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를 무대로 최상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상태바
전 세계를 무대로 최상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오명철 기자
  • 승인 2020.04.10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eading Company / 세방(주)

세방1965년 물류사업에 첫 발을 내디딘 후 운송, 항만하역, 보관, 3PL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고객 물류서비스의 품질을 꾸준히 높여감으로써 대한민국 및 전 세계를 잇는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종합물류기업이다. 세방세계를 무대로 인류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가사회의 발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기업이념을 일관성 있게 지켜왔으며, 신속·정확·안전한 물류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만족 경영을 펼치고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경제의 해외의존도가 높은 국가에서는 조달-생산-판매로 이어지는 원활한 기업활동의 흐름을 위해 효율적인 물류 지원이 필수적이다. 효율적인 물류 지원이란 가격면에서 뿐만 아니라 물류서비스의 정확성과 신속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물류참여자가 단순히 기업 대 기업에서 공급사슬 대 공급사슬로 고도화되고 글로벌화되는 상황에서는 종합물류서비스 기업의 전문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물류전문 기업

세방()는 오랜 물류 노하우와 IT 계열사와의 협업을 통해 서비스를 꾸준히 고도화시킴으로써 고객에게 최고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안전, 환경, 법규준수, 사회공헌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방은 화학, 전기전자, 식품 등 국내외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고객사에게 각기 적합한 물류 컨설팅을 제공하고 실제 물류를 수행함으로써, 물류비를 감소시키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세방이 수행하는 대표적인 사업 중 하나는 바로 제3자물류이다. 3자물류는 화주기업 물류의 전부 또는 핵심 부분을 물류전문기업(3PL)이 대신 수행하는 것으로, 화주기업과 3PL기업 간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제휴관계에 기반을 둔다.

3PL의 대표적인 사례로 S사를 들 수 있다. 세방은 S사 물류 거점 통합 컨설팅을 수행하여, 공동 수·배송을 통한 운송비 절감, 재고 보관비용 절감, 인력 및 장비 운용 아웃소싱에 따른 운용비용 절감 등 정량적인 효과와 함께 S사 물류 아웃소싱을 통한 중점사업 분야 집중, 화물 위치추적을 통한 물류서비스 향상, 사고 발생에 대한 리스크 관리 등 정성적인 효과도 거두어 고객사가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고객사에 적합한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서 IT시스템 지원도 펼치고 있다. 세방은 IT 계열사와의 협업을 통해 차량 배차,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 등 다양한 시스템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다. 비용 절감 등을 위한 계획(Plan)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Do)하며 발생되는 결과물을 모니터링(See)함으로써 지속적으로 프로세스를 개선시키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고객사의 주문으로부터 배송에 이르기까지의 리드 타임을 크게 줄이고 있다. 이와 같이 물류와 IT의 접목은 세방의 물류 경쟁력의 핵심요소 중 하나이다.

소통을 통해 노사 간 자발적 상호협력

세방의 핵심 경영 화두는 바로 지속가능경영이다. 세방의 지속가능경영은 세방그룹의 4대 경영방침인 정도경영, 선택과 집중, 인재 중심, 나눔 경영에도 잘 나타나 있다. 이렇게 세방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기업 문화에 내재화시킴으로써 전 임직원이 사회적 책임의 가치를 공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방은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표적인 활동으로는 매년 연말에 실시하는 온라인 벼룩시장 행사다. 그룹 임직원뿐만 아니라 협력사까지 참여하는 대규모의 행사로, 활동을 통한 수익은 전액 지역단체에 기부한다. 또한 환경 분야에서 녹색물류 활동을 통해 에너지 IT시스템을 통한 온실가스 인벤토리 관리, 배출량 감축 목표 수립 및 이행실적 관리 등 동종업계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세방의 기업문화는 소통과 융화, 협조이다. 세방은 매년 경영설명회를 개최하여 경영진들이 직접 경영현황 및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경영진과 직원들이 소통을 통해 노사 간 자발적 상호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지난 2017년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임직원 간 소통하는 기업문화를 이어가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전 직원이 참여하는 신성장동력 IDEA 공모제를 실시하여 직원들이 제안한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에 적용되어 추진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세방은 올해에도 소통과 융화·협조 기업문화 확대를 위해 임직원 간 간담회 실시 등 소통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펼칠 예정이다.

4가지 사원정신에 부합하는 인재 원해

이렇게 세방은 지속가능경영과 소통문화 확산 등을 통해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러한 발전의 원동력에는 기업문화뿐만 아니라 우수한 인재들이 함께하고 있다.

세방의 인재상은 네 가지 사원정신으로 표현된다.

첫째, ‘고객에게 신뢰받고 사랑받도록 최선을 다하자이다. 세방은 고객사에 최상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윤을 창출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신뢰와 사랑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모든 직원이 고객에게 신뢰와 사랑을 받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둘째, ‘자기계발에 힘써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자이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종합물류기업으로서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원 한명 한명이 각자의 자리에서 최고가 되자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다. 또한 자기계발을 통해 역량을 향상시키고 이를 업무에 활용하여 회사 성장과 함께 개인도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셋째는 실패를 두려워 말고 새로운 목표에 도전하자, 현재의 안정적인 사업과 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더 높은 목표를 향해 도약하는 세방이 되기 위해 구성원들은 신사업에 꾸준히 도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 성장하는 세방을 만들고 있다.

마지막으로 넷째는 겸손한 마음으로 내가 먼저 칭찬하고 협조하자이다. 세방으로서 가장 중요한 덕목 중 하나는 겸손과 소통, 협력이다. 구성원 간 서로를 배려하고 협력하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유기적으로 움직일 때, 회사뿐만 아니라 구성원 또한 같이 성장할 것이라 믿는다.

