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 채용공고 전년대비 17.3% 하락
상태바
‘신입’ 채용공고 전년대비 17.3% 하락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3.27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영향 크게 받아

3월은 상반기 채용이 집중 시작되는 달이다. 따라서 기업들과 구직자들이 매우 바쁜 시기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기업들의 채용 일정이 줄줄이 연기되거나 취소되면서 구직자들이 매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이러한 채용 절벽은 경력 채용보다 신입 채용에서 훨씬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대표 김용환)이 2020년 주간 자사 사이트 채용 공고(1월 1주~3월 2주)를 분석한 결과, 해당 기간 동안 등록된 채용공고는 전년 동기대비 10.2% 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채용공고 감소는 경력 채용보다는 신입 채용에서 두드러졌다. 해당 기간 경력사원 채용은 7.2% 감소했으나, 신입사원 채용 공고의 경우 17.3% 나 줄어든 것. 특히,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사회 전반에 본격적인 영향을 주기 시작한 2월 말 이후로 기간을 한정하면 수치는 더욱 심각하다. 전체 채용공고 전년동기 대비 29.8% 줄어들었고, 경력공고는 24.8%, 신입사원 채용공고의 경우 35.3%나 줄어들었다. 2월 말부터 3월 초가 주요 기업들의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이 가장 활발해지는 시기임을 고려했을 때, 신입 구직자들이 체감하는 상황은 더욱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다행스러운 소식은 취업시장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얼어 붙고 신입 채용은 거의 절벽에 내몰린 상황이지만,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진행을 발표하며 일자리 창출에 나선 기업도 있다.

먼저 코로나19 사태로 채용 일정을 두차례나 미뤘던 SK그룹이 오는 30일부터 2020 상반기 신입사원 및 인턴사원 채용을 시작한다. SK이노베이션은 연구개발 부문, SK텔레콤은 유선Infra, 무선Infra,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기획/마케팅 부문에서 채용을 진행한다. 지원자들은 각 계열사별로 모집직무와 지원자격이 다르므로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채용절차는 서류전형, 종합역량검사(SKCT), 면접전형 순이며, 오프라인 채용 설명회 대신 온라인 채용 설명회인 ‘SK커리어스페어’를 통해 채용 관련 생생한 소식을 전할 계획이다. 입사지원은 4월 10일까지 SK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하면 된다.

현대오일뱅크는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에 나섰다. 채용분야는 사무일반, 국내영업, 엔지니어, 연구개발로, 4년제 대학 기졸업자 또는 8월 졸업예정자, 토익 등 공인어학성적 보유자면 지원할 수 있다. 서류전형, 필기전형, 면접전형, 채용검진을 통해 최종 입사할 신입사원을 선발한다. 서류는 4월 5일까지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E1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을 진행한다. 모집분야는 경영지원(인사, 총무, 대외협력), 재경, 해외영업, 국내영업, 엔지니어로, 기 졸업자 및 8월 졸업 예정자면 지원할 수 있다. 지원분야 관련 자격증 소지자, 해외영업은 어학능력 우수자, 엔지지어는 공학인증제도(ABEEK) 수료(예정)자를 우대한다.

채용은 서류전형, 종합적성검사, 1차, 2차, 3차 면접전형, 신체검사 순으로 진행된다. 서류는 4월 5일까지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두산은 상반기 채용연계형 인턴사원을 채용한다. 2020년 5월~6월 중 인턴십 수행이 가능하면서 7월 입사가 가능해야 지원할 수 있다. 토익 스피킹 인문 130점, 이공 110점 이상 등 기준 점수 이상 어학성적을 보유해야 한다. 각 계열사별 모집 분야 및 자격요건이 상이하므로 공고 확인이 필수다. 서류전형, DCAT, 1차면접, 인턴십수행, 최종면접, 신체검사를 거쳐 최종 입사자를 선발한다. 입사지원은 4월 9일까지 채용 홈페이지 ‘커리어두산’을 통해 하면 된다.

글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