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적으로 시작해 성공 또는 실패를 극복했던 경험
상태바
도전적으로 시작해 성공 또는 실패를 극복했던 경험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5.27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장호 대표의 자기소개서 이야기

질문의도

끈기나 인내심을 확인하고 단순한 지원자의 성공, 실패의 결과를 판단하기보다는 지원자의 성취와 실패에 대한 기준, 목표추진력, 실패에 대한 두려움 등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회사를 다니면서 인내심 또한 회사생활에 필요한 덕목 중에 속하기 때문에 인내심이 강하거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지원자를 선호한다.

작성방법

실패를 극복했던 사례에 대해서 언급하고 본인이 했던 행동과 노력에 대해서 작성한 후, 본인의 행동과 노력으로 인한 결과와 결과를 통해 얻은 느낀 사항을 언급하고 지원직무와 연관하여 해당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점을 작성하면 된다. 반대로 성공사례를 작성한다면 그 프로젝트에서 담당했던 역할과 성취 결과, 그리고 지원직무에 어떻게 적용이 가능한지를 작성하면 된다.

주의사항

경험을 적을 때 지나치게 사소한 경험이나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평이한 소재는 지양한다. 실패의 극복 여부에 대한 내용보다 극복하기 위해 실행했던 노력과 실패를 통한 깨달음을 언급해야 한다. 성공사례일 경우에도 그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을 드러내고 역시 극복한 과정을 언급하면 된다.

 

도전적으로 시작해 성공 또는 실패를 극복했던 경험 못 쓴 사례

군 시절 발표대회에 나가서 사단장 상을 수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6·25전쟁 60주년 행사로 사단 주최로 해병대 정신 말하기대회를 개최했습니다. 각 부대별 예선을 치르고, 대표를 뽑아 본선을 치르는 형식이었습니다.

우리 부대는 규모가 40명 밖에 되지 않는 작은 부대였기 때문에 1,000명 단위로 구성되어 있는 타 대대들에 비해 경쟁력이 부족하다고 느꼈고, 대회 참가에 의의를 두자는 분위기였습니다.

COMMENT 두괄식으로 작성하려는 노력을 했지만 어떠한 일로 사단장 상을 수상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내용을 포괄하는 것으로 첫 문장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저는 제대로 해서 우승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채점기준 중 창의력 항목에 집중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창의적인 발표를 할 수 있을까? 어떠한 내용이 장병들의 귀를 사로잡을 수 있을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했습니다. 그러던 중 대부분 20대인 청중을 유혹할 수 있는 주제를 찾아냈습니다. 게임 스타크래프트가 바로 그것이었습니다. 그 게임에는 인간 종족을 대표하는 캐릭터가 있는데, 그 이름이 바로 마린입니다. Marine, 한국어로 번역하면 해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총을 쏘고 걸어 다니며 전투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캐릭터의 이름이 왜 보병인 infantry나 군인인 soldier가 아니고 해병인가? 그건 바로 전 세계적으로 해병의 전투력이 인정받고 있다는 사실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생각했고, 대회에서 그 내용을 역설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COMMENT 채점기준 항목 중 창의력에 초점을 두고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을 작성했는데 스타크래프트의 캐릭터를 통해 주제를 잡아낸 것은 좋지만 구체적으로 어떠한 내용의 발표를 진행한 것인지 확인하기 어렵다. 발표 내용의 설명이 더 추가되어야 한다.

하지만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본선 무대에서는 1,500명의 청중 앞에서 영상 등 아무런 도구도 없이 혼자 발표해야 했습니다. 수십 명 앞에서 프로젝트 발표를 해본 것이 발표경험의 전부였던 저는 소대원들 앞에서, 부대원들 앞에서 리허설을 하며 대회 준비를 했습니다. 무대에 올라섰을 때는 크게 긴장했지만, 짧은 시간 안에 호흡을 가다듬고 준비해온 제 이야기를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었습니다. 지루한 연설을 들으며 졸고 있던 청중들은 흥미로운 게임 이야기가 나오자 집중하여 제 발표를 들었고, 심사위원들도 저와 눈을 마주치며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그 결과 사단장 상을 수항하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COMMENT 역시 발표내용에 대한 설명이 다소 아쉽고 경험을 바탕으로 지원직무와 연결해 업무를 해내겠다는 포부로 마무리 하지 않은 점이 아쉽다.

 

도전적으로 시작해 성공 또는 실패를 극복했던 경험 잘 쓴 사례

신입인턴 박장호가 제휴마케팅으로 매출 5%를 상승시킨 전략은?

2014○○○기획사 인턴으로 근무하며 기획력을 발휘해 전년대비 매출을 5% 증가시켰습니다.

COMMENT 서두에 도전적으로 기획력을 발휘해 매출을 증대시킨 성공사례 결과를 잘 강조했다. 두괄식으로 결론을 먼저 제시하면 인사담당자에게 빠른 내용 전달이 가능하다.

티켓 매니저로서 매출 증대를 목표로 세웠습니다. 하지만 세월호 참사로 인해 단체 취소가 발생했기 때문에 대중 마케팅을 진행하기 힘들었습니다.

COMMENT 매출 증대를 위한 마케팅의 어려운 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먼저 공연장 주변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9,900원 상품을 기획했습니다. 온라인 육아카페, 대형마트 문화센터 등 지역 주민들이 모이는 채널에 제휴 마케팅 제안서를 발송했습니다. 제안서에 초대권 10매를 함께 발송하고 제휴 업체에서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협상하여 총 5곳과 제휴를 맺었습니다. 또한, 제휴 마케팅을 통한 박리다매 전략으로 전년대비 5% 매출 증가와 공동 제휴 이벤트를 통한 홍보효과를 얻었습니다.

COMMENT 문제의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상품을 기획하고 어떻게 진행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해결과정과 그 결과를 잘 어필했다.

이 경험으로 영업은 주변에 숨어 있는 영업기회를 찾아내는 일임을 깨달았습니다. ㈜○○기업에서 현 상황에 대한 개선요소와 대안을 기획하여 브랜드와 함께 성장하는 신입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

COMMENT 경험을 통해 깨달은 점을 어필하면서 경험을 바탕으로 지원직무와 연관하여 업무를 낼 수 있는 인재임을 어필했다. 과정과 결과를 뚜렷이 표현하고 지원직무를 잘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은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

<제공: 박장호 취업의신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