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고난의 연속이지만, 결국은 ‘해피엔딩’이 될 것입니다 (2)
상태바
인생은 고난의 연속이지만, 결국은 ‘해피엔딩’이 될 것입니다 (2)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5.27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 멘토 / 대학교 졸업식 축하 연설 멘토 (2)

팀 민친(Tim Minchin, 영화배우 겸 가수)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 주립대학교 졸업 연설

, 꿈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꿈꿔왔던 그것을 하세요. 만약 여러분이 하고 싶은 꿈이 충분히 크다면 그것을 이루는 데 여러분 삶의 시간 대부분을 쓰게 될 겁니다. 그리고 그 꿈을 이룰 때 쯤 되면 여러분이 이룬 것이 허무하다는 심연에 빠질 테고 여러분은 이미 죽어있을 겁니다. 그러니 꿈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저는 꿈같은 것을 가져본 적이 없습니다. 대신 짧은 목표를 이루기 위한 열정과 헌신을 더 옹호하는 편입니다. 너무 야망을 크게 가지지 마세요. 머리를 숙이고, 여러분 앞에 놓인 일이 무엇이든 자긍심을 가지고 일하세요. 여러분이 결국엔 어디에 있을지는 알 수 없습니다.

둘째, 행복을 추구하지 마세요. 바쁘게 생활하고 다른 누군가를 행복하게 해주는 것에 목표를 두세요. 그러면 여러분은 우연히 약간의 행복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셋째, 모든 건 운이라는 걸 기억하세요. 여러분은 운이 좋아서 여기 있는 겁니다. 여러분이 태어난 것도, 좋은 가정에서 자라고 공부를 할 수 있었던 것도 엄청나게 운이 좋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성공이 오직 여러분에 의해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고, 실패에 대해서도 다른 사람들을 비난 할 수 없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여러분을 더욱 겸손하고 배려 있는 사람으로 만들 것입니다.

넷째, 운동, 스포츠를 하세요. 요가도 하고, 역기도 들고 뛰세요. 여러분 몸을 돌보세요.

다섯 번째, 여러분의 생각을 확실히 하세요. 우리는 비판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단순히 다른 사람들의 생각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여러분의 믿음을 굳게 가지세요. 지적으로 엄격해지세요.

여섯 번째, 선생님이 되세요. 여러분의 생각을 나누고 여러분이 받는 교육을 당연시 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배운 것에 대해 기뻐하고 널리 퍼뜨리세요.

일곱 번째, 여러분이 좋아하는 것으로 여러분 자신을 정의하세요. 여러분이 좋아하는 것으로 열정을 표현할 수 있게 노력해 보세요. 어떤 것을 싫어하는 사람이 아니라 무언가를 좋아하는 사람이 되세요.

여덟 번째, 여러분보다 힘이 약한 사람을 존중하세요. 저는 제가 같이 일할 사람을 정할 때 그 사람이 레스토랑에서 웨이터 직원을 어떻게 대하는지 봅니다. 그리고 결정합니다. 저는 여러분이 여기서 가장 강한 사람이든 아니든 관심이 없습니다. 저는 가장 힘이 약한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지를 보고 여러분을 판단할 것입니다.

아홉 번째, 서두르지 마세요. 하루 종일 담배만 피며 노닥거리라는 말이 아닙니다. 또한 겁먹지 마세요. 20살에 자신이 어떤 길을 가야할지 확신했던 제가 아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재 중년의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인생은 때때로 길고 힘들 겁니다. 그리고 너무 지칩니다. 여러분은 가끔 행복하고 가끔은 슬플 겁니다. 그리고 나이를 먹다가 죽을 겁니다. 이런 공허한 존재가 할 수 있는 유일하고 합리적인 일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채우는 겁니다.

인생을 최고로 잘 채우는 방법, 그것은 여러분이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많이 배움으로써 무엇이든 가능합니다. 거기에는 사랑도 있고, 여행, 와인, 예술, 아이들도 있고, 베푸는 것, 산에 오르는 것도 있습니다. 무엇을 하든 자긍심을 갖고 동정심도 갖고 생각도 나누고 뛰고 열정적이 되세요. 여러분은 이미 이러한 것들 모두 다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허무한 삶은 엄청나게 즐거운 것입니다.”

