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직업기초능력평가 빈출 유형 및 대응방법
상태바
NCS직업기초능력평가 빈출 유형 및 대응방법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12.26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소통능력 '공문서' 유형

NCS직업기초능력평가(이하 NCS시험)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비법 중 하나가 ‘빈출 유형의 풀이 방법을 미리 체크해 두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실제 시험에서 해당 유형과 마주치게 될 때 경쟁자들에 비해 문제풀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번호에서는 의사소통능력 관련 문제를 알아본다.

의사소통능력 「공문서」 유형
아래의 예시 문항은 의사소통능력의 모듈형 문항이다. 흔히 의사소통능력은 독해력을 판단하는 문항 위주로 출제된다고 알려져 있으나, 최근에는 모듈형 문항도 많이 출제되고 있다. 의사소통능력에 주로 나오는 모듈형 문항의 유형은 ① 매뉴얼 기반으로 한 이론형 유형, ② 어법, 문법 유형, ③ 사자성어 유형 등이 있다. 이번에는 이 중에서 ① 매뉴얼 기반으로 한 이론형 유형 중 가장 빈출되는 유형인 「공문서」 유형을 알아보자.
「공문서」 유형은 직장에서 사용하는 각종 문서의 종류, 특성, 작성법 등에 대해서 물어보는 유형이다. 아직 직장 경험이 없는 대학생들은 당연하겠지만, 직장 경험이 있는 ‘돌아온 취준생’의 경우도 시험지에서 본 유형의 문항을 보게 되면 정답을 찾기 쉽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실제 공문서로 일을 한다고 하더라도 세밀한 업무 원칙을 그대로 적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또한 문항 출제의 근거가 되는 매뉴얼의 내용 중에는 ‘영업보고서’, ‘결산보고서’ 등 특정 부서에서 주로 사용하는 문서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의외로 출제빈도가 높은 본 유형의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이에 대한 배경지식을 사전에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의사소통능력 「공문서」 학습방법
의사소통능력의 「공문서」 유형 문항 학습은 다음의 두 가지 방법으로 수행할 수 있다. 전월에서 다루었던 이론형 문항 학습방법과 일부 중복되는 내용이 포함되긴 하지만, 전월 연재자료를 확인하지 못한 독자들을 위해서 다시 한 번 언급하도록 하겠다.
첫째,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배포한 NCS직업기초능력평가 학습자용 매뉴얼에서 해당 부분을 찾아서 학습하는 것이다. 학습자용 매뉴얼은 NCS 공식 홈페이지(www.ncs.go.kr)에서 NCS통합→NCS 및 학습모듈검색→직업기초능력 탭으로 이동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참고서 공문서 부분은 학습자용 매뉴얼의 47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인터넷을 통해서 매뉴얼에 나와 있는 공문서를 찾아본다.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해당 공문서를 검색해보면 다양한 예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의사소통능력 예시 문항

당신은 병원에서 고객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최근 고객으로부터 민원 메일을 받게 되어 팀장에게 보고했더니 적절히 대응 조치하고, 결과를 문서로 보고하라고 한다. 당신이 조치하는 데 참고해야 할 문서는 다음 중 어떤 것인가?

규정집

설명서

기획서

보고서

제안서

예시 문항 정답 및 해설

정답 :

규정집은 회사의 주요 사항이나 업무처리 등 규칙으로 정한 조항을 한 데 모아 놓은 문서이다.

설명서는 대개 상품의 특성이나 가치, 작동방법이나 과정을 소비자에게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작성한 문서이다.

기획서는 아이디어를 내고 기획해 하나의 프로젝트를 문서형태로 만들어 기획의 내용을 전달하고 시행을 설득하는 문서이다.

보고서는 특정한 일에 관한 현황이나 진행 상황, 결과 등을 보고할 때 작성하는 문서이다.

<문항 출처 : NCS 대표 출제사 3곳이 공저한 공취달NCS>

<제공 : 김선재 공취달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