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직업기초능력평가 유형과 대응법
상태바
NCS직업기초능력평가 유형과 대응법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3.03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자성어 문항-

의사소통능력 사자성어 유형

아래의 예시 문항은 의사소통능력의 모듈형 문항이다. 흔히 의사소통능력은 독해력을 판단하는 문항 위주로 출제된다고 알려져 있으나, 최근에는 모듈형 문항도 많이 출제되고 있다.

의사소통능력에 주로 나오는 모듈형 문항의 유형은 매뉴얼을 기반으로 하는 이론형 유형, 어법, 문법 유형, 사자성어 유형등이 있다. 이 중에서 사자성어 유형에 대해서 알아본다.

사자성어는 한자어를 매개로 한 비유적인 내용을 담은 함축된 표현으로 상황, 감정, 사람의 심리 등을 묘사한 관용구이다. 한자성어(漢字成語) 혹은 고사성어(故事成語)라고도 표현되며, 주로 4글자로 된 것들이 많기 때문에 사자성어(四字成語)라는 말로도 많이 사용된다.

사자성어 유형은 주로 지문과 함께 출제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도 두 가지 케이스가 나올 수 있는데, 첫 번째는 한 페이지를 다 채우는 형태의 긴 지문에 다른 문항과 함께 출제되는 경우, 두 번째는 짧은 지문에 단독 문항으로 출제되는 경우다. 아울러 문제 형태는 세 가지 형태가 있는데, 첫 번째는 선지에 제시된 여러 사자성어 중 옳은 것 1개를 찾는 유형, 두 번째는 선지에 제시된 여러 사자성어 중 나머지와 의미가 이질적인 1개를 찾는 유형이다.

 

의사소통능력 사자성어 유형 학습방법

의사소통능력의 사자성어유형 문항은 지문을 이해할 수 있는 독해력이 뒷받침되고, 사자성어에 대한 지식이 충분하다면 누구나 쉽게 정답을 맞출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위에 언급된 유형 선지에 제시된 여러 사자성어 중 나머지와 의미가 이질적인 1개를 찾는 유형이다. 이 유형의 경우 선지에 각 1개 씩 제시되어 있는 4~5개의 사자성어 중 3~4개는 의미가 유사하고, 1개만 의미가 다르다. 이러한 유형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사자성어를 학습할 때 유사한 의미의 사자성어를 묶어서 학습해야 한다.

예를 들어 사자성어를 학습할 때 상전벽해(뽕나무밭이 푸른 바다로 될 정도로 극심한 변화) 하나를 개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유사한 의미의 오월동주, 천선지전 등을 함께 학습해 두는 것이다. 유사한 의미의 사자성어는 구글 혹은 네이버에서 주제별 사자성어로 검색하면 다양한 무료 배포 자료를 찾아볼 수 있다.


(출처 : google.com / 주제별 사자성어로 검색한 자료)

 

사자성어 예시 문항 및 해설

다음 <보기> 의 내용과 가장 관련이 없는 사자성어를 고르시오.

A : 미국으로 이민 간 후 내 고향 세종시를 30년 만에 방문했는데 너무 많이 변했네.

B : 삼촌, 30년 전의 세종시는 어땠나요?

A : 그때 세종은 한적한 농촌 마을이었어. 인구도 별로 없었는데.

B : 지금 세종시의 인구는 30만 명이 넘어요.

A : 우와! ( )란 고사성어가 딱 들어맞는 상황이네!

상전벽해

천선지전

격세지감

조변석개

 

예시 문항 정답 및 해설

정답 :

상전벽해 : 뽕나무밭이 푸른 바다로 될 정도로 극심한 변화를 나타냄

천선지전 : 하늘과 땅이 핑핑 돈다는 뜻으로, 정신이 헷갈려 어수선함 혹은 세상 일이 크게 변함의 의미로 사용

격세지감 : 그리 오래지 않은 동안에 아주 바뀌어서 다른 세대가 된 것 같은 느낌을 의미함

조변석개 : 변덕스럽게 자꾸 고침을 의미함

<문항 출처 : NCS 출제위원장이 편저한 모듈형 NC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