 

조앤 K.롤링(Joan K. Rowling, 소설가) 하버드대학교 졸업 연설

물 한 살의 저는 맞지 않은 균형을 맞추려고 애쓰고 있었습니다. 저는 제가 지금까지 하고 싶었던 유일한 일은 소설을 쓰는 것이라는 걸 확신했습니다. 하지만 가난한 배경을 가진 제 부모님은 제가 원하는 일이 결코 주택담보대출금을 갚아주거나 연금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는 관점을 갖고 계셨습니다. 부모님은 제가 직업다운 학위를 갖기를 바라셨죠. 현대 언어학을 전공하는 것으로 타협이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저는 부모님 몰래 서양 고전학을 배웠습니다. 부모님의 관점을 비난하는 게 아닙니다. 부모님은 제가 가난을 경험하지 않길 바라셨기 때문에 그들을 비난할 수는 없습니다. 그들은 스스로 가난했었고, 저는 여태 가난해 왔었죠. 그리고 저는 가난은 고귀한 경험이 아니라는 부모님의 의견에 동의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졸업 후 단 7년 만에 저는 엄청난 크기의 실패를 경험했습니다. 유난히 짧은 결혼 생활은 파탄이 났고 저는 직장이 없었고 싱글맘이었으며, 노숙자를 제외하고는 영국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이었습니다. 제 부모님이 저에게 가졌던 공포들과 제 스스로 가졌던 공포, 둘 다 일어나게 된 거죠. 모든 일반적인 기준으로 저는 가장 실패를 한 사람이었습니다.

실패는 결코 재미있지 않습니다. 제 인생의 그 시기는 어두웠습니다.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동화 같은 아름다운 일이 펼쳐질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죠. 얼마나 이 터널이 펼쳐져 있을지, 오랜 시간 후 터널의 끝에 빛이 있을지, 힘든 현실이 아닌 희망이 있을지 그때는 몰랐습니다. 그런데 제가 왜 실패의 이로움에 대해 이야기할까요?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면 실패는 중요하지 않은 것을 제거해 줍니다. 종국에 저는 제가 아닌 무엇인가를 스스로 흉내 내는 것을 멈췄습니다. 그리고 모든 에너지를 저에게 의미 있는 유일한 일, 바로 소설을 끝내는 것에 집중했죠. 만약 제가 다른 어떤 것에 성공했다면, 저는 그 결심을 하지 못했을 수도 있었을 겁니다. 제가 정말로 속한 한 분야에서만 성공하겠다는 결심 말입니다. 그 후 저는 자유로운 기분이 들었습니다.

제가 바닥을 쳤던 것은 제 인생을 다시 새로 시작할 견고한 토대가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제가 경험했던 것만큼 큰 실패를 겪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인생의 어떤 실패들은 불가피합니다. 어떤 것에 실패하지 않고 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실패는 저에게 내적으로 안정감을 주었습니다. 제가 시험을 통과하는 것으로는 절대 얻지 못했던 안정감이었습니다. 실패는 제 자신에 대한 것들을 가르쳐줬어요. 다른 방법으로는 절대 알지 못 했을 것들이죠. 저는 제가 강한 의지를 갖고 있고 절제력도 많다는 것을 발견했어요.

아마 여러분은 진짜로 자기 자신이 누군지 알기 힘들 겁니다. 어떤 역경으로부터 시험을 받을 때까지는 말이죠. 어려움으로부터 이겨낼 수 있게 해주는 그러한 지식은 진정한 재능입니다. 그 모든 것은 고통스럽게 얻어집니다. 그리고 그것은 제가 가진 어떠한 능력보다 더 가치 있어왔습니다. 그러니 시간을 돌릴 수 있는 기계가 주어진다면 21살의 저에게 말하고 싶습니다. 개인적 행복은 인생이 습득한 것이나 달성한 것을 확인하는 체크리스트 같은 게 아니라는 것을 아는 데 있다고요. 자격증, 이력서 등은 여러분의 인생이 아닙니다. 인생은 힘들고 복잡하며, 그 누구도 완전하게 통제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사실을 아는 겸손함이 인생의 우여곡절에서 살아남게 해줄 것입니다.”

정리 | 권민정 객원기자 withgmj1@naver.com

본 기사는 연설 내용을 축약, 정리한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