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졸 신입사원 공채 자기소개서 작성 실례
상태바
대졸 신입사원 공채 자기소개서 작성 실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1.29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제일제당

1. CJ제일제당과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CJ제일제당이어야만 하는 이유, 지원 직무에 관심을 두게 된 계기, 입사 후 성장 목표를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1,000자 이내)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CJ제일제당에 대한 열정이 높을수록 회사와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기에 지원동기는 인사담 당자들이 주의 깊게 살펴보는 항목이다. 기업의 사업 영역, 가치, 비전, 미션 등을 통해 자신과의 연관성을 찾아 CJ제일제당에서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명시할 것, 또한 홈페이지의 직무 소개를 참고해 조직 내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직무를 명확히 이해하고 지원동기를 작성해야 한다

 

<합격자 샘플>

싱글족의 재미와 만족을 동시에 충족시킨 신입사원 박장호의 비결

사회가 변화하며 소비 트렌드의 초점이 1인 가구에 맞춰지고 있습니다.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음식을 찾음과 동시에 좋은 품질을 원합니다. 간편식과 관련된 시장규모 역시 27천억 원으로 2011년에 비해 3.5배 증가하였습니다.

이러한 시대 흐름 속에 국내 최대의 식품회사인 CJ제일제당은 이미 그 위상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고, 거기에 <집밥 백선생>, <삼시쎄끼>와 같은 요리예능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대적 흐름에 맞춰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맞춤형 냉동 가정간편식을 출시하는 것으로 대한민국 식탁을 이끌어 나가는 자리에 서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은 CJ제일제당의 미래성장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저는 식품 생산 공정의 엔지니어가 되어 공정을 이해하며 생산효율성을 향상하고 제품품질의 안정화를 통해 업계 최고의 식품안전 인재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이 분야의 핵심인재가 되기 위해 화공양론’, ‘반응공학’, ‘열역학등을 수강하면서 공정에 대한 지식을 공부했습니다. 설계 수업의 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협업하는 방법도 배웠습니다.

간편식은 빠르고 든든하게 배를 채울 수 있다는 장점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았지만, 똑같은 패턴에 똑같은 맛만 제공하기 때문에 쉽게 질릴 수 있습니다. 이에 저는 ‘3분 믹스 레시피를 제안합니다. CJ제일제당 홈페이지에는 본사 제품을 활용하여 요리할 수 있는 레시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손재주가 없다면 실패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콤비네이션 피자고메 스테이크를 합쳐 스테이크 피자를 만드는 것처럼 기존 상품들을 재결합하여 새로운 음식을 만들어낸다면 판매가 저조한 상품의 매출 증대와 동시에 고객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제품별로 판매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전문적 지식을 함양하여 CJ제일제당의 매출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연구하는 신입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954]

 

<박 대표의 comment>

CJ제일제당의 주력상품을 1인가구 트렌드 및 요리예능과 연관시키는 통찰력을 보여주었고 본안의 전공을 살려 확실한 직무 방향을 설정하였다. 취미를 자연스럽게 CJ제일제당과 연관시키면서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를 제시, 추가적인 수익창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트렌드를 파악하는 넓은 시야로 주위를 관찰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진정한 인재라고 생각하지 않을까?

 

2. 지원직무 수행 시 예상되는 어려움(갈등)은 무엇이며, 이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본인의 강점과 가치관을 작성해 주세요. 지원 직무 수행 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 지원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한 그동안의 노력과 도전 등을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1,000자 이내]

박 대표의 출제의도 분석과 작성 Tip

직무를 선택하게 된 이유를 작성할 때는 자신의 경력위주로 작성해야 한다. 그리고 직무 수행의 어려움을 작성할 때는 업계 시각 및 직무의 전문가로 성장하는 데 장애 요인이 될 요소들을 작성하도록 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배워서 성장하려고 한다. 열심히 배울 것이다와 같은 자세를 취하지 않는 것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직무수행 시 생길 어려움을 잘 예측해야 하며 지원자의 강점을 제시해주어야 하는데, 체계적, 목표지향적 같은 강점들을 강조하면 좋을 것이다. 단순히 열심히 한다, 혹은 열정이 있다, 이런 것이 있다등의 형태는 지양하고, 어떤 것을 어떻게 하는 장점이 있는데 이런 어려움에 이런 장점으로 이런 것을 이렇게 풀어가겠다는 형태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도록 한다.

