4월부터 시간대별 가격차등제를 적용하고 있지만, ○○○사와 비슷한 전략이라는 점에서 고객들이 불만을 표출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의 신뢰와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현재 과자 업계에서 시행한 착한 마케팅을 벤치마킹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오리온의 포카칩은 지난해 중량을 10% 늘리는 착한 마케팅으로 작년 대비 각각 22% 매출을 올렸습니다. 물가심사센터에 따르면, ○○○사는 가격차등제 실시 후 좌석당 430원의 이익을 얻었습니다. 고객 충성도나 이탈률을 고려한다면 작은 이익보다는 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고객만족을 위한 가격 유지 정책이 더 효과적이라 생각합니다. 업무 시 고객들에 대한 롯데시네마의 이미지를 고민하고 조직의 성과에 기여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신입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

박 대표의 Comment

철저히 기업 입장에서 회사 매출에 기여하려고 노력했다. 진짜 이 회사를 위한 준비된 인재로서 당장 입사시키면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로 평가할 것이다. 다른 업종의 사례를 활용해 넓은 시야을 가진 인재라는 점도 어필했다. 실제 영화관은 서비스 업종이다 보니 이미지가 매우 중요하다. 그에 맞춰서 지원동기를 작성했다.

박 대표의 분석

롯데시네마의 충성고객 유치를 위한 전략은 착한 마케팅

이 소제목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드는가? 이런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소제목은 항상 눈이 가기 마련이다. 고수들은 소제목만으로 자소서 등급을 평가할 수 있다.

주말에 친구, 가족들과 집에서 20분 거리에 있는 롯데시네마 ○○○점에서 최근 개봉한 영화를 보며 여가를 보내곤 합니다.

영화 보는 것이 취미인 일상생활을 언급하며 자연스럽게 도입 부분을 작성했다. 도입 부분을 어려워하는 취준생들이 많은데 그냥 일상얘기를 풀어서 쓰면 작성하기 훨씬 수월해지니 참고하자.

현재 롯데시네마의 경쟁사인 ○○○사는 가격 다양화 제도라는 이름으로 가격을 나누었지만 실제로 가격 인상 효과를 가져와 비난을 사고 있습니다. 롯데시네마도 지난 4월부터 시간대별 가격차등제를 적용하고 있지만, ○○○사와 비슷한 전략이라는 점에서 고객들이 불만을 표출하고 있습니다.

핵심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뉴스 기사를 통해 관련 업계를 조사해봤다. 경쟁사의 상황을 언급하며 경각심을 주었다. 실제 가격차등제 실시 이후 많은 반발을 산 적이 있다.

고객들의 신뢰와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현재 과자 업계에서 시행한 착한 마케팅을 벤치마킹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오리온의 포카칩은 지난해 중량을 10% 늘리는 착한 마케팅으로 작년 대비 각각 22% 매출을 올렸습니다.

착한 마케팅으로 매출 증가와 이미지 제고 둘 다 잡은 오리온의 포카칩 사례로 시야를 넓혀 다른 업종에서 잘되고 있는 마케팅을 벤치마킹했다. 실제로 착한 마케팅의 효과는 엄청났다. 이에 오리온은 다른 제품에도 착한 마케팅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그 결과 초코파이도 실제로 21%나 매출이 상승했다.

물가심사센터에 따르면, ○○○사는 가격차등제 실시 후 좌석당 430원의 이익을 얻었습니다.

통계자료를 활용해 객관적인 자료와 수치를 제시하며 신뢰성을 높였다. 용하면 자기소개서의 수준도 올라가고 완성도도 올라가므로 여러분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요즘 인터넷 검색하면 웬만한 정보는 다 나온다. 어떻게 활용하는가가 중요하다. 그냥 기사로만 읽고 버릴 건지 본인의 자소서에 활용해 수준을 높일 것인지 항상 고민하는 습관을 지녀라

고객 충성도나 이탈률을 고려한다면 작은 이익보다는 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고객만족을 위한 가격 유지 정책이 더 효과적이라 생각합니다. 업무 시 고객들에 대한 롯데시네마의 이미지를 고민하고 조직의 성과에 기여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신입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

기업 입장에서 매출만큼 중요한 것이 기업의 이미지 메이킹이다. 결과가 뻔한데 굳이 욕먹는 걸 감수하면서 정책을 시행하는 것은 지금 시기에서 바람직하지 않다. 차라리 착한 마케팅으로 기업 이미지를 제고시키고 고객을 더 확보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제공 : 박장호 취업의신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