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자 코멘트로 본 2019 채용시장 키포인트(1)
상태바
인사담당자 코멘트로 본 2019 채용시장 키포인트(1)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12.30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담당자 채용설명회

2019 하반기 채용시장을 앞두고 기업들은 우수인재의 지원을 기대하며 각 대학에서 찾아가는채용설명회를 진행했다. 채용설명회장은 직접 인사담당자를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에 구직 예정 학생들이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곳에서 인사담당자들이 들려준 채용 Tip과 원하는 인재상은 2019년 채용시장 키포인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각 기업 인사담당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올해의 채용시장 트렌드를 살펴본다.

SK이노베이션 인사담당자

“SK이노베이션은 토론과 회의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인 근무환경이다. 그래서 우리는 자신의 생각을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신입사원을 선호한다. 자발적이고 의욕적으로 높은 목표에 도전하고, 과감하게 실행하며 역량을 개발해 자기 발전뿐 아니라 팀워크에도 도움을 주는 패기 있는 구성원을 환영한다. 따라서 기존의 틀을 깨는 과감한 실행을 해봤다면, 그런 부분을 서류와 면접에서 적극 어필하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한다.”

 

보령제약 인사담당자

자소서에서는 제시된 항목에 따라 단순 나열하는 것은 관심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항목에 따라 솔직하게 쓰되 지원직무와 연계시켜서 써야 관심을 받을 수 있다. 면접에서 기억에 남는 지원자가 있다. 그는 어려운 전문용어를 묻는 질문에 다른 지원자와는 달리 설명을 잘했다. 그만큼 공부를 했다는 것이며 면접관들은 이구동성으로 열정이 있는 인재라고 평가했다. 조금만 더 공부해서 면접에 임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IBK기업은행 인사담당자

서류작성에서는 직무관련 받은 교육과 경험 등을 제한을 두지 말고 풍부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개별면접과 최종면접에서는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질문을 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 작성이 그만큼 중요하다. 그리고 내가 왜 다른 곳이 아니라, IBK기업은행의 행원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해보고 서류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또한 나 혼자가 아니라 여럿이 함께 했던 경험을 잘 표현해야 한다.”

 

효성그룹

효성그룹의 인재상은 최고를 지향하는 사람’, ‘혁신을 실천하는 사람’, ‘책임을 다하는 사람’, ‘신뢰를 쌓아가는 사람이다. 최고, 혁신, 책임, 신뢰라는 4가지 인재상은 효성그룹의 성장 방향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최고의 인재들이 모여 책임감 있는 자세로 기술 혁신과 자기 발전을 끊임없이 추구함으로써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비전에서 비롯된 인재상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는 이 4가지 인재상을 항상 염두에 두고 준비해야 한다.”

 

한미약품 인사담당자

자소서에서 강조되는 항목은 10가지 인재상 중 1개를 선택해 지원자의 어떤 점과 부합하는지를 작성하는 것이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단순하게 부합한다고 설명하기보다는 지원 직무와 연계해 작성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AI 인적성검사는 부담을 갖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편하게 보여주면 좋은 결과로 이어진다. AI인적성검사는 꼭 한미약품이 아니더라도 경험상 봐두면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그리고 제약업계는 이과계열이 현실적으로 유리하고 합격비율도 높다. 이과계열이라도 합격 후 영업 등을 경험해야 하며, 순환보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게 된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