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경력을 기반으로 자신감을 갖고 준비한다면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상태바
군 경력을 기반으로 자신감을 갖고 준비한다면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 오명철 기자
  • 승인 2020.02.11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취업 스토리 / 강상우 세방(주) TPL1팀

2012, 3사관학교를 졸업하고 육군 소위로 임관한 강상우 씨는 군에서 작전장교, 인사과장, 포대장 등으로 임무를 수행한 뒤 2019430일 전역하였다. 현재는 우리나라 재계순위 156위인 세방그룹의 모기업, 세방() 본사에 지난해 63일부로 입사해 3자 물류와 공장물류, 컨테이너 수출입 등 다양한 분야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다. 그는 지난해 전역하였고 그토록 원했던 취업에 성공했다. 그의 성공취업 스토리 속으로 들어가 보자.

나는 무엇을 잘 할 수 있을까

OAC 성적우수상 수상, 국방부 선정 소통우수부대 선발, 국방대 석사과정 위탁교육까지, 전역을 결심하기 전까지 그는 72개월의 장교생활 동안 18장의 크고 작은 표창을 수상하는 등 전후방 각지에서 인정받으며 자신만만한 군 생활을 보냈다.

그러던 중, 개인사정으로 전역을 결심하게 되었고, 군인 외의 길은 생각해 본적이 없었던 데다 이제 돌을 앞둔 아들과 아내가 있던 그에게 `전역`이라는 단어는 가슴 한편에 무거운 책임감으로 다가왔다.

“2019430일을 전역일로 정하고, 1년 남짓 남은 군 생활 동안 저는 성공적인 전직을 위해 어떤 일이든 해야겠다는 압박감을 갖게 되었죠. 하지만 뭘 준비해야 할지, 사회에 나가 어떤 일을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한 현실에 부딪혀 좌절하기 일쑤였습니다.”

그렇게 막막함과 좌절감에 빠져있던 어느 날, 그는 국방부 국방전직교육원에서 주최하는 중기복무 진로교육과 전직기본교육을 알게 되었고 바로 신청했다. 국방전직교육원에서 실시된 12일간의 중기복무 진로교육과 1주일간의 전직기본교육을 받으며 그는 많은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세상에는 정말 많은 직업이 존재하며, 여러 유형의 기업과 직무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이었다. 또한, 사람을 만나고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직무가 그에게 적합하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국방전직교육원의 교육과정은 그가 갖고 있는 역량이 무엇인지, 어떤 일을 할 때 즐겁게 일할 수 있는지 그를 돌아보게 해준 터닝 포인트가 되었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이 어떻게 보면 당연한 과정일지 모르지만, 전역을 앞둔 많은 군 간부들이 간과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전역예정 간부들은 공기업, 공무원, 금융기관, 대기업 등 흔히 알고 있는 기업 또는 기관만을 목표로 하고, 또 누구나 준비하는 길, 선배들이 준비했던 길을 따라 걷곤 합니다. 저 또한 처음엔 그런 모습으로 전역을 준비했고요. 하지만, 단언컨대 가장 좋은 길은 본인이 즐겁고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입니다.”

나를 `판매` 하려면, 먼저 매력적인 `상품`이 되어야 한다

그는 취업과정을 기업 또는 목표한 곳에 자신을 판매하는 행위라고 가정했다. 만약 자신이 구매자라면, 어떤 상품을 구매할까? 이 질문의 답은 당연하게도 가장 매력적인 상품을 구매한다였다.

전역을 1년 남짓 남긴 시점에서, 그는 스스로 매력적인 상품이 되기 위해 국방전직교육원 담당 컨설턴트와 3번의 실제 상담, 9차례의 메일, 그리고 수없이 많은 전화와 카카오톡 메시지를 주고받았다. 이 과정에서 그는 당장 자격증어학성적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목표 기업과 직무를 정하게 되었다.

그는 1년이라는 시간동안 컴퓨터활용능력, 펀드투자권유대행인, 유통관리사, 한국사 1급 등 영업 및 마케팅 직무가 있는 기업이 우대하는 8개의 자격증을 취득했다. 뿐만 아니라 토익 점수와 토익 스피킹 Level 6 등 어학성적도 갖추었다.

