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방식이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해결한 경험
상태바
기존 방식이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해결한 경험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4.27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장호 대표의 자기소개서 이야기

질문의도

관찰력과 적극성,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을 확인하기 위해서 자소서 항목을 구성했다.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상황판단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은 회사생활을 할 때 필요한 역량이다. 문제가 발생되었을 때 문제를 해결할 적극적인 의지가 있고 자기주도형 인재인지 파악하기 위한 의도도 있다.

작성방법

아르바이트, 동아리, 활동하는 온라인 카페 등에서 기존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을 언급한다. 어떠한 문제가 있었고, 그 문제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어떻게 해결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 후 이전과는 다른 어떤 결과를 만들었는지 수치화해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주의사항

단순하게 창의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한 내용을 작성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창의적이라는 단어만 보고 아이디어를 제시한 경험을 적는 경우가 많은데 창의적 아이디어보다는 기존 방식과 다른 새로운 시도를 통해 문제를 개선한 경험을 작성하고 자신의 행동과 결과, 배운 점이 포함되도록 작성한다.

 

기존방식이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해결한 경험 못 쓴 사례

인턴십을 할 때, 인턴사원 간의 교육일지 교류 프로그램을 제안한 적이 있습니다.

COMMENT 두괄식으로 시작하긴 했지만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한눈에 보이지 않는다. 전체 내용을 포괄하는 두괄식 한 문장이 필요하다.

근무지가 서울, 광주, 아산 세 곳이었습니다 인사팀에서는 서울지역에 크게 두 가지 문제가 있다고 했습니다. 첫째는 기숙사 생활을 하는 광주나 아산에 비해 서울지역 인턴사원들은 서로 교류가 적어 친해지지 못한다는 것이었고, 둘째는 5시가 퇴근시간인데 인턴사원들이 눈치가 보여서 퇴근을 하지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퇴근하는 셔틀버스가 640분이 제일 빠른 시간이었기 때문에 각 부서 선배들이 퇴근하라고 하며 일을 못하게 하더라도 불편하게 사무실에 앉아서 시간을 보내야 하는 실정이었습니다.

경기도 동탄에서 며칠 생활한 후 지금 상황은 개선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해결책을 찾던 중, 인턴사원 OJT 일지가 제 눈을 사로잡았습니다. 전 기수 인턴사원의 OJT 일지를 학습했는데, 회사의 구조나 주력제품에 대한 지식 등 의외로 많은 정보가 있었습니다. 자신이 일하는 부서뿐만이 아니라 다른 부서에서 일하는 동기들이 하루하루 배우고 느낀 것들을 공유하면 짧은 인턴십 기간 동안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COMMENT 문제점을 발견한 내용 설명을 조금 더 간결하게 압축 정리할 필요가 있다.

OJT 일지를 매일 5시 퇴근 후 한 장소에 모여서 자신이 교육받은 내용을 발표하고 공유한 후 셔틀 시간이 될 때까지 자유롭게 친목을 쌓다가 귀가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해냈습니다. 우선은 알고 지내던 인사팀 사원께 제 아이디어를 말씀드렸고, 긍정적인 대답을 얻어냈습니다. 바로 다음날 제 아이디어를 정리해서 문서를 만들어 보내드렸고, 제 주관으로 한 번 해보라는 답을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바쁜 일이 있는 동기를 제외하고는 매일 퇴근 후 회의실에 모여 교류 프로그램을 실시했고, 동탄 연구소 인턴십의 두 가지 고질적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COMMENT OJT 업무일지에 대한 아이디어 제시와 결과를 작성했는데 상황 설명은 긴 데 비해 결과 등에 대한 내용은 다소 간략해 보인다. 수치를 넣어 결과를 제시해야 하고 이러한 역량을 발휘해 어떠한 사원이 되겠다는 구체적인 내용으로 마무리하도록 한다.

 

기존방식이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해결한 경험 잘 쓴 사례

20175, 학교 축제기간에 ○○동아리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기획과정에 참여해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해냈습니다. 부채를 나눠주는 기존의 홍보방식에서 풍선으로 변경, 현장에서 풍선이 모두 소진되자 즉시 휴대폰 LED를 홍보에 이용했습니다.

COMMENT 두괄식으로 어필하고자 하는 자신의 강점인 적극성과 상황판단력을 잘 어필했다.

기존 방식은 캠페인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동아리에서 제작한 부채를 나누어 주는 것이었지만 몇 번의 경험을 통해 이러한 소극적인 방식으로는 사람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부족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대학생들의 폭음이 예상되는 대학교 축제기간은 동아리의 취지를 사람들에게 가장 잘 알릴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적합한 홍보 물품을 고려한 끝에, 저렴하면서도 사람들의 눈에 확 띄는 물품은 풍선이라고 생각했고, 동아리 회장에게 풍선 사용을 제안했으며 팀원들과 상의 끝에 제안이 채택되었습니다.

COMMENT 문제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잘 나타나 있다.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이 있는 지원자의 모습을 보여준다.

축제 당일, 학교 정문에서 ○○역까지 걸어가면서 알록달록한 풍선을 들고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쳤습니다. 예상보다 많은 사람들의 반응과 참여가 있었고 준비한 풍선 300개는 ○○역에 도착하기도 전에 모두 소진되었습니다. 여분으로 가져온 물티슈와 부채 또한 사람들에게 모두 나누어주자 홍보할 수 있는 것은 배너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아직 홍보할 장소가 남아 있는 상황에서 홍보 물품이 다 떨어져서 난감한 상황이었습니다. 각자가 소지하고 있는 것 중에서 홍보수단은 휴대폰밖에 없다고 생각했고, LED를 이용한 홍보를 생각했습니다. LED 화면에 ○○이라는 글자가 반짝이도록 설정하여 다같이 들고 다니며 홍보했습니다. 순간적인 제안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고, ○○역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었습니다.

COMMENT 예상보다 많은 사람들의 참여로 준비한 풍선이 소진되었으나 순발력을 발휘해 창의적으로 LED 사용을 홍보아이디어로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한 점이 돋보인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예상치 못한 문제상황에서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자세는 조직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간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기업에서도 항상 적극적인 자세로 문제상황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신입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

COMMENT 예기치 못한 문제상황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려 했던 경험을 통해 갑작스런 문제 발생 시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임이 보여진다. 회사에서는 종종 돌발적인 상황이 일어나므로 순발력과 빠른 상황판단력이 필요하다.

<제공: 박장호 취업의신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