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으로 준비하면 취업성공 가능성도 두 배! (1)
상태바
전략적으로 준비하면 취업성공 가능성도 두 배! (1)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4.27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격증과 취업 / 직무별 자격증 (1)

채용시장에서 중요한 것이 자격증보다 경험이라는 것은 구직자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굳이 우리가 자격증을 준비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1점이라도 더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 좀 더 부족한 능력을 가다듬기 위해서다. 성공취업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구직자들을 위해 직무별 자격증을 소개한다.

마케팅 직무

경영지도사

중소기업경영 문제에 대한 종합진단(경영컨설팅)과 기업경영상의 인사, 조직, 노무, 사무관리, 재무관리 및 회계, 생산, 유통관리, 판매관리 및 수출입업무 등에 대한 진단을 하고, 그 외에 지도 자문, 상담, 조사, 분석, 평가, 확인, 대행 등 법적기능을 수행하는 국가 전문 자격사이다.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으며 시험은 1차 객관식 필기시험, 2차 논술 및 약술형 시험으로 진행된다. 1차 시험 과목은 중소기업관련 법령, 경영학, 회계학개론, 기업진단론, 조사방법론, 영어이며, 2차 시험에서는 인적자원관리분야, 재무관리분야, 생산관리분야, 마케팅분야에 따른 전문 과목으로 진행된다.

SNS마케팅전문가

한국평생학습진흥원에서 실시하는 민간자격증으로 SNS를 통한 브랜딩 구축 전문가를 일컫는다. 스마트폰과 함께 소셜 미디어가 일상화되면서 손 안에서 정보 습득부터 홍보, 마케팅까지 모든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블로그 등 소셜 미디어 종류만 해도 다종다양하며 기능에 따라 차별화된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기업뿐 아니라 창업가, 1인 기업, 프리랜서 등 다양한 직군에서 SNS을 통한 홍보와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SNS마케팅전문가란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적재적소에 활용해 전문적인 마케팅 활동을 하는 마케터를 일컫는다. 소셜 미디어로 브랜드 매니징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실무 전문가라고도 할 수 있다.

사회조사분석사

다양한 사회정보의 수집·분석·활용을 담당하는 새로운 직종으로 기업, 정당, 지방자치단체, 중앙정부 등 각종 단체의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조사를 수행하며 그 결과를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각종 연구소, 연구기관, 국회, 정당, 통계청, 행정부, 지방자치단체, 용역회사, 기업체, 사회단체 등의 조사업무를 담당하는 부서, 특히 향후 지방자치단체에서의 수요가 크다고 알려져 있다. 사회조사분석사는 1급과 2급으로 구성된다.

 

금융관련 직무

AFPK(개인재무설계사)

AFPK 인증자는 재무설계 업무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성과 고객의 이익을 우선으로 하는 윤리성을 지닌 전문가이다. AFPK 인증을 받기 위해선 국내에 거주하는 자로서 한국FPSB가 지정한 교육과정을 이수하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FPSB의 업무기준 규정, 윤리규정 및 기타 사항을 준수하겠다는 윤리서약을 해야 한다.

시험은 모듈1,2로 나눠진다. 모듈1에서는 재무설계개론, 재무설계 직업윤리, 은퇴설계, 부동산설계, 상속설계, 모듈2에서는 위험관리와 보험설계, 투자설계, 세금설계 과목을 평가한다. 합격기준은 전체 시험에 응시한 경우 전체 합격기준은 전체 평균이 70% 이상이며, 모든 과목에서 40% 이상의 과락기준을 통과한 경우 합격이다.

은행텔러 자격검정시험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시행하는 민간자격증으로 은행텔러를 희망하는 이들에게는 필수라 여겨지는 자격증 중 하나다. 은행텔러는 창구에서 일어나는 제반 업무에 대해 신속하고 친절하게 처리하고 고객응대와 함께 정확한 업무처리로 고객의 요구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시험과목은 텔러기본지식, 창구실무1, 창구실무2 3가지이며, 합격기준은 시험과목별로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이고, 각 부별 전과목 평균이 60점 이상이면 된다.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다.

외환전문역

수출입거래, 자본거래, 경상용역거래 등 국제적 경제거래와 관련해 해당 결제수단이 외국환이 이용될 시 그 절차와 과정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이가 외환전문역이다. 외환전문역 자격증은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시행하는 민간자격증으로 1종과 2종으로 구분한다. 금융기관의 외환업무 중 개인고객과 관련된 직무를 위한 자격증이 1, 기업고객과 관련된 직무를 위한 것이 2종이다.

1, 2종은 별개의 자격이므로 원하는 자격증에 응시하면 된다.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1종 시험과목은 외환관리실무, 외국환거래실무, 환리스크 관리이며, 2종은 수출입업무, 국제무역규칙, 외환관련여신이다. 모두 객관식 4지 선다형 필기시험으로 진행하며 시험시간도 120분으로 동일하다.

| 권민정 객원기자 withgmj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