군을 다녀온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군 생활을 하며 자격증을 취득하고 어학성적을 받는 것이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저는 부대에 1시간 씩 일찍 출근해 조용한 분위기에서 자격증 공부로 하루를 시작했고, 퇴근 후에도 도서관 및 학원을 다니며 인터넷 강의 수강과 자격증 공부를 했습니다. 1년이라는 시간동안 주말을 제외하고 하루 5시간 이상 자 본 적이 없을 정도로 취업준비에 매진했죠.”

그가 이렇게 치열하게 준비한 이유는 얼어붙은 취업시장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거기에 그는 부양해야 할 가족들이 있었다. 그리고 전역 후 취업에 성공해 있을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어려운 시간들을 버텨냈다.

합격률을 조금이라도 높이는 방법

41833. 그의 2019년 상반기 서류전형 전적이다. 41개의 민간기업 및 공공기관에 지원했고, 8번의 서류 합격과 33번의 탈락을 겪었다. 학벌도, 전공도 변변치 못했던 그가 그나마 8번의 서류 합격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국방전직교육원 컨설턴트와 민간 취업강사들의 강의를 들으며 기업분석방법을 배웠고, 기업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자기소개서를 썼기 때문.

제가 주로 사용했던 방법을 소개하자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반드시 Dart(전자공시시스템) 사이트에 방문해 지원 기업의 재무제표 등 기업정보를 확인했습니다. 기업의 사업방향, 비전뿐만 아니라 현재의 영업이익이 어떻게 되는지, 주요 사업은 무엇인지 등의 중요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었고 이를 참고해 작성했습니다.”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모의면접에 최대한 많이 참가하고, 대부분의 기업에서 공통으로 물어보는 예상질문(예를 들어 1분 자기소개, 지원동기, 전역사유 등)은 머뭇거리지 않고 면접관과 시선을 맞추며 당당한 목소리로 말할 수 있을 때까지 무한 반복했다. 특히, 최근 들어 많이 늘어나고 있는 AI 면접에 대해서도 인터넷 검색과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습득하고 면접에 응했다.

지금 다시 취업준비생으로 돌아간다면?

그는 취업준비생은 물론 현재 전역을 했거나 군에 재직중인 선후배 간부들에게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특히 내가 만약 취업준비생으로 돌아간다면 어떻게 취업준비를 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자신 스스로에게 던지고 답변을 만들었고 이를 소개했다.

첫째, 목표 기업과 직무를 먼저 정해야 합니다. 간과하기 쉬운 과정이지만 필수적인 과정이라 생각해요. 목표기업과 직무가 정해지고 나면 자연스럽게 나에게 어떤 것이 부족한지,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지 알게 되죠. 둘째는, 계획을 세우고 미루지 말아야 합니다. 취업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목표의식과 추진력입니다. 현재 취업시장은 청년실업의 여파로 흔히 말하는 우수한 스펙을 갖춘 취준생들과 무한경쟁을 해야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현실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은 꾸준한 계획수립목표달성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마지막 조언으로 자신과 같은 군 간부들에게 국방전직교육원 프로그램 등 국가에서 제공하는 혜택들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감사하게도 군에는 전역예정장병들을 위해 정말 많은 제도와 정책들이 준비되어 있어요. 교육비 제공, 취업 컨설턴트 지원, 전역예정장병 대상 취업박람회 등 많은 혜택이 있죠. 이 모든 혜택들을 마음껏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제도들이 정말 도움이 될까?’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지만, 잘 활용한다면 자기소개서 첨삭, 모의면접, 취업정보 획득, 학원비 납부 등 정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죠.”

강상우 씨처럼 군 간부로 복무하는 사람들은 일반 취준생들과는 취업정보 습득 등에서 지역적 물리적으로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는 전역과 동시에 취업에 성공하겠다는 굳은 결심과 철저한 계획으로 2019년의 꿈이었던 취업에 성공했다. 그는 자신감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취업시장은 힘들고 어려운 것이 사실이지만, 잘 찾아보면 지금 제가 다니고 있는 세방그룹처럼 군 간부 경력자를 우대하고 또 필요로 하는 기업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대한민국을 수호하며 보냈던 영광스런 시간들이 결코 헛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죠. 따라서 자신감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조급한 마음을 갖기보다는 충분한 계획수립과 추진력을 발휘해 차근차근 나아가다 보면 어느새 취업에 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지금부터라도 하나씩 준비하시고, 실천하십시오. 기회는 반드시 찾아오고, 열심히 준비하신 여러분은 분명 그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