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가구 인구 1천만 시대, 새로운 직업은?
상태바
반려가구 인구 1천만 시대, 새로운 직업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5.27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 / 반려동물 분야

전 세계적으로 아동의 출입을 제한하는 ‘노키즈존(No kids zone)’은 증가하는데 반해 반려견 출입을 허용하는 곳은 급속히 늘고 있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1인 가구나 딩펫족 등 가족 구조가 변화하면서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급성장하고 있다. 반려가구 인구 1000만 시대를 맞아 이러한 ‘펫라이프’를 반영한 상품과 서비스, 그리고 직업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현황

개나 고양이 한 마리당 2천만 원 소요
한국 소비자원 조사에 따르면, 평균 수명을 15년으로 보았을 때 개나 고양이 한 마리당 2천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펫코노미
반려동물 관련시장을 일컫는 신조어. 국내 반려동물 인구는 1천만 명을 넘어서고 있고 시장규모는 2020년까지 약 6조 원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딩펫족
자녀 계획이 없는 맞벌이 부부를 뜻하는 ‘딩크(dink)족’과 애완동물을 뜻하는 ‘펫(pet)’의 합성어로 아이를 낳는 대신 애완동물을 기르며 사는 맞벌이 부부


반려동물의 산책과 운동을 책임지는 도그워커
도그워커는 외출시간이 길지 않은 반려견 보호자를 포함해 산책을 자주 시켜줄 수 없는 신체적 어려움이 있는 반려견 보호자, 주변에 마땅히 산책할 공간이 존재하지 않는 곳에 거주하는 반려견 보호자 등 반려견 산책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한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산책 경로와 배변 상황, 컨디션 체크, 간단한 교육 등을 포함한 산책 서비스를 통해 체계적으로 반려견을 관리한다.

동물의 마음을 읽고 최상의 동물복지를 제안하는 반려견 테라피스트
반려견(동물) 테라피스트는 반려동물의 본래 습성을 이해하고, 자연치유력을 이용하여 질병이나 마음의 상처를 방지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언하는 역할을 한다. 반려동물을 위한 자연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생활환경과 동물의 심리와 행동, 동물 신체 해부학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반려동물을 돌보는 역할을 수행한다. 국내 대학에 개설된 애완동물학과에서 애견표준학, 동물해부생리학, 동물간호학, 애견기초훈련, 펫마사지, 애견 기초 그루밍 등의 커리큘럼을 수강하며 배울 수 있다.

반려동물과의 이별을 뜻깊게… 반려동물 장의사
반려동물 장의사는 사랑하는 반려동물이 죽음을 맞이했을 때 가족으로서 원하는 격식에 따라 장례를 치러주고자 할 경우 각종 장례 절차를 논의하고 장례를 치러주는 일을 담당한다.

반려동물들의 빠른 회복을 돕는 동물물리치료 전문가
만약 반려동물이 사고를 당해 수술을 한 후 아직 거동이 불편하다면 회복을 지켜보는 것 외에 해줄 수 있는 건 없을까? 동물물리치료 전문가는 동물의 근육기능과 가동성을 높임으로써 통증을 줄이고, 수술 전후의 회복, 노화 및 퇴행성 질환의 예방을 돕는 전문가를 말한다.

동물 복지는 내가 지킨다! 동물보호 보안관
동물보호 보안관이 하는 일은 주로 동물 공격, 동물 학대 등에 대해 조사 및 보고, 유기동물과 학대받는 동물을 포획 후 부상이나 영양 상태를 조사하고 필요한 치료를 준비한다. 포획한 동물이 주인이 없거나 부상을 입었을 때는 안락사를 시키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 보호기간 동안 음식과 물을 주며 보살핌을 제공하고, 주인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동물들의 나이팅게일 수의 테크니션
반려동물 의료서비스 분야에서 직무 세분화가 이루어지면서 반려동물의 간호를 담당할 전문영역의 인력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수의 테크니션은 반려 동물의 수술이나 치료 이외에 소변검사, 피검사 등 실험실 검사, 수의사 진료 보조, 응급 상황 시 간호 등의 케어를 전담해주는 인력이다.

소중한 반려동물의 건강을 책임진다 반려견 식품 코디네이터
반려동물의 건강에 대해 특별히 신경 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기능성 식품이나 고급 간식 등 반려동물들이 먹고 마시는 것에 대한 전문적인 관리를 요구하는 수요가 늘고 있다. 이에 따라 반려동물의 종류와 연령 등에 맞는 맞춤식 영양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식사 방법과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반려동물 식품코디네이터가 앞으로 각광받게 될 것이다. 2017년 현재 국내 반려동물 사료시장 규모는 8,019억 원에 이르고 있다.
<출처: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서울산업진흥원(SB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