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 새 출발, 전역 선물을 받다
상태바
내 인생 새 출발, 전역 선물을 받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3.26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취업 스토리 / 임철현 (주)우영전력

20172월 공업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곧바로 취업 전선에 뛰어든 임철현 씨. 그는 처음 취업했을 때 아무 것도 모르는 신출내기에서 이제는 군 경력도 인정받는 어엿한 직장인이 되었다. 그가 이렇게 성장하기까지에는 군에서 접한 취업상담 프로그램이 큰 역할을 했다고. 그를 만나 전역과 동시에 직장인이 된 과정을 들어본다.

 

임철현 씨는 고교 졸업과 동시에 취업에 성공해 1년간 전기 관련 업무를 했다. 고교 때 취득해 놓은 전기기능사 자격증으로 취업에 성공했던 것. 그는 전기공사 업체에서 견적 등 사무 업무와 현장 업무를 병행하며 경력을 쌓았다. 일을 하고 자신의 힘으로 돈을 버는 일은 더없이 기뻤지만 불규칙한 퇴근시간과 낮은 급여는 불만족스러운 점이었다.

 

찾아가는 진로도움 프로그램참여와 자기분석

그는 병역의 의무를 빨리 해결하고자 20183월 입대했다. 201911월 전역하기까지 군 생활을 충실히 해왔지만 전역을 앞두고 진로에 대해 막막하고 답답한 마음이 들었다. 그러던 중 부대로 찾아온 직업상담사들의 추천으로 찾아가는 진로도움 프로그램을 만나 진로를 세밀하게 만들 수 있었다고.

군에서 제공하는 진로취업 상담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저는 망설이다가 참여하기로 했죠. 처음에는 솔직히 큰 기대를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교육상담에 참여하면서 진로나 취업에 대해 좀 더 진지하게 접근할 수 있었고, 취업 트렌드나 피해야 할 기업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교육이 이루어져 많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죠.”

상담을 통해 그는 예전에는 기업에서 스펙이 좋은 사람을 선발했지만 지금은 선발 후 바로 업무가 가능한, 직무 경험이 있는 사람을 선호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다소나마 자신감이 생겼다. 또한 좋은 직장을 고르기 위해 체크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된 점도 취업준비를 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상담사님과 1:1 상담에서 간이 직업선호도검사를 받았어요. 저의 흥미, 능력을 파악해보는 시간을 가졌죠. 이 검사를 통해 제가 야망이 있고 진취적인 성향이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는 일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지금은 일단 취업을 하지만 언젠가는 내 사업체를 꾸려봐야겠다는 생각도 그때 가졌습니다.”

상담을 통해 자신을 탐색하는 좋은 기회는 물론, 워크넷, 사람인, 직업훈련 포털 등 진로취업 관련 유익한 사이트들에 대한 정보도 얻었다. 특히 워크넷 사이트의 심리검사와 방대한 직업정보, 정부정책 안내와 직업훈련 포털은 이전에는 모르던 것들이어서 매우 흥미로웠다. 일자리 관련하여 정부 예산이 엄청나게 투입되고 언제라도 국비로 직업훈련을 수강할 수 있다는 점은 구직자 입장에서는 안도감이 들 정도였다고.

 

모든 취업 과정에서 상담사의 조언 받아

지난해 113일 전역한 그는 전역과 동시에 취업준비에 돌입했다. 고교 졸업 후 1년간 전기 업체에서 일한 경험과 군대에서 전기 업무를 한 경험을 적극 어필하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에 공을 들였다. 1:1 상담 시 들었던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충실히 활용해 쓸데없는 부분은 과감히 삭제하고 직무 중심으로, 경력 위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했고 상담사의 피드백을 받아 수정을 거듭했다.

채용 사이트에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올려놓고 매일매일 구직활동을 하면서 적정 연봉에 대해서도 생각해 봤습니다. 고교 졸업 직후인 2017년에는 나이도 어리고 경력이 전무해 만족스런 급여를 받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2019년 현재의 저는 경력이 3년 이상이라 이를 감안해 적정 연봉에 대한 상하한선을 정해놓고 구직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채용 사이트를 통해 이력서를 제출하고 면접을 보러 갈 때에는 취업 카페에서 본 면접 노하우를 되새기며 예상 질문을 숙지하고 집에서 동영상을 찍어보는 등 가족으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반복적으로 연습을 했다. 이 과정에서도 마찬가지로 상담사의 조언을 많이 받았다.

그렇게 최종 결과를 기다리던 중, 입대 전 근무했던 우영전력에서 다시 일을 해보지 않겠느냐는 제안을 받았다. 회사에서는 이전에 근무한 경력과 군 경력을 인정하며 적정 수준의 급여를 제안했고, 주당 52시간 이내 근무도 보장하기로 했다.

이렇게 우영전력과 근무조건에 대해 조율하는 중에 면접을 본 다른 회사에서도 최종합격통지를 받았다. 결과적으로 2곳으로부터 최종합격 통보를 받았지만, 근무조건, 복리후생, 회사비전 등 여러 가지를 충분히 고려해 최종적으로 우영전력에 다시 입사하기로 결정했다.

저는 1:1 상담을 통해 구직활동에 필요한 이력서나 자기소개서 작성법, 면접 노하우 등 유익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근로계약서 작성, 최저임금, 추가근로수당, 연봉산정 등 고용 전반에 대해서도 상세히 안내받았고요. 제가 지금의 회사로 결정하는 데에도 이러한 안내가 많은 역할을 했고요. 지금 되돌아보면 그 시간은 제가 직장인으로서 가지는 기본적인 권리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2017년 노동법이라는 것에 대해 잘 모르던 갓 스물의 어린 청년은 이제 군복무를 마친 경력 3년의 어엿한 사회인이 되었다. 이 모든 과정은 군에서 받은 국방전직교육원 프로그램 교육이 큰 역할을 해주었다. 그는 이 프로그램을 만나지 못했다면 군 입대 전과 다를 것 없이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였을 거라고 고마움을 표했다.

군에서 받은 다양한 프로그램은 군 전역 후 새 출발을 하는 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전역 선물이 되어 주었습니다. 당시 반신반의 하는 친구들이 많았어요. 저도 그랬고요. 하지만 사회에 나와서 이런 기회를 무료로 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만약 군 복무 중이라면 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적극 받으십시오. 대학에 다니다 복학을 하게 돼도 저는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채용 트렌드 등 많은 것을 미리 알 수 있는 기회거든요.”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