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6가지 방법
상태바
돈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6가지 방법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4.29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ED이야기 / 타순다 더켓

스스로 재정 관리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어려워할 필요가 없다. 타순다 더켓의 강연을 통해서 돈에 의해 느끼는 수치심을 최소화 하는 방법, 그리고 저축하는 방법을 배워보자.

일반적인 미국의 가정을 보면 금전적인 부담을 갖고 있습니다. 미국인의 46%가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해 400달러(50만 원) 가량 저축하는 모습을 통해 알 수 있죠.

실제로 미국인 10명 중 6명은 예상치 못한 지출을 합니다. 1년에 한 번 꼴로요. “당신에게 돈이란 무엇인가요?”라고 묻는다면 대부분 사람들이 이렇게 말할 겁니다. “없으면 불안한 것이라고요. 인간이 항상 불안해하고 수치심을 느끼는 이유죠. 우리는 돈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말하죠. 돈은 항상 인간의 판단에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돈을 잘 모른다고 기죽지 마세요. 스트레스까지 받을 필요도 없어요. 이제 본격적으로 [돈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6가지 방법]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대화하기]

혼자 해결하려 하지마세요. 절대 혼자는 안 됩니다. 이제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 해 보세요. 편견과 부끄러움도 잊어버리세요. 돈에 대한 생각을 달리 하려는 노력만으로도 축하받을 일이에요. 정말 박수 받을 일이죠. 여러분은 정말 변화하고 있어요. 못할 건 아무 것도 없습니다.

[2: 돈의 의미 이해하기]

돈은 인생의 전부가 아니에요. 그저 당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하나의 수단이죠. 돈으로 사람을 판단할 수도 없어요. 정말 당신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에 불과해요.

[3: 당신에게 중요한 것 파악하기]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저축하는 이유가 뭘까요. 차를 사고 싶어서? 빚을 갚기 위해서?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해서? 단기적인 목표이면서 장기적인 목표라고 볼 수 있겠네요.

[4: 상상해 보기]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 마음속으로 상상해 보세요. 비전 보드를 통해 저축해서 하고자 하는 것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잘 모르겠으면 포스터 보드를 하나 마련하세요. 펜과 꾸밀 것도 챙기고요.

잡지 사진을 골라 자르세요. 멋진 여행 사진이면 더 좋아요. 학자금 대출을 갚고 있는 여러분 사진도 필요해요. ‘그게 정말 도움이 될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여러분이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전 보드를 통해 여러분이 가고자 하는 길과 어떻게 살고 있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어요. 그러면 어느새 목표지점까지 다다르게 되겠죠.

[5: 갖고 있는 것 유지하기]

새롭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갖고 있는 것을 유지하세요. 생각해 봅시다. 나에게 혼자 먹고 살만한 능력이 있을까? 능력이 없다면 무엇이 필요할까?

이 얘기는 제쳐두고 통장 얘기를 해봅시다. 이렇게 물어볼 수 있죠. “적금 자동이체를 해놓았던가?” 자동이체 설정하고 잊어버리거나 매일 돈을 조금씩 넣으세요. 통장에 얼마를 넣든 간에 꾸준히 저축하는 것이 중요해요. 급할 필요 없어요. 적은 액수로 시작해도 됩니다. 지금 시작한다는 것이 중요한 거죠. 물론 주의할 점이 있어요. 바로 충동구매죠. 하지만 정말 나에게 필요한 것인가?’ 한번 더 생각해 보세요. 그렇지 않다면 삭제하세요. 그럼 성공한 겁니다.

[6: 자신을 잘 알기]

스스로가 가치 있는 사람인지를 자산으로 판단하지 마세요. 어려운 일이 아니에요. 스스로에게 칭찬도 해주세요. 넘어졌다고 해서 섣부른 판단도 부끄러워 할 필요도 없어요. 그저 다시 일어나면 되죠.

정리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