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직업기초능력평가 유형과 대응방법
상태바
NCS직업기초능력평가 유형과 대응방법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12.31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용수리

NCS직업기초능력평가(이하 NCS시험)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비법 중 하나가 빈출 유형의 풀이 방법을 미리 체크해 두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실제 시험에서 해당 유형과 마주치게 될 때 경쟁자들에 비해 문제풀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번호에서는 응용수리 관련 문제를 알아본다.

 

수리능력 응용수리유형 소개

아래의 예시 문항은 수리능력의 응용수리 문항이다. 응용수리란 실생활에서 수리를 응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형태의 유형을 지칭하며 통상 소금물 유형(농도 유형), 업무량 유형, 거리 유형 등이 출제된다.

본 유형은 적성검사 수리영역의 대표적인 문항 형태라 공공기관 필기시험에서 NCS직업기초능력평가가 자리 잡은 이래 점점 사라지는 추세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NCS직업기초능력평가의 출제방향이 기존의 PSAT형에서 모듈형으로 바뀌기 시작하면서 다시 주류 유형으로 부상하기 시작하였고, 급기야 2019년 하반기 국민건강보험공단 필기시험 수리부문에선 대부분의 문항이 응용수리형으로 출제되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지금 시점에 NCS직업기초능력평가를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들은 본 유형을 사전에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고 단언할 수 있다.

 

수리능력 응용수리학습 및 기본 풀이법

현재 시중에는 응용수리 문항만 따로 모아 놓은 교재는 출시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많은 수험생들이 대기업 적성검사 교재를 대체 교재로 사용하고 있는데, 전체 내용 중 응용수리 부분 비중이 적어 적합성이 떨어지는 편이다. 현재 시중에 출시된 교재 중에는 맥이라는, 공공기관 현직자가 출간한 수능 6등급도 합격하는 NCS 합격 가이드란 교재에 응용수리 부문 비중이 그나마 가장 높은 편이다. 이에 응용수리만을 학습하기 위해 교재를 구매하고자 하는 수험생이라면 본 교재를 한 번 봐볼 것을 추천한다.

다음으로는 응용수리 유형의 기본 풀이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아래의 예시 문항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듯 응용수리 유형 해결에 필요한 계산 수준은 결코 높지 않다. 그러나 처음 본 유형을 접하는 학생들은 통상적인 문제해결 시간인 1분 이내에 본 유형을 해결하는 게 결코 쉽지 않다. 그 이유는 본 유형의 구조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지금까지 풀어왔던 계산문제와 매우 다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우리가 풀어 왔던 수리문제들은 대부분 구해야 하는 대상이 명확히 특정되어 있었다. 예를 들어 다음의 예시문항과 같다.

예시문항: Y=3X+2, Y=2X+4일 때 XY를 구하시오.(정답 : X2, Y8)

위의 문항에서 구해야 하는 대상은 XY로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다. 그러나 아래의 예시 문항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듯 통상 응용수리 문항에는 구해야 하는 대상(미지수)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지 않다. 이로 인한 문항 구조의 이질성 때문에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그래서 응용수리 문항을 해결할 때는 다짜고짜 계산부터 하기보다는 우선 문항에서 구해야 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이를 쉽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첫째 빈출되는 유형에 사용되는 공식(거리 유형의 경우 거리=속도X시간’)을 사전에 숙지해 두는 게 필요하고, 둘째 실제 문항을 해결할 때는 사전에 숙지한 공식의 구성요소(거리 유형의 경우 거리, 속도, 시간) 중 발문에 수치가 제시가 되어 있지 않은 것을 구해야 하는 대상으로 특정한 후 문제를 풀면 된다.

 

예시 문항

나영이와 준범이는 각각 자전거를 타고 직선 도로를 일정한 속력으로 달린다. 동시에 같은 지점에서 출발하여 서로 같은 방향으로 달리면 10분 뒤에 나영이가 준범이보다 600m 앞서게 되고, 서로 반대 방향으로 달리면 5분 뒤에 두 사람은 서로 2.5떨어져 있게 된다. 이때, 준범이가 혼자서 5.5km를 달리려면 몇 분이 걸리겠는가?

1520253035

 

예시 문항 정답 및 해설

정답 :

거리를 구하는 문제이고, 따라서 적용해야 할 공식은 거리=속도X시간이다. 공식의 구성요소는 거리, 속도, 시간인데 이중 거리(600m, 2.5km ), 시간(10, 5분 등)이 제시가 되어 있으므로, 구해야 하는 대상은 속도임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나영의 속도를 a, 준범의 속도를 b로 놓고 식을 만들면 10a-10b=600, 5a+5b=2,500이 되고 이를 통해 a=280, b=220임을 알 수 있고 이를 다시 발문 물음에 대입하면 5,500/220=25()이 된다.

*문항 출처 : NCS 대표 출제사 3곳이 공저한 공취달NC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