이렇게 네 가지 사원정신을 통해 이에 부합하는 인재를 채용하고, 직원들의 교육 방향을 정하여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세방그룹 신입사원 채용은 상반기 공개채용과 하반기 채용연계형 인턴으로 총 2회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세방()16개의 모집부문에서 29명의 신입사원을 선발했다. 선발된 신입사원 중 일부는 채용연계형 인턴으로 근무하여 정식 채용까지 이어진 경우이다. 올해의 채용은 코로나19’로 인해 현재 채용일정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면접에서는 지원직무 관련 능력을 강하게 어필해야

세방은 서류전형에서 자기소개서를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자기소개서 내용을 검토하여 평가 기준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고 있다. 자기소개서에는 세방에 입사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높은 평가를 받는다. 또한 모든 항목에 성실하고 충실히 답변했는가도 확인한다.

또한 조직적응력과 목표의식, 직무적합성 등도 주요 체크리스트이다. 조직 내 의사소통과 협업 능력, 직장생활에 대한 가치관, 회사에 대한 이해도 등으로 조직적응력을 평가하고 있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성취경험과 실패경험을 통해 도전적인 목표의식을 가지고 있는지도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교내외 활동 경험, 관심 분야 등이 지원 직무 수행에 적합한지도 확인한다.

이렇게 서류심사를 통과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한다. 면접은 대졸 공채의 경우 총 4단계로 진행하고 있다. AI면접, 대면면접(실무/임원), PT면접으로 구성되며, 항만하역감독직 등 모집 부문에 따라 4단계 중 일부 전형만 유동적으로 실시하기도 한다.

어떤 기업이든 면접시간은 정해져 있다. 따라서 지원자는 어떻게 하면 주어진 시간 내에 자신을 강하게 어필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한다. 특히 자신을 짧고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준비를 해야 한다. 또한 세방은 물류 전문기업이기 때문에 물류업 및 지원 직무와 관련된 경험 등 지원한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본인이 준비해온 과정을 강조하여 답변해야 한다.

PT면접에서는 주어진 문제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논리적으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지를 가장 중점적으로 본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짧은 준비시간 내에 문제의 논지를 파악하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면 충분히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사실 치열한 서류전형을 뚫고 면접까지 올라왔다면 이미 지원자들은 충분히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에서는 긴장하지 않고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답변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면접관의 다양한 질문에 답변할 때는 세방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준비한 과정과 업무 역량을 중점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원한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답변 내용을 구성하고,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직무 수행을 할 때 어떤 식으로 적용할지 강조해야 한다. 그리고 진부하고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수치나 구체적인 경험을 예시로 들어 대답한다면 좋은 인상을 심어줄 것이다.

이렇게 세밀한 전형을 거쳐 확보한 우수인재들의 육성을 위해 세방은 어떠한 HR 정책들을 펼치고 있을까.

세방은 신입사원들의 조직적응과 조기전력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 및 사내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먼저, 그룹공채로 선발된 각 계열사의 신입사원들과 함께 신입사원 연수를 2~3주간 실시한다. 이후 현업 팀에 배치되어 각 팀별 OJT를 통해 직무 교육을 받게 되며, 동시에 멘토링 프로그램을 3개월 동안 진행하여 조직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사규 및 회사 소개, 전산 시스템 교육, 문화 활동, 타팀과의 교류 등 멘티들은 멘토와 함께 다양한 활동과 교육을 하게 되며, 이를 통해 사내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소속감을 가지게 된다.

또한 사원, 주임급 직원을 대상으로 사내 직무교육을 실시하여 물류 관련 직무(하역, 보관, 운송, 영업 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있으며, 비즈니스매너 및 리프레시 교육 등을 통해 세방에 입사한 우수 인재들의 성장을 꾸준히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 직무순환제도를 운영하여 폭넓은 직무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해외법인에서 근무하는 글로벌 인재 육성제도도 운영하여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전 세계를 무대로~, 대한민국 대표 종합물류기업

전반적인 경기 침체로 채용시장 역시 침체의 늪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코로나19’는 기업의 채용일정을 늦추거나 취소시키는 등 더욱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그렇다고 손을 놓고 있을 수만은 없다.

취업준비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하고 싶은 일 또는 잘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충분히 고민을 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에게 맞는 지원 직무를 정한 후 그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쌓고,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잠재력을 키워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회사에 입사했을 때 그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인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고 고민해본다면 서류 전형이나 면접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많은 취준생들이 취업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지만, 어려운 현실 때문에 매우 힘들어 하고 있다. 세방 인사담당자는 이럴 때일수록 긍정적인 마인드로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다보면 취준생의 능력과 잠재력을 한 눈에 알아보는 회사를 만날 수 있을 것이라며, “어떤 상황에서도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도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세방은 종합물류서비스에 대한 차별화된 전문성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 세계로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특히 역량을 갖춘 주니어 직원들에게는 업무에 대한 참여도와 의견 개진의 기회를 적극 부여하고 있어 성장의 기회를 보장해 주고 있다. 세방은 세방과 함께 지구를 더 작게 만드는일에 동참할 인재들을 기다리고 있다.

물류전문 기업 세방은 설립 이후 신속하고 정확하며 안전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신념으로 각종 현대식 장비와 최첨단 IT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활용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신 물류기법의 개발, 프로세스 혁신,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하여 고객만족 경영을 적극 펼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국내외 네트워크 확장을 통하여 국내 시장을 뛰어넘어 전세계를 무대로 경쟁력 있는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대한민국 대표 종합물류기업으로 성장한 세방의 미래가 기대되는 이유이다.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사진 / 세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