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강화의 흐름
상태바
면접 강화의 흐름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4.27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고용정보원 워크넷 제공 2020 채용트렌드(2) / 면접

코로나19’로 인해서 타 분야와 마찬가지로 채용시장도 직격탄을 맞았다. 기업들이 채용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것. 이런 상황에서도 구직자들은 다가올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채용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이에 한국고용정보원 워크넷에서도 ‘2020 채용트렌드를 제공하며 도움을 주고 있다. 지난호 수시채용에 이어 이달에는 면접에 대해 알아본다.

한국경제신문이 지난해 주요 기업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2019년 일자리 전망’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채용절차 보완계획에 대해 80.8%가 ‘면접을 강화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필기 비중 확대 11.5%, 서류전형 강화 3.8% 등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다. 급변하는 사업 환경과 장기 불황 속에서 미래 산업을 이끌어 갈 실력 있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면접을 통한 검증을 강화하고 있는 것. 이제는 각 직무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면접 방식과 세밀한 평가를 통해 스펙중심의 인재선발이 아닌 실무역량을 지닌 인재를 뽑는 데 집중하고 있다.

채용절차 보완을 위해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가?

출처: 한국경제신문 ‘2019 일자리 전망‘ 설문조사

면접 강화의 배경
(1) 직무 역량에 대한 면밀한 검증 요구

스펙 중심에서 직무능력 중심의 채용 경향이 계속 이어지면서 직무별로 채용 형태, 평가 요소 등이 달라지고 있다. 특히 면접은 지원자의 직무 역량(지식·기술·태도)을 심층적으로 검증하고 파악할 수 있으며, 평가 도구에 따라 다양한 영역을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전형이다.
또한 채용의 최종 의사결정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만큼 최근 면접 동향을 파악하고 그에 맞춰 철저한 준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2) 블라인드 채용 확산
지난 2017년 하반기 이후 평등한 기회와 공정한 과정을 보장하기 위해 블라인드 채용은 공공기관과 공기업은 물론 대기업 상당수로 확대되었다. 이에 따라 서류와 면접단계에서 불필요한 스펙과 차별적인 평가요소가 제거되었고 대신 서류에서 알 수 없는 지원자의 역량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면접이 강화되고 있다.
이렇게 면접이 당락을 결정하는 주요 단계로 더욱 강조되면서 면접시간이 길어지는 것은 물론 명확한 평가요소와 기준을 기반으로 한 구조화된 면접을 준비하는 등의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AI 면접 등 다양한 면접의 시도
(1) AI 면접

최근 채용의 공정성과 투명성이 강조되면서, 면접관의 주관적인 견해가 개입되지 않고 공정성을 높일 수 있는 평가도구로 AI 면접이 떠오르고 있다. 한국경제연구소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규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은 11.4%였으며 10.7%는 활용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다. 2019년 채용에서부터 AI를 도입한 기업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 아직 시행 초기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앞으로 지원자를 면밀히 검증하고 기업과 구직자를 효과적으로 연결해주는 등 AI의 역할이 계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AI 면접은 보통 자기소개/기본질문/인성검사/상황면접/전략게임/심층면접의 순으로 진행되며, AI는 면접 과정 속 지원자의 무의식적 행동 및 수행결과를 분석하여 지원자의 성향과 특성, 직무적합성 등을 판단한다.
AI 면접의 핵심은 지원자의 특성과 강점을 발견하고 그와 적합한 직무를 연결하는 것이다. 따라서 똑같은 답변이라도 기업과 직무 특성에 따라 다르게 평가될 수 있으므로 AI 면접 시 희망 기업이나 직무에 자신을 끼워 맞추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본연의 성향과 강점이 잘 나올 수 있도록 정직하게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규채용에 있어 ‘인공지능(AI) 활용’ 계획이 있는가?


출처: 한국경제신문 ‘2019 일자리 전망‘ 설문조사

(2) 다양한 면접 방식 시도
경제 불황과 빠르게 변화하는 사업 환경 속에서 인재 확보와 육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이를 위해 기업은 각각 차별화된 면접 방식을 통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주요 기업의 내용을 살펴본다.

① KT
2013년부터 시작한 ‘KT 스타오디션’을 통해 공채 서류전형 면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KT 스타오디션’은 직무 관련 전문성과 경험을 5분 동안 자유롭게 표현하는 오디션 방식의 면접이다.

② 롯데
2010년부터 모든 면접을 하루 만에 끝내는 ‘ONE STOP 면접’을 진행하고 있다. 지원사 및 직무에 따라 역량면접, PT(프레젠테이션)면접, 토론면접, 인성(임원)면접, 외국어면접 등 5개 면접유형 중 선별해 진행한다.

③ 포스코
SK텔레콤, IBK기업은행, 교보증권 등 여러 기업에서 ‘합숙면접’을 시행하고 있는데, POSCO에서도 2019년 상반기부터 도입했다. 1박 2일에 걸쳐 직무 및 인성면접, 분석발표, 도전과제 수행, 독서 퀴즈 등 다양한 방식으로 면접을 진행하고 각 직무 분야의 선배 사원이 참여한다.

④ 한화
2013년 인적성 검사 폐지 이후 면접 비중을 강화하였다. 전문성, 인성 그리고 최종면접 등 3단계에 걸쳐 면접을 진행하고 있다.

면접 대비 전략
(1) 경험면접(BEI: Behavior Event Interview) 이해하기

면접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지만, 면접은 근본적으로 면접관에게 자신이 지원하는 기업과 직무에 적합한 인재라는 근거를 보여주는 과정이다. 따라서 면접관들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강점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소재로 스토리텔링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가장 널리 활용되는 면접 중 하나인 경험면접에 대해 알아보고 면접 시 받을 질문과 추가 질문을 예상해 보자.

직무역량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면접관은 정확한 평가를 위해 STAR 기법, FACT 기법 등의 질문 기법을 활용하여 심층 질문을 하고 이를 통해서 평가의 초점이 되는 역량의 근거를 찾아낸다. 또한, 세부 질문을 통해 경험을 얼마나 논리적이고 진실성 있게 답변하는지를 평가하고 도전정신, 열정 등 성향도 함께 파악할 수 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예상 질문을 만들어보고 자신의 역량과 인성적 강점을 효과적으로 답변하는 연습을 해보자.

(1) STAR 기법 질문 이해하기
면접관은 지원자의 역량 검증을 위해 STAR 기법을 통해 질문과 평가를 한다. STAR 기법 질문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답변을 준비해 보자.

STAR 기법을 활용한 질문과 답변
면접 답변의 스토리를 상황, 과제, 행동, 결과(Situation, Task, Action, Result)의 단계로 구성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


(2) FACT 기법 질문 이해하기
면접관은 STAR 기법과 더불어 FACT 기법을 활용해 추가 질문을 한다. FACT 기법을 통한 질문은 좀 더 심층적이고 면밀한 검증과 평가를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세밀하다. 해당 기법에 따른 추가 질문을 예상해보고 그에 대한 답변을 해보는 연습을 해보자.

FACT 기법을 통한 추가 검증 질문
과거의 생각, 행동, 상황, 생각을 질문하여 실제 했던 행동의 답을 얻는 질문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