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관광, 행복한 일자리의 한마당
상태바
즐거운 관광, 행복한 일자리의 한마당
  • 오명철 기자
  • 승인 2019.12.30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관광산업 일자리박람회

관광산업 분야 최대 일자리 행사인 ‘2019 관광산업 일자리박람회가 지난 1029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와 한국호텔업협회,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한국여행협회, 한국MICE협회 등이 공동으로 주관한 이번 박람회는 올해로 6회째를 맞이했다.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고용노동부 등이 후원한 이번 박람회는 즐거운 관광, 행복한 일자리라는 슬로건 아래 여행, 호텔, 해외일자리 등 관광산업 분야 총 120개 기업들이 참여해 박람회장을 찾은 구직자들에게 진로탐색과 취업의 기회를 제공했으며, 참여기업들은 우수 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기회의 한마당이 되었다.

올해 박람회의 특징은 관광산업 최신트렌드관창업특강관이 새롭게 마련되었다는 점이다. ‘관광산업 최신트렌드관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기술의 발달과 소비자 여행 트렌드 변화에 따라 새롭게 등장하는 기업과 다양한 관광 분야 신직업 등 일자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으며, ‘창업특강관에서는 미래 관광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관광벤처기업 CEO의 도전과 성공 이야기, 지역기반 관광기업관련 관광두레 PD 특강 등 다양한 창업사례가 소개되었다.

구직자들에게 직접 취업기회를 제공해 인기를 끈 심층면접관은 긴장과 열기가 공존하였다. 실제 채용수요가 있는 우수 관광기업들과 사전 온라인 서류전형을 통과한 준비된 구직자가 이 심층면접관에서 현장면접을 진행했고 직접 취업으로 연결되는 기회를 얻었다.

취업특강관에서는 호주, 일본, 미국 등 해외취업 설명회가 열렸고, 방송인 타일러 라쉬 초청강연도 진행되었다. 특히 채용예정기업의 채용설명회가 개최되어 관광산업으로 진출하려는 구직자들의 열띤 호응을 받았다. 관광 유관협회가 운영한 직업멘토링관에서는 각 분야 실무자들과의 1:1 상담이 진행되어 생생한 현장 정보와 성공취업 비결이 공개되었다.

부대행사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진행되었다. AI 자기소개서 컨설팅, 크로마키 포토부스, VR가상면접 체험관, 메이크업 컨설팅, 직업심리 검사 등이 풍성하게 열렸으며, 관광특성화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카지노딜링 경진대회가 펼쳐져 미래 관광인재들이 자신의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박람회장은 개회도 하기 전에 이미 많은 학생들이 참가해 성황을 이루었다. 관광 관련 특성화고등학교와 대학에서 단체로 참가한 경우가 많았다.

경기도 화성시 N고에 재학중인 김 모 학생(고교 3학년)학교에서 배운 내용과 현장 현황이 조금은 다를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상담을 받으면서 현장 상황을 이해할 수 있어 좋은 기회였다고 참가소감을 밝혔다.

K대 호텔경영학과 2학년에 재학중인 박 모 학생은 졸업하기까지 아직 많은 시간이 있지만, 최근의 관광산업 트렌드와 일자리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 참가했다이번 박람회 참가를 계기로 진로를 좀 더 확고히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개막식에서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은 이번 일자리박람회가 관광산업 트렌드를 공유하고 새로운 일자리도 제공하는 일자리 한마당이 될 것이라며 유관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관광산업의 발전을 도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