 

<합격자 샘플>

박장호가 말하는 소통의 기술, 한 달 수강생 500명 달성

생산관리자는 크게 최신 기술 트렌드의 동향분석, 공정관리 및 생산계획 수립, 다른 부서와의 협업 등에 책임감을 느껴야 합니다. 생산량 증가를 위해서 효율적인 관리와 새로운 시설/투자, 생산계획에 따른 다른 부서와의 소통문제와 같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 어려움을 극복해 낼 수 있는 공정프로세스를 분석할 수 있는 역량과 소통능력을 지녔습니다.

화학공학을 공부하면서 공정프로세스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을 배웠습니다. 화공 양론을 기본으로 요소설계, 융합 공정 자동화 등 공정분석에 필요한 요소를 팀 활동으로써 이해하고 Aspen Program을 통해 직접 공정을 설계해 보며 공정분석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안전공학을 공부하며 여러 가지 분진사고 및 정전기 안전사고에 대해 접하며, 사고를 예방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공정을 이해하여 문제를 찾고 안전한 방법으로 해결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2년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토익조교 및 조교매니저로 일을 하며 근면 성실한 습관이 몸에 배도록 하였고, 매니저로서 업무를 수행하며 소통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20명 이상의 조교와 함께 선생님을 대신하여 수강생들을 유지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저의 성실함과 솔선수범하는 자세는 홍보업무와 스터디를 통해 드러났고, 선생님들께 권유받아 조교들을 관리하는 조교매니저 역할에 도전했습니다. 다른 가치관과 생각을 하는 사람들과 소통한다는 것은 저에게 새로운 도전이었습니다. 하지만, 조교생활을 바탕으로 삼아 겸손한 자세로 조교들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했고 즐거운 분위기를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도 수강생 모집과 유지라는 목표를 뚜렷이 가지고 조교들과 성실히 노력한 결과, 한 달 수강생 500명이라는 의미 있는 기적을 만들어냈습니다. 이러한 성실함과 소통을 통해서 친근하지만, 책임감 있는 행동을 했던 경험이 다른 부서와의 소통 문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것으로 생각합니다[983]

 

<박 대표의 comment>

성실함이라는 소재는 진부하지만, 그와 관련된 눈에 띄는 성과가 있다면 감점이 아닌 가점 요인이다. 2년이라는 기간, 500명이라는 구체적인 수치는 글의 신뢰성을 높여준다. 어떻게 성실함을 인정받고 소통하였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은 면접에서 대비해야 할 중요 포인트다.

 

CJ제일제당 채용방식에서 보는 채용 트렌드

직접 CJ제일제당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을 방문해서, 주력 판매상품을 숙지하고 dj떤 아이디어로 매출을 증대할 것인지 아이디어를 생각해 본다.

편의점과 일반 마트, 대형마트의 가격 차이, 경쟁사 제품과의 차별성, 대형마트 PB제품에 대항하는 법 등을 고려하면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로 연결하기 좋다. CJ제일제당은 국내 1위 기업인 만큼 주위에서 찾을 수 있는 상품이 다양하다. 저자의 경우에도 밀가루를 구매할 때 백설을 이용할지 곰표를 이용할지 고민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상품과 경쟁상품이 있기 때문에 경쟁사와의 차별성을 강조하며 글을 풀어나간다면 실무능력을 겸비한 인재로 인정받는다.

세계 시장으로 시장을 확장해 나가는 만큼 글로벌 역량을 어필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CJ제일제당과 같은 시장을 공유하는 해외 경쟁사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 글로벌 스탠다드에 걸맞은 지원자의 노력과 역량 등을 어필하면서 가점을 받기에 유리하다

설탕 제조 사업을 필두로 회사가 성장했지만, 현재는 식품과 생명공학 사업을 축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이 중에서 본인이 가장 관심 있는 분야 하나를 구체적으로 파고들고, 그 외의 사업군을 연관시킨다면 기업과 직무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전문역량을 갖춘 인재로 보일 수 있다

스펙보다는 실무능력을 중시한다. 아르바이트, 인턴 경험을 통해 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연결 고리를 찾고, 아르바이트하면서 CJ제일제당 제품을 이용하면서 아쉬웠던 점, 경쟁사 제품과 비교했을 때 들었던 느낌들을 활용하여 향후 발전 방향과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작성하여 입사 전부터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자.
<제공: 취업의신 박장호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