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발생 이유, 그리고 다음 전염병을 준비하는 방법
상태바
코로나19 발생 이유, 그리고 다음 전염병을 준비하는 방법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6.02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ED이야기 / 알라나 샤이크(Alanna Shaikh)

저는 세계 보건 분야에서 약 20년간 일해 왔습니다. 제 전문 분야는 보건 시스템들과 그 시스템들이 심각한 상황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분석하는 것이죠. 세계 보건 분야의 기자 생활도 했습니다. 전 세계 보건에 대한 박사 학위가 있어요.

코로나19는 바이러스의 일종이고, 좀 특이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어요. 유전 형질로 DNA 대신 RNA를 쓰고, 겉에는 가시로 뒤덮여 있죠. 그리고 그 가시들을 이용해 세포들을 공격합니다.

알고 계시는 사스(SARS), 메르스(MERS)도 코로나 바이러스였습니다. 둘 다 호흡기 증후군이라고 불렸죠. 폐를 상하게 하기 때문이죠. 코로나19도 마른 기침과 발열에서 치명적인 급성 폐렴까지 발생시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동물원성 전염병입니다. 동물에서 사람으로 바이러스가 전염된다는 거죠. 일부 코로나 바이러스는 사람 간 전염도 가능합니다. 사람 간 전염이 더 빠르고 더 멀리 퍼지죠. 코로나19가 그렇습니다.

전염병은 코로나19가 마지막이 아닐 겁니다. 더 많은 전염병이 나올 거고, 더 널리 유행할 겁니다. 바로 우리, 인류의 선택으로 인해 우리는 더 많은 전염병과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일부는 기후변화 때문입니다. 지구온난화가 바로 지구를 바이러스와 박테리아가 살기 좋은 환경으로 만들죠. 자연파괴도 한몫을 합니다.

아마존 열대우림을 불태워 값싼 경작지를 얻을 때나 아프리카의 숲들이 농지화될 때, 중국의 야생동물들이 마구잡이로 사냥당할 때 인간은 야생 생태계와 접촉하게 되고, 이 생태계에서 우리가 모르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등이 나오게 됩니다.

전염병을 단순히 격리나 여행 금지로 막을 순 없습니다. 코로나19의 경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바이러스의 잠복기가 24일까지 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니 바이러스를 가진 사람들도 증상 없이 돌아다닐 수 있는 거죠.

길게 봤을 때, 전염병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세계적인 보건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모든 국가들의 핵심적인 보건 기능을 지원하는 시스템이죠. 가난한 국가들을 포함한 모든 국가들이 신규 전염병들을 발견하고 잠재울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코로나19에 대한 중국의 대처는 많은 혹평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만약에 코로나19가 의료 능력이 떨어지는 아프리카에서 발병했다면 어땠을까요?

전염병이 시작되면 먼저 가난한 사람들을 죽이고 그 다음 전 세계 사람들을 죽입니다. 우리가 정말 전염병을 막고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전 세계의 모든 국가들이 새 질병들을 발견할 역량을 갖춰야 합니다. 치료 능력과 다른 국가와의 정보공유 능력을 갖춰야 하죠.

코로나19는 보건시스템에 큰 짐이 될 겁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의료물자 공급 시스템의 약점도 드러났죠. 적시 주문 시스템은 평상시엔 괜찮지만 이렇게 세계적 위기가 올 때면 보유 물자가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모든 것이 갖춰져 있더라도 전염병은 피할 수 없습니다. 코로나19에 대한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은 미국이나 전 세계적으로 한동안은 계속 나빠질 거란 겁니다. 여행을 통해 감염되지 않은 사례가 나타나고 있고, 감염 경로도 모르는 감염자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죠. 이것들은 다 전염병이 악화되고 있다는 증거이죠.

제 개인적 조언으로 마무릴 지어보고자 합니다. 손을 씻으세요. 손을 많이 씻으세요. 건물에 들어가고 나올 때마다 손을 씻으시고, 회의에 들어가고 나올 때마다 손을 씻으세요. 손 씻는 습관을 만드세요. 얼굴 만지지 말고 눈을 비비지 마세요. 손등으로 코를 닦지 마세요.

모든 지역의 보건 증진, 보건시설과 전염병 감시에 대한 투자로 언제 새 전염병이 일어날지 알 수 있습니다. 전 세계 보건 시스템 구축, 비상사태 대비 공급자 확장과 안정화, 더 나은 교육으로 전염병과 그 위험에 대하여도 알 수 있을 겁니다.

우린 평등에 의해 행동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다른 때도 마찬가지지만 평등은 사실 우리 자신을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제 강연을 들어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강연장을 나갈 때 꼭 손을 씻어 주세요.

출처 / https://www.ted.com

정리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