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지원부터 다양한 교육, 네트워킹을 한 번에(1)
상태바
공간 지원부터 다양한 교육, 네트워킹을 한 번에(1)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5.04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청년 창업: 창업공간(1)

창업을 할 때 가장 부담이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사무실이다. 물론 1인 창업의 경우 카페나 자택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업무의 지속성과 집중도, 고객과의 미팅 등을 고려하면 결국 사무공간은 필수적이다. 이런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해주고자 정부, 지자체, 기업들이 창업자들에게 무료 혹은 합리적인 비용으로 업무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LH 희망상가

공공임대주택 개념을 상가로 확대 적용한 공간으로 일자리 창출, 둥지 내몰림 방지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청년·경력단절여성·영세소상공인 등에게 주변 시세 이하로 최장 10년간 제공하는 상가이다.

LH 희망상가는 공공지원형과 일반형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공공지원형은 청년·경력단절여성·사회적 기업에게는 시세 대비 50% 수준, 영세 소상공인에게는 시세 대비 80%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공급하며, 일정 자격요건과 사업계획서 등을 심사해 입점자를 선정한다. 2019년 기준 LHLH 희망상가를 수도권뿐만 아니라 전국 36개 지구에서 총 217호의 상가를 공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원자격은 모집공고일 기준 19세 이상~39세 이하인 자로서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지속적인 활동의지가 있는 예비 창업자 또는 초기 창업자(창업 3년 미만)면 신청이 가능하다. 다만 청년 희망상가에는 슈퍼(편의점) 및 부동산 업종의 입점은 불가하다.

 

흑석역 청년창업 문화공간 & 창업발전소 익스프레스

서울시는 지하철 9호선 흑석역에 청년창업 문화공간을 개관했다. 이곳은 9호선을 운영하는 메트로 9호선이 무상으로 공간을 제공하고 운영은 중앙대가 맡았으며 서울시와 동작구는 행정·재정적 지원을 한다. 제품 상담 기능을 하는 창업문화공간, 시제품 홍보 및 창업 강의를 위한 팝업 테스트베드, 기업 및 문화 창업을 위한 전시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흑석역 인근 중앙대 서울캠퍼스 주변에는 창업발전소 익스프레스(EXPRESS)’가 있다. 지상 3, 연면적 145규모에 청년창업가 교류 공간, 공동 작업실, 시제품 제작실(메이크스페이스) 등을 갖췄다.두 공간은 중앙대 캠퍼스타운을 중심으로 청년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서울시, 동작구, 중앙대가 협력해 만들었다. 이 두 곳은 창업홍보관으로도 활용되어 창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과 지역 주민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열린 창업지원 공간이다.

 

디캠프(D.CAMP)

1세대 시절에 만들어진 곳으로 창업공간의 대표성을 가지고 있는 곳이다. 은행권청년창업재단은 청년세대 창업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전국은행연합회 사원기관 18개 금융기관(출연 당시 20)이 총 5,000억 원을 출연하여 20125월에 설립한 국내 최대 규모의 창업재단이다.

은행권청년창업재단은 20133월 대한민국 최초의 복합 창업 생태계 허브인 디캠프(D.CAMP)’를 설립하여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투자’, ‘공간’, ‘네트워크라는 창업 생태계의 3대 요소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다양한 창업 생태계 지원 활동을 수행한다.

디캠프 월례데모데이 D.DAY 선발팀과 디캠프가 주최 혹은 후원하는 외부 경진대회 수상팀 중 10명 이내의 팀이 입주 대상이 되며 기본 6개월 입주하고 연장 심사를 통해 최대 1년까지 입주가 가능하다. 입주 기간 내에 직원이 20명이 넘어가면 졸업을 하게 된다.

입주사들에게는 성장 프로그램과 디캠프 패밀리 커뮤니티 참여 혜택이 주어지며, 사무공간 및 다목적홀, 회의실, 라운지 등 각종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클라우드 크레딧, 마케팅 및 홍보, 법률, 직원 역량교육 등이 제공되며, 디캠프에서 개최하는 다양한 이벤트에 우선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